[자동차 엔지니어의 하루] 자동차 부품 생산시 GP-12의 개념과 이해 (171205)
2017년 12월 5일
자동차 부품 개발을 처음 하게 되면 양산 전에 사전 품질 계획(APQP)을 세우게 되는데 그 일환으로써 GP-12 시행에 대한 계획을 마련합니다.
GP-12란 제품을 양산 하게 되면 처음 3개월간은 집중적으로 중요 관리 항목에 대해서 시행 규칙과 시행 장소를 사전에 정해 놓고 체크시트(check sheet)에 기록관리를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시행 규칙의 세부적인 내용은 제품의 특성에 따라 달리하는데 오토레버 어셈블리의 경우 외관(APPEARANCE), 치수(DIM'S), 기능(FUNCTION)중에 유해한 버어(burr)는 없는가, 슬라이더(slider)를 작동했을 때 소음이 없는가, 부드럽게 작동하는가, 지시하는 방향대로 작동 하는가 등의 집중 관리 항목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시행 장소는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여 두고 외관과 기능, 치수 등 즉 외관에 이상이 없는가, 기능에 이상이 없는가, 치수는 정하여진 스펙의 공차 안에 들어오는지를 검사하는 곳입니다.
GP-12 체크시트의 세부 내용은 주요 점검 항목(lnspection descrition), 사양 설명서(Specification), 문제점(Error found), 의견(Remarks)으로 나누어 점검 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