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io] 코남, EOS DAC 가 뭔가요? 쉽게 좀 설명해주세요 :0)
이번 주 화요일 라이브 방송에서는 eosDAC 팀(https://eosdac.io/ko/)을 게스트로 초청하여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방송 전에 eosDAC 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는 소개 글입니다.
포스팅 포맷은 참새( @kim066)님의 ‘사토시가 답변한다’ 시리즈 형태를 많이 베꼈습니다. ㅎㅎ
아무래도 대화 형태로 풀어쓰는 게 편하더라고요. 참새님 짱짱맨! :0)
코남, eosDAC에 대한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eosDAC는 EOS 메인 체인의 블록 프로듀서(증인) 후보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분권화된 자발적 법인입니다. DAC는 다른 말로 DAO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분권화되었으며 자발적인 커뮤니티의 연합'이라는 의미로 일반 명사 ‘DAC’를 빌려 EOS 블록프로듀서(증인) 후보팀의 이름으로 사용한 것입니다.
- (DAC, decentralized autonomous corporation)
- (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국제적인 커뮤니티들의 연합을 이야기하는 건가요?
그렇습니다. 현재 3개의 대륙(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미국, 캐나다, 한국, 인도)에 걸쳐 총 19명의 팀원으로 구성되어있으며, 6월 초에 분권화된 자율 커뮤니티 개념의 DAC로 출범한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이 한국인분들도 포함되어있습니다.
eosDAC 에어드랍은 어떻게 됐나요?
한국 시각으로 2018년 4월 15일 일요일 오전 10시를 기준으로 스냅샷 후 에어드랍 형태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업비트 같은 경우에는 지급이 완료되었으며, 개인 지갑에 보유 중인 홀더들에게도 순차적으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eosDAC 토큰의 총발행량은 12억 개로 그중 75%인 9억 개를 EOS 홀더들에게 1:1로 비율로 에어드랍했습니다. 스냅샷 시점에서 EOS 코인의 총발행량이 9억 개였으니까, Block.one을 포함한 EOS 홀더들에게 9억 개의 eosDAC 토큰을 1:1 비율로 에어드랍해주는 거죠.
eosDAC 토큰의 총 발행량 12억 개 중 남은 3억개는 론칭 팀, 어드바이저 및 커뮤니티 지원, eosDAC Ltd에 할당되어 있습니다.
eosDAC 는 앞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다른 블록프로듀서(증인) 후보와 동일하게,
- 증인의 최우선 임무인 EOS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DAPP 또는 커뮤니티를 지원하며
- 향후 더 좋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정책 면에서 다른 증인들과 경쟁/협력할 것입니다.
세부 계획은 eosDAC 홈페이지(https://eosdac.io/ko/)의 로드맵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eosDAC 측은 투표자에게 블록 보상을 나눠주나요?
eosDAC 팀에서는 우선 운영비, 인프라 유지/확장 비용과 커뮤니티 활성화 비용 및 비상금을 충분히 확보한 후에, 남은 EOS 토큰을 eosDAC 토큰 보유자들에게 직접 분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때 EOS 토큰 배분은 eosDAC 홀더들로 구성된 eosDAC 커뮤니티의 자체 헌법(합의)에 따라 결정됩니다.
즉, 블록프로듀서(증인) 선거에서 eosDAC에 투표했는지의 여부와 관계없이, BP로서 우선순위 과제에 지출하고 남은 EOS 토큰을 전체 eosDAC 토큰 홀더들에게 나눠주기 때문에 블록원에서 공개한 헌법의 '투표자 보상, Pay for Vote'에 저촉되지는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부분은 eosDAC 측과의 인터뷰를 통해 조금 더 자세하게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eosDAC 팀에게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아래에 댓글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화요일 밤 9시 라이브 방송에서 EOS DAC 팀의 인터뷰와 함께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eosDAC 토큰 분배 관련하여, 아래 내용으로 수정하였습니다~ :0)
잘 읽었습니다. 다음과 같이 궁금합니다.
질의) eosdac은 eos배분시 각각의 운영비,비상금 등을 제외하고 즉 홀더에게 eos를 배분할 예정인데..그 우선순위금액이라는게 넘무 애매합니다. 보통 주식회사에서도 비단 삼성에서도 비상금 명목으로 수조를 내부에 유보하고 배당을 실시하지 않아 원성을 삽니다. 마치 내부 유보 조금하고 다 배당해줄거 같은데 큰 오산이죠. 이에 대하여 실제 홀더들이 비상금 등도 정할 수 있는 권리가 있어야 합니다. 아니면 다른 통제,거버넌스 필요하죠. 이런 제약 시스템이 없다면 이는 말장난에 불과합니다. 이를 거버넌스할 아무런 제약도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하여 누가 결정하는지. 그리고 홀더들이 참여할수 없는지 묻고 싶습니다.
홀더 여러분도 마치 eos가 지분별로 잔뜩 들어올거란 순진한 기대마시고 냉철하게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배당금액은 결국 EOSDAC 개발사 주주들이 결정하는 판세입니다.
질문 감사합니다! 방송 때 eosDAC 측에 문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꺄>_< 넘 기대돼용!!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본방사수!
와우 한국분들이 4분이나 포함되어 있군요!자랑스럽습니다.
넵 요즘은 블록프로듀서 후보팀에 한국분들 한 두분씩은 들어가 계시더라구요~^^
와...eos가지고 있어서 eosDac 에어드랍 받고 나중엔 eosDac 가지고 있어서 eos를 더 받게되는건가요ㅋㅋ대박이네요ㅋㅋㅋ
eos는 아마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지도... ㅎㅎ
기대됩니다ㅎ 좋은 내용이 많이 나왔으면좋겠네요ㅋ
넵넵 감사합니다! ^_^)
흥미로운 유튜브 주제네요!
워나님 대박!
부추님 유튭도 대박대박 :0)
존버중인 마당에 저거라도 챙겨 받아야겠군요!!!ㅋㅋ
Great Read! Check out my post as we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