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하는가?

in #kor6 years ago (edited)

주식은 우상향한다. 단, 미국에서만!

강조드리고 싶은 내용입니다. 흔히들 주식 투자의 장점으로 주식은 우상향한다는 것을 꼽습니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미국이든, 한국이든 좋은 주식을 싼 가격에 사면 언젠가는 반드시 상승하기 마련입니다.

설사 개별주식은 회사가 망하거나 상장폐지되는 등의 이유로 100%손실 발생할 위험성이 존재합니다만 주가지수에 투자한다면 그런 위험성 조차 없죠.

약간 과장해서 말씀드렸지만, 주식이 우상향한다는 믿음은 특히 미국시장에 적용되는 것이라고 설명드리고 싶습니다.(다시 말하지만 미국 외 시장은 우상향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이 특히 그렇다는 의미입니다.)

다음은 4개국의 주식시장에 관한 차트입니다. 한 번 먼저 살펴보시죠.

20180906_155801.png
20180906_155824.png
20180906_155843.png
20180906_155908.png
여기서 어떤 것이 미국시장일까요?

맞습니다. 첫번째 시장이 바로 미국시장(S&P500)의 차트입니다.

나머지는 순서대로 한국, 일본, 유럽(STOXX600) 시장의 차트입니다.

어떤 특징이 보이시나요? 시장이 우상향하는 곳은 어디입니까?

미국을 제외한 나머지 시장들은 장기간 박스권에 갇혀있거나,(일본,유럽) 최근에서야 전고점을 돌파하는 데 성공(우리나라)했습니다.

그와중에 미국은 한 번씩 있었던 큰 조정을 제외하고는 끝없이 우상향 했구요.

조정에서 가장 먼저 회복하는 것도 미국이고 회복 후 계속 상승하는 곳도 미국입니다.

이게 우리가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논리투자
현직 변호사, 투자자. 논리에 입각한 투자를 지향합니다. 투자, 금융상품, 정치, 쇼핑, IT, 맛집에 관심이 많습니다.
http://lonelyinvest.tistory.com/

Sort:  

미국 주식에 투자하면 실패하지 않는다?
그렇게 볼 수도 있겠네요.
아무래도 미국의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해왔고 최근 20년간 세계의 경제를 주도했던 것도 미국의 기업들이었으니까요.

공감 감사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겠지만, 엄청난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지난 몇십년간 그래왔던 것처럼 당분간은 미국 주도의 질서, 특히 미국 중심의 주식 시장은 변하지 않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