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샵 리뷰 | 스팀달러로 일러스트를 직접 구매해보았습니다.
얼마전부터 @segyepark 님께서 하고 계신 스팀샵 작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가, 오늘 결국 참지 못하고 실제 스팀샵을 이용해보았습니다.
(이미 샵 오픈 초기에 여러 분들께서 직접 이용해보고 후기를 남겨주셨지만... )
✓ [스팀잇툴] 스팀잇 샵 오픈 @segyepark
✓ 스팀샵 추가 판매자 신청 받습니다 @segyepark
먼저, 스팀샵은 @segyepark 님께서 만드신 웹사이트인 스팀잇툴(http://tool.steem.world) 에 입점(?)해 있습니다.
스팀샵의 문을 열고 들어가면, 이렇게 다양한 컨텐츠들이 진열(?)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제일 맘에 드는 "범고래와 소녀"라는 일러스트를 구매해보겠습니다.
단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일러스트의 종류가 다른 것 같습니다. 저는 프로필용과 블로그배경용을 다 받고 싶기 때문에, 3단계로 구매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3 SBD 를 누르니, 스팀컨넥트가 뜨네요.
@steem.world.app 이 제 스팀 계정을 사용하는데 동의하냐고 묻습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으나, 상단의 아이콘이 깨져있네요(안드로이드 크롬이었습니다.)
권한에 대한 승인이 완료되면, @jayden.yoo 가 @thecminus 님께 3SBD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컨펌하라고 합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으나, 이 화면이 뭔가.. 음.. 맘에 듭니다. (응?)
다시 한번, 계정 비밀번호를 넣고 컨펌하면,
Congratulations!!! 와.. 뭔가 엄청난 걸 해낸 기분입니다. 마치, 초등학교 체육대회에서 달리기 1등한 느낌이 듭니다.
스팀샵의 'My Items' 메뉴에 가보면, 이렇게 제가 구매한 상품이 제 가방안에 잘 들어와 있습니다. 상품명과 가격, 판매자, 구매일시 정보가 있고,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서 보이는 # 은 전체 거래일련번호일지, 이 상품의 중복 거래자번호일지 모르겠으나, 아마도 전체 거래일련번호 일 듯 합니다. 그렇다면 전 58번째 구매자이겠네요)
다운로드를 하였습니다.
두근두근
어라, 예상했던 것 보다 뭔가 파일이 많이 들어 있어, 놀랐습니다. 그리고 압축을 푼 순간....
솔직히 감동적이었습니다. 음, 기대했던 것 보다 훨씬 퀄리티 높은 일러스트 이미지들이 생각했던 것 보다 많이 들어있으니깐요~ (개인적으로 이 일러스트를 3 SBD에 구매한 것에 대해 아깝다는 생각이 들진 않았습니다.)
중간에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작가님의 보너스 컷들도 있습니다 :)
이렇게, 제 스팀샵에서의 첫 거래가 끝이 났습니다. 첫 경험으로는 굉장히 만족스러운 결제 경험이었습니다. (전혀 불편함이 없었으니깐요) 다만, 이렇게 일러스트를 구매하고 나니, 갑자기 고민이 생겼습니다.
내가 이 이미지를 많이 쓰면 쓸수록, 불법적으로(제 값을 치르지 않고) 이미지를 저장하고 쓰는 사람들이 많이 생기면 어떡하지?
이 스팀달러 거래를 통해 내가 이 일러스트에 대한 저작권을 샀다고 볼 수 있는건가? 그건 아니고 단순히 이미지 다운로드 권한만 산 것 같은데, 그래도 상관없는건가 ??
어찌되었던, 개인적으로 @segyepark 님의 실행력에 감탄하며, 앞으로의 행보도 굉장히 기대하고 응원하게 되었습니다. (그 전에 틈틈이 게시글을 볼 때도 그런 생각을 해왔지만요)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 중 스팀샵을 아직 가보지 않으신 분들은 한번쯤 방문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경험일 것 같습니다. 준비 중인 다른 여타의 블록체인 기반의 소셜미디어서비스들이 컨텐츠에 대한 판매 대행을 주요 서비스 및 비즈니스모델로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 부분의 성장은 의심할 여지가 없을 듯 하네요.
고래 일러스트를 얻은 기념으로 아래와 같은 것도 한번 해봤습니다. (뭔가 오글거리지만)
이런 정성스런 사용 리뷰라니 감동입니다 ㅜㅜ @thecminus 님 작품이 또 다시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군요!
궁금해하고 계신 몇가지 답변 드립니다.
이런 디테일한 고민 너무 좋습니다 ㅎㅎ 아시다시피 이걸 막을 방법이 없으며 결국에는 양심에 맡기는 수 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막상 저장한다고 해도 혼자만 소장하며 좋아하거나 스팀잇에서 몰래 쓰는식으로 두가지 상황이 있을건데, 블록체인 기반인 스팀잇에서 대놓고 저작권 위반을 할 경우는 극히 드물거라 생각합니다. 즉, 두번째 문제는 스팀잇이라는 이유만으로도 자동방지가 어느 정도 된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작권 문제 반강제 해결 느낌으로요. (물론 제3의 사이트에서 공유하는 경우도 있긴 하겠지만, 공유원본이 블록체인에 있는 만큼 그래도 상대적으로 적지 않겠나 하는 다소 순진한 생각을 아직은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이미 모든 일러스트 판매자분들께서 원하는 라이센스 기준을 정해주셨지만 아직 사이트에 반영하지 못한 제 잘못이 큽니다. 일러스트 작품들은 모두 'CC BY-NC-ND' 라이센스가 적용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같이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이미지에 구매자 워터마크를 추가하는 기능이 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용하시는 분이 잘 이용해야 하겠지만요.. 응원합니다!
기술적인 부분과 별도로 구매자와 판매자간 모두와의 협의도 필요한 부분이겠네요. 당분간은 메인 기능들 위주로 작업을 하게 될텐데 차후 이미지 다운로드 구매자가 많아지면 꼭 고려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응원합니다 :)
굳이 스팀샵을 이용할 맘이 없어도 이런 시스템이 존재한다는 것자체가 스팀과 스팀잇의 가치를 확신하고 투자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는 툴이네요!
이렇게 구매를 해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이었군요.
저도 방문해서 한번 구경해봐야겠습니다.
스팀잇 안에서 이런 마켓 비즈니스도 생겨나는게 참 좋아 보이네요.
무형 컨텐츠를 사고 팔수 있다는게 ^^
블록체인 기반으로 컨텐츠 크리에이터, 아티스트분들이 조금 더 그 노력과 능력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 좋겠네요. :)
그림이 예쁘네용!!
@thecminus 작품이 이쁘더라구요 :)
스팀샵도 있나봐요. 저는 쌩초보 뉴비라...님이 대단하신것같아요. 복잡해 보이는 어떤 일을 해내고나면 뿌듯하지요. 절차가 그렇게 쉽지않아보여요.
첫 경험이란 게 참 중요한 것 같아요. 복잡해보이고 어려워보일 것 같은 일들도 처음 한번 해보면 아무것도 아닌 일들이 되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