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epit 블록체인 뉴스: 10/26
Keepit Today
안녕하세요, Keepit 입니다.
점차 쌀쌀해지는 날씨에 세월의 흐름을 느낍니다.
그 세월에 걸맞는 발빠른 움직임과, 그에 대한 단상을 적어봅니다.
1. 비탈릭, token 1.0과 2.0 에 대해서 논하다.
[Ethnews] Ethereum's Vitalik Buterin On ‘Tokens 1.0
최근 ETHWaterloo가 종료되면서 토큰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It is an established fact that ninety percent of startups fail, and it should also be an established fact that ninety-percent of these ERC20s on CoinMarketCap are going to go to zero.”
현재 coinmarketcap에 등재된 90%의 ERC20은 가치가 0 이 될 것이다.
라고 말하며 현재의 토큰 생태계는 아직 실험의 장, 부풀린 가치의 장이라고 말합니다.
Token 2.0 은 2018, 2019 년도 부터 더 높은 가치를 가지게 되며, 현재 토큰을 그저 가치교환의 매개체로 도면 안되고, 다중 균형 게임(multi-equilibrium game) 이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지극히 당연한 말이며, 현재 실질적 사용도 거의 불가능한 토큰들은 사라질 것이 틀림 없습니다.
토큰이란, 가치의 이동이라는 경제적 구조, 컨센서스 혹은 투표로 표현되는 정치적 구조 등이 결합되어 기존의 개념으로는 규정할 수 없는 다양한 성격을 가졌습니다.
블록체인은, 시간이 지날수록, 보면 볼수록, 결국 궁극의 균형 지점이 무엇이냐! 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표준 전쟁의 서막
[CoinDesk]RAND Report: Timing Essential for Blockchain Standards
스낵지식
랜드연구소(RAND Corporation)는 미국의 대표적인 싱크탱크 중의 하나이다. 미국의 방산재벌 맥도넬더글러스의 전신 더글러스 항공이 1948년에 설립했다. 군사문제에 대한 연구에서 세계적으로 권위가 있다. 2008년 예산이 2억3천만 달러에 이르며, 1600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대규모 싱크탱크다.
2008년 12월 26일, 카네기 국제평화재단이 출판하는 포린 폴리시는 전세계 최고의 싱크탱크 순위를 발표했다. 1위 브루킹스 연구소, 2위 미국외교협회(CFR), 3위 카네기 국제평화재단, 4위 랜드연구소, 5위 헤리티지재단을 선정했고, 미국 이외의 싱크탱크로는, 영국의 채텀 하우스,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 스웨덴의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 중국의 중국사회과학원이 최고로 선정되었다.from Wikipedia.
이라고 거창하게 제목은 붙였습니다만, RAND 연구소 라는 미국의 think tank 에서 제출한 보고서의 내용입니다.
거대한 기회와 많은 도전이 있는 블록체인 영역에서 표준 연구가들이 군침을 흘리고 있는 영역은 다양하다 말하면서, 표준을 연구하고 소개하는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논합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금융 서비스
공공분야
보건
제약
음악
등의 분야에서 다음과 같은
- 용어에 대한 합의
- 다양한 기관의 상호운용성 (interoperability)
- 보안, 개인정보, 데이터 관리 문제
- 말단 사용자 신원을 포함한 신뢰 형성
- 출처 추적 촉진
에 표준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될 것이라 말합니다. 물론 이 보고서는 BSI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에서 의뢰해서 만들어진 보고서 이지요.
IT 시대에 들어와 표준의 힘을 목격해 왔고, 블록체인 시대엔 표준이 모든 것을 설명하는 시대가 되리라 예상됩니다. 오늘 기사에서 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한국은행에게 ‘좀 더 공부하라’고 질타 한 내용이 ETHNews에도 실렸습니다.
복잡한 생각이 듭니다.
한국 국회의원이 한국은행에게 질타를 하는 것이 해외 매체에 실린다는 것이 높아진 한국의 인지도를 설명하는 것 같으면서도, ‘공부를 더하라’라는 것이 기사로 나오는 상황에서, 블록체인 표준에 대한 세계적 경쟁에 참여할 깜냥이 되는것인지 말입니다.
전체 리포트는 이 곳에서 확인해 주세요.(여기)
3. 한국은행장이 “비트코인은 화폐가 아니다.”라고 말한 날, 다른 나라는.
싱가포르 중앙은행. 암호화폐를 규제할 이유가 없다.
[News.Bitcoin]Central Bank of Singapore Sees No Reason to Regulate Cryptocurrencies
돈세탁과 관련된 흐름은 규제가 필요하지만, 암호화폐와 관련된 기타 활동들에 대해서 규제할 이유는 없다고 MAS Managing Director인 Ravi Menon은 발표했습니다.
암호화폐는 단순한 가상화폐가 아니라 기능을 하는 디지털 토큰으로 보고 있다고 말하며, 티지털 토큰은 “발행자의 자산이나 재산에 대한 소유권이나 증권”의 개념으로 접근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싱가폴과 홍콩은 분산원장 기술을 통한 협업 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CoinDesk]Hong Kong, Singapore to Collaborate on DLT Trade Finance Platform
"We firmly believe that the time has come for trade finance to move into the digital era."
Firmly believe라. 디지털 시대로 금융 거래는 움직이고 있다고 ‘확실히’ 믿는다는 홍콩 금융관리국의 CEO의 말은 여러분께 어떻게 다가올 지 모르곘습니다.
도쿄, 블록체인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조직
[CoinDesk]City of Tokyo Announces Blockchain Startup Accelerator
Think tank 노무라 연구소와 협업하는 도쿄 시 에서 "Blockchain Business Camp Tokyo”를 런칭합니다. 현재 5개 회사가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며, ‘일본 밖’에 기반을 둔 공급 사슬, 사물인터넷, 자본시장 기반 구조 등에 중심을 둔 회사들을 찾고 있습니다.
참여 기업들은
산업 전문가들이 규제와 문화에 대한 설명을 해주며
기존 일본의 회사들과 연결을 시켜주고
도쿄에서 비즈니스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멘토 회사와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신주쿠와 도쿄역이라는 도쿄의 중심지에서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중앙 정부가 아닌 INVEST TOKYO라는 경제 특구와 함께 블록체인 산업을 유치하려는 도쿄 시의 움직임은, 차세대 먹거리에 대해 정부가 더 날렵하게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지원사이트는 여기입니다.
4. 한줄 뉴스
이 외에 흥미로운 뉴스들을 한 줄 요약과 함께 소개합니다.
[CoinDesk]R3 Files DLT Patents for 'Dynamic' Record-Keeping System
R3가 금융 회사간 “동적”으로 분산 원장에 기록하고 추적하는 시스템에 대한 특허 2개를 등록하였습니다. 늘, 특허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지켜보는 것은 기술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Ethnews]American Express Files Patent Application That Mentions Blockchain Database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소비자 리워드 시스템에 대해 특허를 냈습니다. 거대기업의 상품/서비스의 기반에 블록체인 기술이 녹아들어가는 과정을 하루하루 목격합니다.
[CoinDesk]NYU's 'Dean of Valuations' Says Bitcoin Is a Currency, Not an Asset
NYU 교수는 비트코인은 자산이 아니라 화폐이며, 그렇기에 가치를 정산하거나 그 가치에 따른 투자를 할 수가 없으며, 그저 가격을 붙이고 거래할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상 오늘의 스낵과 같은 뉴스를 마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That's all for today's snack news.
Hope you have a great day!
DS
Cheer Up! 음~? 흥미로운 포스팅이군요.
정제리된 소식 정말 잘 들었습니다. 이곳에서 암호화 화폐 소식을 들으니 새롭네요. 감사합니다.
오늘의 스낵 뉴스로 묶어 보기에 큼직큼직한 중요 내용이 많네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