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 이코노미 풀어내기] 11. 토큰 생태계의 가치
우리는 지금까지 열 가지 토큰 이코노미의 구성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이것들은 각각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하나의 시스템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요소 하나하나를 따져봄과 동시에 이들간의 관계를 함께 살펴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토큰 이코노미의 복잡성과 달리 토큰 시스템의 성과는 하나의 지표로 압축될 수 있다. 바로 토큰의 가치, 혹은 시장가격이다. 물론 가치와 가격간에는 늘 차이가 존재하고 가치가 동일하더라도 투기심리나 시황에 따라 가격은 들쑥날쑥할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가치와 가격은 서로 수렴하는 관계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장기적인 시장가격이 가치를 대변한다고 간주할 것이다.
토큰 이코노미의 가치는 무엇이 결정할까? 여기에 대한 모델은 여럿 존재한다. 그리고 토큰을 어떤 존재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적용되는 모델은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토큰을 통화로 본다면 토큰의 발행량과 유통량을 주된 변수로 고려하고, 토큰을 증권으로 본다면 비즈니스 모델의 수익성을 고려한다. 모두 합당한 얘기이다. 하지만 좀 더 넓은 관점에서 본다면 나는 토큰을 외환과 같은 개념으로 봐야만 토큰 생태계의 가치변화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외환 모델도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여러 모델을 살펴보면 알게 되는 것은 외환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한두 가지가 아니라는 점이다. 근본적으로 본다면 외환 가격은 여러 경제 시스템을 상대평가 하는 것이다. 비유하자면 육상 경기를 하는데 실시간으로 배팅을 하는 것과도 같다. 앞서 나가는 선수에게는 더 많은 배팅이 걸릴 것이고, 뒤쳐지는 선수에게는 배팅이 줄어들 것이다. 미국 경제가 우리나라보다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면 원화 대비 달러 가격이 올라가고,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면 원화 가치가 올라간다.
토큰 생태계의 가치도 마찬가지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토큰 이코노미는 분권화된 서비스를 필두로 하는 경제 시스템이다. 토큰 이코노미 시스템이 우리나라의 전체 경제 시스템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면 원화 대비 토큰 시스템의 시가총액이 상승할 것이고, 토큰 생태계가 영 시원찮으면 시가총액이 내려갈 것이다. 토큰 생태계에 변화가 없어도 국가 경제 시스템에 대한 기대가 낮아져도 토큰 생태계의 상대적인 가치가 상승할 수 있다는 점에 유념하자. 국가 경제 시스템이 붕괴된 혹은 위기에 닥친 나라에서 비트코인이나 기타 암호화폐의 가격이 급등하는 것이 그 사례다. 만약 현재 세계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법정화폐 시스템이 무너진다면 토큰의 상대적인 가치는 놀랍도록 상승할 수도 있다.
국가 경제 시스템에 대한 평가가 그렇듯 토큰 생태계에 대한 평가도 복합적이다. 나는 크게 세 가지 요소가 핵심적이라고 본다. 하나는 개발능력이다. 블록체인 기반 토큰 생태계는 기본적으로 코드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그 코드를 유지하고 개선하는 노력이 꼭 필요하다. 우리 몸을 유지하기 위해 두뇌가 온 몸 구석구석에 신호를 보내고 신진대사를 관장하듯 토큰 생태계도 개발진의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만약 개발진의 수준이 형편없거나 개발자금이 부족한 토큰 생태계는 자연적으로 도태될 수 밖에 없다. 둘째는 투자자와 사업가이다. 이들은 토큰 이코노미와 외부 경제를 연결해주고 외부 경제에서 토큰 이코노미로 자금을 유입시키는 통로 역할을 한다. 마지막은 커뮤니티이다. 커뮤니티는 토큰 이코노미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주는 실체이다. 잘 설계된 토큰 이코노미는 건강한 커뮤니티를 갖게 될 가능성이 크다. 물론 토큰 이코노미가 조금 부족하더라도 좋은 커뮤니티를 통해 단점이 보완되기도 한다.
이 세 가지 요소가 고루 갖춰졌을 때 토큰 생태계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단기적으로는 한두 가지가 강점으로 부각될 수 있지만 그 강점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토큰 이코노미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사람들이 염두에 둬야 할 바이다.
[이전글] 10. 토큰이 널리 사용되려면
※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clayop에게 있으며 무단게제 및 도용을 금지합니다. 일부 또는 전체글을 인용할 경우 원본 링크와 저자를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다.
토큰이코노미와 커뮤니티의 만남으로
에콜로지 생태계가 형성되는 유기체
스팀이 이상적인 토큰이코노미를 지향해 나가고 있으리라 믿습니다.
만약 현재 세계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법정 화폐 시스템이 무너진다면 토큰의 상대적인 가치는 놀랍도록 상승할 수도 있다. → 만약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어떤 코인의 가치가 놀랍도록 상승할까요?
일단 모든 코인이 전반적으로 오르겠지만 가치저장과 전송쪽 코인들이 좀 더 부각될 것 같습니다. BTC, LTC, DASH, XMR, ZCH 정도가 되지 않을까요?
답변 고마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