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영화 리뷰) 수학이 가장 쉬웠어요 - 무한대를 본 남자

in #aaa4 years ago (edited)

8IEULqgLdni0Yqp4IWGctBcXPXb.jpg

요즘 트리플 에이에 영화 리뷰를 쓰면서 내가 영화를 보는 스타일이 약간 드러나는 것 같다.
지난 번 '이케아 옷장에서 시작된 특별난 여행' 리뷰를 보고 가시고기님이 남긴 댓글에서 그걸 좀 느낄 수 있었다.
흔하게 만날 수 없는 인도영화를 자주 리뷰한다는 댓글이었다.ㅋㅋ
난 인도 영화를 선호하는 편인 듯하다.

그래서 전에 봤던 인도 수학자가 나온 영화가 생각나서 다시보고 리뷰를 써보기로 했다.
아마도 어제 쓴 '이미테이션 게임'과 함께 영화 프로에서 소개해준 천재를 다룬 영화 중 하나였던 듯하다.

영화의 제목은 '무한대를 본 남자'라는 것인데, 인도의 유명한 수학자인 라마누잔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이다.
즉,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라고 한다.

IMG_0646.png

라마누잔은 매우 가난한 집안에서 살고 있다.
결혼을 해서 아내도 있고 홀어머니도 모셔야 하는데 쉽게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있었다.
학력이 짧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그가 알아낸 수학 공식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며 뭐든 할 수 있다고 어필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의 진가를 못 알아보고 취직을 시켜주지 않았다.
그러다 해외 무역을 하는 외국인 회사에 사환으로 취직을 하게 되었다.

IMG_0647.png

그 회사의 사장은 처음에 라마누잔을 달갑지 않게 생각했지만 정말로 수학적 재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서양에 있는 유명한 사람들에게 편지를 보내 자신을 소개해 보라는 조언을 해 준다.
특히 자기가 알고 있는 케임브리지 대학의 하디 교수가 괴짜여서 라마누잔의 특별한 재능을 높이 사 줄 수 있을 지도 모른다고 알려준다.

IMG_0653.png

IMG_0655.png

IMG_0654.png

라마누잔은 하디 교수에게 빼곡히 수학공식이 적혀있는 편지 몇장을 보낸다.
처음에는 동료 교수의 장난이라고 생각했던 하디 교수는 이런 공식을 알아낸 인도 청년에 관심이 생겨 그를 케임브리지 대학에 초청을 한다.

IMG_0661.png

인도의 성직자 계급인 브라만 계급인 라마누잔은 힌두교 율법에 따라서 인도를 떠날 수 없게 되어 있었다.
그러나 라마누잔은 자기의 재능을 처음 알아준 하디 교수에게 가기 위해 머리도 자르고 엄마와 아내에게 허락을 받고 영국으로 떠난다.
이때 라마누잔의 엄마는 절대로 인도의 정신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하면서

기도를 열심히 하고, 외국의 나쁜 기운이 너의 몸에 들어가지 않게 먹는 거 조심하라.

고 당부한다.

IMG_0664.png

태어나서 처음 바다를 건너 케임브리지 대학에 도착한 라마누잔은 대학의 모든 것이 놀랍기만 하다.

IMG_0665.png

대학 마당에는 뉴턴이 사과 떨어지는 걸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알아냈다는 사과나무도 있고,

IMG_0667.png

현직 교수로 러셀도 있고,

IMG_0668.png

인도에서는 공부할 때 쓸 종이가 없어서 땅에다가 쓰고 지우고를 했는데, 여기는 얼마든지 쓸 수 있는 종이가 항상 준비되어 있다.

이 놀라운 대학에서 라마누잔은 잘 적응하고 자기가 알아낸 수학공식을 발표할 수 있을까?

IMG_0669.png

엄마의 당부대로 기도도 열심히 하고

IMG_0673.png

학교 식당에서 주는 음식에는 모두 고기가 들어있어서 혼자 자기 방에서 채식을 먹거나 죽을 만들어 먹었다.

IMG_0677.png

하디 교수의 부탁대로 학교에 적응하기 위해 수업에도 참여해 보았지만, 가르치는 교수보다 더 잘 알아서 자존심이 상한 교수가 자기 수업에는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

이걸 내가 가르쳐 주지 않았는데 어떻게 다 아는가?
저도 모릅니다. 그냥 압니다.

그러다가 수업시간에 쫓겨났다. 그것도 인종차별적인 언어 폭력을 당하면서...

그래도 라마누잔은 모든 것을 참고 자기의 수학 공식을 대학의 교수들에게 인정받으며 발표하는 날이 오길 기대하며 잘 견딘다.

IMG_0672.png

하디에게 자기가 알아낸 공식 공책을 한권 보여주자, 하디와 동료 교수는 이걸 연구하려면 평생이 걸리겠다고 하며 놀란다.
그러자 라마누잔은 한권의 공책을 더 주면 "아마 두 평생이 걸리실 겁니다."라고 한다.

이렇게 놀라운 라마누잔의 성과가 공식 발표가 되기 위해 위엄 넘치는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라마누잔과 하디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산재하다.

그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은 라마누잔의 공식은 완벽하지만, 그걸 증명해 내질 못한다는 것이다.
라마누잔은 그냥 머리로 그걸 다 안다고 한다.
완벽한 공식이지만 증명을 하지 못하면 발표를 할 수가 없단다.
라마누잔은 이미 자신이 다 알아낸 완벽한 공식을 증명하기 위해 헛된 시간을 보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라마누잔은 가족과 종교적 신념까지 저버리고 바다건너 영국에 왔는데, 이대로 자신이 그렇게 바라는 공식 발표를 할 수 있을까?
하디 교수는 라마누잔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어제 리뷰한 영화도 그랬지만, 이 영화도 매우 어려웠다.
특히 수학 공식과 관련한 내용으로 하디와 라마누잔이 설전을 벌일 때는 정말 너무 어려웠다.

학교 다니면서 수학 공부를 하며 어려워했던 기억이 되살아난다고나 할까?
사실 입시를 위해서 하는 수학 공부가 살면서 아무데서도 쓰이지 않고 있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래도 수학이라는 과목이 혼자 열심히 공식을 이용해 이런 저런 방식으로 풀이를 해서 답을 얻어내면 희열을 느끼는 과목이기는 했던 것 같다.

난 요즘도 가끔 옛날에 풀던 수학 문제집을 풀어볼까?하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수학을 매우 잘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수학 문제 풀이를 해서 느끼는 희열의 맛은 조금 아는 사람이니까.ㅋㅋ


Sort:  

수학을 다룬 영화라면... 어쩐지
두렵습니다. ㅎㅎ

문과에 수포자가 많은 이유가 그 두려움일 겁니다.ㅋㅋㅋ

주인공 배우. 이 영화는 아니지만 어디 다른데서 봤는데 기억이 안나네요.

그리고 브라만 계급이면 카스트계급 최상층이던데.. 실제 찢어지게 가난하게도 사는군요~

@tipu curate

하디 교수 역을 하던 사람도 많이 보던 사람이고, 라마누잔 역을 하는 사람은 미국 영화에서 인도인 역을 거의 전문적으로 하는 유명한 배우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낯이 많이 익나봐요.
저도 인도의 신분 계급과 그에 따른 경제 상황은 잘 모르는데, 영화에서는 그렇게 다루고 있더라구요.

인도양화는 종교, 철학, 삶의 의미를 찾는 이야기가 많아서 저도 좋아합니다
소개해 주신 영화들 다 세이브 중입니다 ㅎㅎ

큐레이터님들이 포스팅 열심히 읽고 보팅도 해주셔서 항상 감사한데, 언제나 아이디가 번호로 되어 있어서 좀 헷갈려요.ㅋㅋ
큐레이터들도 아이디 옆에 스팀잇 아이디를 표기하면 좋을텐데 말이죠...

세상에는 저런 일들이 너무 많은거 같아요. 설명하고 증명하는데 보내야하는 시간들이 너무 아까워요.
영화는 흥미로운데요. ^^

분명히 아는데 말이나 글로 증명 못하면 참 답답하죠.
특히 과학과 수학은 그래서 범접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는 거 같아요.

Hi @gghite!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710 which ranks you at #5634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00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36.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수학 계통으로 전공을 해서 그런지 흥미 있고 보고 싶어 지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36
TRX 0.12
JST 0.039
BTC 69965.85
ETH 3540.49
USDT 1.00
SBD 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