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글쓰기,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글을 써서 채굴하자 !
스팀잇을 소개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글이라 생각한다. 스탐잇에 많은 글이 올라오고 내용도 가지가지에 유용한 정보도 많다.
하지만 나의 입장에서 는 아직도 이 곳의 생태계를 잘 모르겠다. 낯설다. 페이스북처럼 악숙한 인터페이스도 아니고 블로그처럼 친숙하지도 않다.
스팀잇은 글을 올리고 다른 사람의 글을 보는 과정에서 페이스북과 같은 중개회사가 개입하지 않는다. 참여자들이 가상통화(스팀) 보상체계를 통해 자율로 운영하는 신뢰네트워크라고 설명한다. 글을 쓰는 사람은 대가로 돈(스팀)을 벌고, 평가하는 사람도 돈을 모을 수 있는 생태계를 지향한다고 한다.
좋은 글을 많이 쓰고, 반응해준 글이 많을 수록 더 많은 보상을 받는다. 참여자들이 좋은 콘텐트를 가려낸다고 말한다.
그러나 좋은 글을 통해 스팀머니를 탐하는 다수의 사용자(물론 나를 포함해서)는 기대치는 만큼 읽어주고 추천을 주는 독자를 만나기 어렵다. 실제로 초보자도 많은 글을 올리지만 거기가 끝이다
스팀잇 공동창업자 네드 스콧은 "우리가 한 일은 단지 그들이 살아가는 생태계를 만들어 준 것뿐이다"고 말한다. 글을 쓰고 독자가 평가하고 보상하는 생태계를 말한다.
하지만 나는 아직도 그 글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태그를 찾아가는데, 정보를 탐럼하는데 등등 이 생태계를 알아가기 참으로 어렵다.
내가 더 많은 이해와 학습이 필요한 이유다.

스팀잇에 오신것 을 환영합니다.^^
저는 krwhale이라는 아기고래와 코인시세 챗봇을 운영하고 있어요 :)
- 아기고래에게 Voting 받는 법
- 코인시세 챗봇
1주일 뒤 부터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거에요~^^
방법대로 해 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