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목조주택이 많은 이유와 목조주택의 장단점들...

in #kr7 years ago

일본이 가장무서워 하는 것중에 화재를 꼽을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집이 대부분 목조주택이라 쉽게 불에 타버리기 때문입니다.

작년에 친구가 방에서 향초피우고 잠시 잠이들었습니다. 집주인이 벨을누르고 두드려도 모른체 잠이들었다고합니다.

일어나보니 소방관이 문을열고 들어왔고 밖에 소방차가 와있었습니다.

얼마나 화재를 무서워하는지 감이 오시나요? 연기도 안났고 큰불이 보인것도 아닌데 바로 오다니...

게다가 가스렌지도 특이합니다 일본가스렌지 경우는 제가 깜빡하고 물을 올린체 딴거한적이 있는데요 삐삐삐 소리가나면서 바로 가스렌지가 꺼지더라구요. 어떤 원리인진 모르지만 어느정도 냄비에 온도가 높아지면 불이 세기가

약해지고 주전자에 물을끓일때 물이다 증발해버리면 가스렌지가 꺼집니다. 신기하죠?



이런식의 목조 건물들이 많습니다 그러고 아파트들도 목조아파트가 많은데요.

아파트하면 우리가생각하는 아파트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아파트는 일본에서 맨션이고 2층정도의 빌라같은게 일본에서 아파트라고 불립니다.

이게 바로 일본의 아파트인데요 일본은 습하고 지진이 많기때문에 2층까지는 목조건물이많고

3층부터는 철근으로 건물을 짓습니다.

제가살고있는 아파트도 목조건물인데요 목조건물은 목재+경량철골조로 지어집니다.

일본국토의 70%가 산림지대이고 목재가 예전부터 풍부해서 목조건축이 발달되었는데요.

목조건물의 장점으로는 통기성,충격흡수성,손쉬운보수작업,화재시 유독가스가 안나오는 장점이있습니다.

고온다습한 날씨에 통기성이 중요하고 잦은지진에 충격 흡수성이 꼭 필요합니다.

단점으로는 수축팽창에 따른 구조적 결함발생,목재가 썩을수있음,방음문제,화재에 취약함 등이있습니다.

수축팽창은 함수율을 준수하고 투습방지시공을 잘하면 해결이되고 목재의 방수처리로 목재부폐를 막을수있습니다.
근데 방음과 화재에는 정말 취약하고 답이없네요 차음시공을 잘하면 방음은 해결할수있는데요 대부분의 옜날식
목조아파트들은 임대가 목적이기때문인지 방음이 1도안됩니다.

제가 전화통화하면 옆집에들리고 옆집에서 티비보는소리 침대에 앉는소리 걷는소리 모든게 다들립니다.

쫌 19금같은 얘기일지 모르겠지만 양쪽집에 여자가 사는데 둘다 애인이 있는것같습니다.

새벽에 그렇게 운동을 열심히하는지 시끄러워서 잠을잘수가 없네요.

결론: 일본집은 목조주택이 많고 방음이 잘안된다 목조주택이 많은이유는 고온다습한 기후화 지진때문이다.
우리가 알고있는 아파트와 일본의 아파트는 다르다 였습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은 보팅파워 회복을 위해서 살짝 보팅됩니다.
앞으로도 꾸준한글 좋은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저도 주택 건축에 관심이 많은데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기쁨니다 ㅎㅎ

일본영화에서 목조주택이 많이 보이는 까닭이 이런거였군요.

그렇더라구요 우리나라도 목조기술 훌륭한데 정형화된 아파트보단 한옥집이 많았으면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1
JST 0.031
BTC 67128.03
ETH 3788.25
USDT 1.00
SBD 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