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굴러다니는, 코인들의 옛 가격 자료

in #kr8 years ago (edited)

1dec5a94caa6db822e4c30a2a18e7485.png

안녕하세요, 불량중년 개발자 @OPRTH입니다.
오늘은 제가 코인 투자에 있어 항상 존버의 결심이 흔들릴때마다 보는 자료를 하나 들고 와봤습니다.

위 이미지는 구글링하면 얼마든지 보실 수 있는 자료입니다.
대장 비트코인 다음가는 이더리움이 2015년 10월25일, 그러니까 2년 4개월 전에는 725원이었군요.
저는 이때 코인투자를 하지는 않았었습니다만, 3년도 안되어 지금의 위상을 가지게 된 이더리움이 놀랍습니다.
지금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는 리플이나, 라이트코인, 대시의 가격도 참 저렴해보입니다 ㅎㅎ

저때 이더리움 한 1만개만 들고 있어도 지금은....
하지만 아마 저 시절부터 정말 묻어두고 지금까지 가지고 계신 분은 거의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나는 존버해야지 할수 있어 자신해도 결국은 머나먼 투자의 여정 중간에서
어떠한 개인의 사정으로, 또는 눈앞에 보이는 일정 수익에 대한 욕심으로 그만 처분해버리는 분들이 대다수일 겁니다.

그러나 우리가 여기서 얻어야 할 교훈은 존버하면 언젠가는 가격이 오른다는 것 외에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미래 전망이 좋은 코인에 투자해야한다는 지극히 단순하고도 어려운 투자 원칙입니다.
저중에는 지금도 가격이 그다지 많이 상승하지 않은 코인도 있습니다. 지금 봐도 이게 좋은건지 어떤지
알기 어려운데 당시에 이더리움이 정말 가능성이 높다고 확신을 갖고 투자하신 분들도 그다지 많지는 않았을 거라 봅니다.

이더리움처럼 정말로 기술력이 있고 그 기술력으로 성장 가능성이 보일 코인을 찾는 혜안이 있다면,
아니 있다손 쳐도 욕심이 그 혜안을 가리게 됩니다.

그리고 지금은 스캠 코인도, 그저 그런 코인도 정말로 그럴듯한 백서와 로드맵을 들고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넘치는 정보의 바다에서 우리는 더더욱 갈길을 찾지 못하게 됩니다.

게다가 예전과는 다르게 각국 정부의 규제로 이제는 제도권 경제에 편입시키고 길들이려는 명확한 의도가 보이는 바,

우리가 암호화폐에 미래를 보고 장투하려면 기술적인 측면 말고도 미래의 세계 경제 흐름에 대한 예상도 어느 정도 할줄 알아야 하는
골치아픈 상황이 되어버렸죠.

개인적으로 저는 암호화폐 이상론자에 속한다 생각합니다.
부자든 가난한 자든, 나라 또한 선진국이든, 후진국이든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고 쓸 수 있는 공유경제를 실현하는
도구로서의 암호화폐를 기대하거든요.

안타깝게도 그런 미래는 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한가지 확신하고 있는 매래의 모습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카르다노의 수장 찰스 호스킨슨이 어느 인터뷰에서 "2030년대쯤에는 지금의 TCP/IP 전송 계층에 기대어 암호화폐가 전송되는 상황은 더 이상 없고, 암호화폐를 위한 새로운 전송 프로토콜이 생길 것이다"라고 말한 내용이 있습니다.

이것은 상당히 혁신적인 변화를 시사합니다. TCP는 이미 1970년대에 정립되어 지금의 world wide web, email 등이 응용하여 사용하고 있는 오랜 전통을 가진 전송 규약입니다. 그러나 미래사회에서 진정 암호화폐가 화폐처럼 쓰이려면 안정적인 전송을 담보로 해야하는데, 그때에는 TCP를 응용한 전송으로는 많이 힘들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인구의 30%만 암호화폐를 24시간 여기저기서 사용한대도 엄청나게 폭증하는 전송량을 TCP로는 감당할 수 없게 됩니다.

암호화폐 사용이 일반화된 미래세계에서는 새로운 전송계층을 응용한 프로토콜 위에서 트랜잭션 처리가 잘 이루어질 것까지 염두에 둔 그런 암호화폐를 찾아야 할것입니다.

아직은 안타깝게도 이런 부분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화폐는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저 언급을 한 찰스 호스킨슨이 설계한 에이다조차도 아직은 저런 문제에 대한 대응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너무 먼 미래의 이야기니까요.
하지만 암호화폐가 정말로 통화로서 인정되고 사용되는 2020년대를 확신한 뒤에는 저런 문제를 생각하는 암호화폐들이
다시 쏟아져 나올 것입니다.

뭐 지금 당장은 살아남을것 같지도 않은 암호화폐이지만 저는 그런 세상이 반드시 올거라 생각하고 오늘도 존버합니다.
지금 투자한 코인도 그때 실제로 돈처럼 사용할 수 있을거라는 기대로 묻어두고 있네요.

지금 당장이 아니라. ㅎㅎ

갑자기 먼 미래에 대한 공상이 되었는데, 너무 지금 시장을 단발성으로 보지 마시고 조금만 더 먼 미래를 보고
투자하셨으면 좋겠단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죽고 난 뒤도 아닌, 분명 우리가 아직 살고 있는 미래에
찾아올 변화라 생각합니다.

Sort:  

좋은 암호화폐를 알아보는 실력을 키워야겠네요ㅎ

네, 끊임없이 공부하는 수밖에 없을겁니다. 결국 이 시장에서 단타 치는 사람들도 갈수록 줄어들 수밖에 없지 않을까 싶네요.

우와 저때 산사람은 없겠지만 어마엄하네요!!!

저는 딱 한사람 봤습니다 3년 이상 비트코인 들고있던 사람을요 ㅎㅎ

Tcp가 아닌 새로운 전송 프로토콜이 나온다면.. 흥미롭습니다. 이더가 정말 저렴하긴 했네요 ㅎㅎ

에이다도 곧 오르겠죠? 그럼요 ㅠㅠㅠ

그냥 맘편히 먹고 명절 잘 쇠고 다시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1일 1회 포스팅!
1일 1회 짱짱맨 태그 사용!
^^ 즐거운 스티밋의 시작!

댓글 감사합니다 ^^ 알고보니 레전드셨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