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도 이해하는 블록체인 3 – 비트 코인 에는 비트 코인이 없다.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어떤 형태로 비트 코인 또는 이더리움 같은 코인들이 이동을 하는지 궁금해 합니다.

오늘은 그 궁금증을 풀어보겠습니다.

실제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는 비트 코인이라는 디지털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미지 파일이나 음악 파일 같은 형태로 비트코인 파일이 이동 하는 것이 라고 생각 하지만 블록체인에서는 어떤 파일도 이동하지 않고 오직 장부의 숫자들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네트워크 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장부 거래가 무엇인지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겠습니다.

block chain 3 - Not Bitcoin.png

우리 동네에는 매우 친절한 슈퍼마켓이 한곳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동네사람들과 친분이 있어서 외상장부에 기록만 하면 식품을 구매 할 수 있습니다.

1 - 제빵사와목수는 슈퍼마켓에 각각 2만원어치 물건을 구매하였습니다.

  • 슈퍼마켓 주인은 구매한 사람 이름과 품목, 구매 액수를 장부에 기록합니다.
  • 제빵사와 목수도 각자 자신들이 구매한 물건과 값이야 하는 액수를 장부에 기록하여 둡니다.
    실제 돈을 주고 받지는 않았지만 외상 장부에 기록이 되어 있는 상태가 됩니다.

2 - 슈퍼마켓의 진열대가 망가졌습니다.

  • 슈퍼마켓 주인은 목수를 불러 진열대를 수리합니다.
  • 수리비로 2만원이 나왔습니다.
  • 1번에서 목수가 2만원 어치 식품을 가져간 기록이 있어서 장부에서 2만원 외상을 삭제하고 지불이 완료됩니다.
    실제 돈으로 2만원에 해당하는 거래가 발생했지만 슈퍼마켓과 목수는 지폐를 주고 받지 않았음에도 장부를 통해 정산을 하여 성공적으로 거래를 했습니다.

3 - 딸의 생일이 되어 축하 케익을 사야 합니다.

  • 슈퍼마켓 주인은 제과점에 가서 2만원 어치 케익을 구매합니다.
  • 제빵사는 슈퍼마켓에 2만원의 빚이 있기 때문에 케익을 주고 장부에서 외상값을 정산합니다.

마찬가지로 실제로 지폐가 오고 가지는 않지만 장부를 통해 자금의 흐름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픽은 장부거래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예입니다. 보신 바와 같이 실제 물건이나 노동력을 통해 가치에 이동이 발생했지만 지폐를 주고 받지는 않았습니다.

블록체인은 이와 같이 장부만 존재하며 블록체인에 지갑을 만든다는 것은 내 이름( 실제로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고 Private Key / Public Key 라는 형태로 만들어 집니다. )이 적힌 장부가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비트 코인이라는 것을 상징하는 파일 혹은 디지털 물질 같은 것은 전혀 존재 하지 않는 다는 것이죠. 즉 비트 코인이라는 것은 없다는 것입니다.

오직 장부에 기록되어 숫자가 추가되거나 마이너스 되는 것입니다. 이 숫자를 우리는 비트코인 이나 이더리움 같이 가상의 지폐 혹은 코인이 존재한다고 가정 하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블럭체인 1 : 기본 구조
https://steemkr.com/kr/@tintom/2fgvq8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블럭체인 2 : 분산원장
https://steemkr.com/coinkorea/@tintom/44wesf-2

Sort:  

스팀잇에 쓰신 글들을 정주행하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 이야기와 경제에 대한 식견, 암호화폐에 대한 생각들이 정말 흥미롭습니다.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책으로 엮어서 출판하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생각하시는 바와 깊이있는 글들을 좀 더 긴 호흡으로 천천히 읽고 싶은 마음이 생기네요!

아 그렇군요
알기쉬운 설명 감사합니다

채굴의 경우는 좀 다를 것 같습니다.

채굴의 경우에도 블럭 생성 보상으로 주어지는 코인도 채굴자 장부에 숫자가 + 되는 것입니다.
실제 코인의 실체는 장부에 기입되는 숫자와 같습니다.
파일이나 그 어떤 형태로도 코인이라는 것의 실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외상장부로 설명하는 내용이라 채굴의 경우는 다른 것이 아닐까 했습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시리즈 참 좋네요.

아톰님 댓글 감사합니다.

Loading...

뭘봐도 이해못했는데 초등학생 시리즈 덕에 한방에 이해했어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