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놓고 소스 베끼는 펀딩 코인들
아인스타이늄을 스캠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는 것 같아서 다시 한번 글을 쓰게 됩니다.
원래 @asbear 님께서 쓰신 글에 "소스가 카피에 가깝고 개발자가 개발을 하는게 의심스럽다"라는 식의 의혹을 바탕으로 스캠을 단정하듯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만, 이어지는 토론(이전 블로그 글에서 @asbear 님과의 짤막한
토론이 있었습니다.)의 범위를 일단 소스 카피하면 다 스캠일까? 하는 의문으로 좁혀서 이 부분을 좀 더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그 예에 속하는 펀딩류 코인 - 소스를 거의 카피하되 목적을 달리하는코인 -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종의 토론의 재미를 위해 반대를 위한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미 밝혔다시피 저는 이런 류의 코인을 잡코인으로 분류할 수 있을 지언정 실체가 있고 별도의 블록체인이 그것도 수년간 존재하기때문에 스캠이 아니라는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펀딩코인은 잡코인이라 말하기 어렵기는 하나 펀딩코인 상당수는 1$ 가격에 미치지 못하는 동전 코인들이므로 잡코인이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아인스타이늄은 비록 2천원까지 상승해서 제가 아는 마이닝 가능한 소스 베낀 펀딩 코인류에서 유일하게 1천원대 진입한 코인이 되었네요.)
일단 이전 글 "아인스타이늄이 스캠이라고?"에서 아인스타이늄을 지원하는 풀이 많지 않다고 제가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사실을 적었었는데, 이 부분을정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인스타이늄 마이닝을 지원하는 풀이 http://emc2.suprnova.cc 외에도 더 있었습니다.
아인스타이늄을 지원하는 풀
확인된 아인스타이늄을 지원하는 풀입니다. 아인스타이늄 공식 사이트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확인해봤습니다.
- https://hash-to-coins.com/
직접 로그인까지 해서 들어가 확인해본 것은 아닙니다만, 여러 해시알고리즘 류 코인을 지원하는 풀입니다. 로그인을 해야 풀의 정보를 제대로 볼 수 있을 듯.
emc2.suprnova.cc가 가장 큰 풀에 속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였네요.
https://www.hashwiz.io : 이곳도 몇가지 scrypt 해시알고림즘 코인을 지원합니다. 풀 해시를 볼 수 없네요. 로그인을 해야 알 수 있을 듯.
http://inetrader.com:41876/static/ : 로그인까지 해서 직접 확인하지 않았으나 이곳도 emc2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풀 규모가 너무 작네요.
http://pool.chainworksindustries.com/emc2/ : 개발자 HashUnlimited가 거의 단독적으로 캐고 있는 풀이네요.
점검중이라고 표시되어 잇는데, 7월까지 캐다가 지금안 아무도 캐지 않고 있습니다. (뇌피셜: 7월은 아직 코인이 펌핑 되기 이전입니다. 먹튀는 아닐것이고, 테스트넷 풀을 가동중이라 메인넷을 캐지 못하고 있는것으로 추정됩니다.)
emc2 풀 | 해시량 (2017/12/22기준) |
---|---|
https://emc2.suprnova.cc | 25,495.178 MH/s |
https://hash-to-coins.com/ | 26.7 Gh/s |
http://inetrader.com:41876/static/ | 204.41 KH/s |
펀딩코인이란
그러면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제가 임의로 "펀딩 코인"이라고 이름붙인 소스를 그대로 베끼되 목적을 달리한 몇몇 유명한 코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에 예로 열거한 두 코인은 이더리움 소스를 그대로 쓰면서 블록체인 자체가 전혀 별개인 코인입니다.
Music 코인
- Music코인(musicoin) - 펀딩코인이라 부르기 뭐하지만, 소스는 거의 그대로 카피이므로 같은 범주에 넣었습니다. 꽤 충실하게 프로젝트가 진행중인 마이닝 가능한 코인입니다. https://github.com/Musicoin/go-musicoin - 이슈 총 50개 - pull 리퀘스트 16개 -
- musicoin.org 사이트가 독특해서 더 알려져있죠.
https://isthiscoinascam.com 사이트에서 당당히 녹색에 가까운 코인입니다.
- 채굴하시는 분 사이에서도 꽤 인기있는 잡코인중 하나입니다. 지원하는 풀이 많기때문에 일일히 열거하지 않습니다.
Soil코인(soilcoin) - https://github.com/Soilcoin/go-soil
- 대표적 마이닝 가능한 펀딩코인으로 이더륨 채굴하시는 분들도 많이 알고계신 코인입니다. 2015년 처음 시작했으나 아직도 사이트 홈페이지가 부실하고, 소스는 거의 100% 카피. 이슈는 아예 등록 불가능 (깃허브 이슈탭이 없음) / pull 리퀘스트 0개입니다. 개발자 1명으로 보이며, 커밋은 https://github.com/Soilcoin/go-soil/commits?author=martymcfly2015 에서 볼 수 있고(현재까지 총 37개), 커밋 내용은 리브랜딩 기타 등등.
https://isthiscoinascam.com/check/soilcoin 사이트에 빨간불 쪽으로 기울인 코인입니다.
릴리스 노트도 이더리움것을 그대로 가져와서 베꼈을 정도입니다만, 릴리스 관리는 하고 있어서 다운로드를 해서 실행도 가능하며, 지갑도 이더리움 지갑 가져와 베껴서 브렌딩만 한 정도지만 잘 작동합니다. https://github.com/Soilcoin/SOILsafe
이더리움과 마찬가지로 ethash를 지원하기때문에 지원하고 있는 풀이 꽤 됩니다. (단, 마이너는 많지 않습니다.)
https://whattomine.com/ 에도 종종 당당하게 순위권 10위 안에 올라갑니다.
오늘은 10위권 까지는 아니지만, whattomine.com에도 올라와있고, sia코인 등등 유명한 잡코인도 보이므로 스샷을 찍어봤습니다.
아인스타이늄
이더리움 기반이 아닌 독특하게 라이트코인 기반 소스를 거의 카피한 마이닝 가능한 펀딩 코인입니다. 다만 위의 두 코인과 다르게 몇가지 시도를 했으므로 이 부분에서는 오히려 나은 면이 있습니다.
아인스타이늄, 뮤직코인, Soil코인 모두 개발 모델이 거의 비슷합니다. 꽤 오랜 기간 메인넷을 운영하며, 릴리스된 안정버전 이더리움 소스코드 혹은 라이트코인 소스코드를 바탕으로 rebase를 해서 하드포크가 필요한 경우에 하드포크 하면서 메인넷을 유지해왔습니다. 카피이지만 카피가 아닌 듯한 이 개발모델에 대해서는 "아인스타이늄이 스캠이라고?"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화이트페이퍼도 없지만 https://isthiscoinascam.com 사이트에 당당히 녹색에 가까운 코인입니다.
리플레이 어택 프로텍션 마져 없어?
비록 이러한 펀딩 코인들은 원래 코인의 하드포크 형태로 생겨난 것이 아니고, 소스만 베꼈을 뿐 아예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 코인이지만, 이렇게 베낀 코인들이 리플레이 어택 프로텍션(Replay attack protection)이 아직 없습니다. 일례로 상당히 유명한 musicoin마져 없어서 이에 대한 이슈가 2017/10/1일 등록되었습니다. https://github.com/Musicoin/go-musicoin/issues/44 참고.
상당히 잘 정리되어있고 개발자도 1명보다 많은 신뢰도가 있는 뮤지코인이 이지경입니다. 충격적이라고 받아드릴 수 있을 만한 내용이죠.
그러나 아직 규모도 적은 코인이라서 차차 리플레이어텍 프로텍션을 추가하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소스 카피 코인 너무하다 vs 백서만 제대로 쓰면 더 좋겠네?
여기서 이런 생각을 가지실 분이 있을 것입니다.
정말 너무하네 알고보니 카피 코인이잖아. 얄팍하네 얄팍해... 스캠이네 스캠
vs
이야 개발비 적게 들이고 저런 코인 개발방식도 있네
백서만 좀 더 그럴듯하고, 실행 의지랑, 개발자 소수라도 몇명, 채굴자원, 메인넷 유지 비용 등등 따져보니
나도 코인을 만들 수 있겠잖아? 어디 이런 류의 펀딩 필요로 하는 좋은 사업 아이템 없나?
놀랍게도 제가 아는 지인이 두번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더군요. 우리나라는 기부문화가 형편 없고 기부를 해도 엉뚱하게 쓰는 뉴스를 종종 보이는데, 적십자 같은 곳도 믿을만하지 못한 것 같다. 이러한 기부에 관련된 코인을 만들면 어떤가? 모든 기부가 투명하게 관리되고, 기부 사업을 이런 식으로 하면 대박이면서도 정말 많이 도울 수 있겠는데? 돈도 벌고 좋은일 하고?
또 반대로 생각해보면, 백서 정말 기가막히게 만들고, 어느 정도 로비 해서 진짜 서류 꾸미고, 이벤트성 사업 그럴듯하게 하고, 소스 카피했지만 개발자 충원해서 뭔가 새롭게 보이게 더 그럴듯하게 소스에 새 해시 알고리즘으로 대체하고, 그러나 뒤에서 호박씨 까는 스캠과 진짜 코인을 줄타기 하는 코인도 가능하겠죠. 진짜 사업만 제대로 한다면 원래 설립 목적에 스캠에 가까웠다 하더라도 스캠 아닌 코인이 됩니다. 물론 이걸 제대로 실행하려면 자금도 꽤 필요하겠죠. (이런 범주에 가까운 코인이 비트코인캐시 / 비트코인골드. 그러나 이 두코인을 누구도 스캠이라 부르지는 않습니다. 이미 스캠 범주에서 벗어났죠. 우지한 일당이 무슨 작당을 하고 있을지 잘 모르지만, 비트코인 캐시는 이미 스캠 범주를 넘어섰습니다. 저도 비캐를 꽤 보유중이고요.)
이상, 소스코드가 카피인가 아닌가에 코인이 스캠인지 아닌지의 기준으로 작용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는 점을 다시 밝히면서, 여기서는 제 의견을 명백히 밝히지는 않았으나, 백서나 로드맵으로도 그 코인의 진정성 자체를 증명하기에는 부족할 수 있다는 짧은 소견으로 이 글을 줄입니다.
덧글 및 추천은 제게 힘이됩니다~
P.S. : 이번 하락장 존버로 잘 버텨내시기 바랍니다~~
잡담 #1 - 용팔이는 사기꾼인가?
용산에서 용팔이가 터무니 없는 가격으로 500만원의 카메라를 판매했다.
나중에 원래 시세에 비해 2배나 비싼 걸 알았다. 용팔이는 사기꾼인가 아닌가? 답을 다시오.
그런데 한참 후에 알게된 사실은 그 카메라는 시중에서 더이상 구할 수 없는 단종된 카메라였고, 무슨 시그니쳐 컬랙션중에 하나여서 원래 가격보다 10배가 뛰어있었다. 당시 용팔이는 사기꾼인가 아니면 그 카메라의 가치를 몰랐던 바보였을까? 답을 다시오.
잡담 #2 - 요지경 비트코인
비트코인의 가격이 2천만원이다. 당신은 이 가격이 적정 가격이라 생각하는가? 답을 다시오.
비트코인의 가격이 2천만원이다. 다시한번 생각해보라. 당신은 이 가격이 적정 가격이라 생각하는가? 답을 다시오.
비트코인의 가격이 2천만원이다. 마지막 질문이다. 당신은 이 가격이 적정 가격이라 생각하는가? 답을 다시오.
잡담 #3 - 잡코인의 비밀
당신은 아인스타이늄 가격이 2천원이 적정가격이라 생각하는가? 비트코인 한개로 아인스타이늄을 1만개 살 수 있다.
당신은 아인스타이늄 가격 2천원이 적정 가격이라 생각하는가? 기부한셈 치고 2만원으로 10개의 아인스타이늄을 사면 이것이 재단을 위해, 과학 프로젝트를 위해 사용되며, 미래에는 그 가치가 더 올라 당신에게 이익을 줄 수도 있다. 단, 스캠의혹이 있으니 많이 사지 마라. 속는셈 치고 트레이딩으로 번 돈으로 소액 투자하고 싶으면 하라.
속는셈치고 미친척 아인스타이늄 1만개를 샀다고 하자. 그런데 아인스타이늄이 5천원이 되었다. 그러면 여러분은 환산자산액수로 5천만원 가지게 되고, 2천만원 비트코인이 5천이 되었다. 비트코인 2천만원이 2018년에 5천이 될 가능성이 높을까? 아니면 2천원짜리 잡알트코인이 5천원으로 오르는게 쉬울까?
위의 말에 속아서 아인스타이늄에 올인투자를 하는 바보는 없기를 바랍니다 ^^
※변경사항
- 2017/12/22 오후 12:37 글 작성 완료
- 오후 4:54 - soil코인 whattomine 스크린샷 추가.
- 오후 9:17 - 잡담 추가
- 2017/12/12 오전 6 - 카피지만 카피가 아닌듯한 개발모델에 대해 설명을 대신하여 이전 글로 링크 추가.
- 2017/12/24 - 펀딩 코인을 => 마이닝 가능한 펀딩 코인으로 범위를 줄였습니다. 토큰형 펀딩 코인은 제가 조사를 제대로 안했으므로 정확히 파악하기 전 까지 토큰형 펀딩 코인류는 이 글의 대상에서 빼고자 합니다.
Cheer Up!
흥미로운 주제였습니다. ㅎㅎ 잘읽었습니다.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Congratulations @hackyminer!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a First Reply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이 글 작성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렸나요?
댓글 및 추천 감사합니다~
하락장이라서 느긋하게 글을 써서 얼마 걸렸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1시간 이상은 걸리지 않았을까 합니다~
오늘도 좋은 지식 하나 알아갑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별말씀을요~
미천한 글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글이군요
결국 가치는 정하기 나름이군요..
코인 만드는 법 배우고 싶은데 어디서 배우는지 아시나요? 하하
가치는 정하기 나름인 일면이 있죠. 결국 코인의 가치는 우리들 마음속 저점이 크게 작용하니까요~
이미 국내에서도 암호화 화폐 만들기를 착수한 곳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내년에 몇개 나올 것 같구요. 어느정도 실력 있는 개발자시라면 6개월 빡세게 소스 파고들면 윤곽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ㅎ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및 추천 감사드립니다~
잘보고갑니다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팔로우하고 갈게요
댓글 및 추천 감사드립니다~ 팔로우 감사합니다~ 저도 맞팔을~
잘 읽어 봤습니다. 시장에서는 아직 스캠으로 인식하고 있군요.
지급도 선생님은 스캠이 아니라고 유지하시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