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반도체 산업 (1) 개요 및 생산공장 정리

in #tooza7 years ago

[반도체] 반도체 산업 (1) 개요 및 생산공장 정리

1월 투자기록에서 밝혔던 바와 같이 전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 대해서 낙관적인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더욱 그런 생각이 확고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반도체 산업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려는 참입니다. 그런데 반도체 산업에 대해서 아는 것이 없어서 어디서부터 공부를 시작해야할지 막막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일단은 물리적으로 확인이 가능한 공장에 대한 정리로 반도체 산업에 대한 공부를 시작해보고자 합니다.


1. 개요

생산공장에 대한 정리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시장 플레이어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필요합니다. 생산공장에 대해서 정리를 하려면 '누구의' 생산공장인지를 정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이 정보는 상대적으로 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반도체 중에서도 제가 관심이 있는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대표적인 상품은 DRAM과 NAND Flash memory 입니다.

우선 DRAM 시장의 기업별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dram_ms.png

1등 삼성전자가 50%가 조금 안되는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고, 나머지 점유율은 SK 하이닉스와 마이크론이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NAND Flash 메모리 시장의 기업별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statistic_id275886_market-share-held-by-nand-flash-memory-manufacturers-2010-2017-by-quarter.png

마찬가지로 삼성전자가 최대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나머지 시장을 2~3위 업체가 사실상 지배하던 DRAM 시장과 달리 NAND 시장은 도시바, 샌디스크/웨스턴디지털, 마이크론, SK 하이닉스, 인텔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정리해보면, DRAM 시장의 삼성전자/SK하이닉스/마이크론, NAND Flash 메모리 시장의 삼성전자/도시바/샌디스크/웨스턴디지털/마이크론/SK하이닉스/인텔이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정리를 해볼만한 기업들이라는 것입니다.

2. 생산공장 현황

간단히 정리를 해보니 사실상 팹리스에 가까운 형태로 운영하는 기업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해당 기업에서 메모리 반도체 이외의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해당 제품에 대한 생산시설은 목록에서 제외하였습니다.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삼성전자
삼성전자.png

(2)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png

(3) 마이크론
마이크론.png

(4) 도시바
도시바.png

(5) 샌디스크/WD
sandisk.png

(6) 인텔
인텔.png

3. 결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기업의 경우 팹을 보유한 상황이며, 보유한 팹에 대해서 추가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하지만 다른 업체의 경우 추가적인 투자가 진행되는 모습이 확인되지 않습니다. DRAM의 경우는 한정적인 미래 수요가 기대된다는 점에서 주요 기업들이 투자를 주저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된 바지만, NAND의 경우 공격적인 투자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음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외 다른 기업의 투자가 확인되지 않는 점이 의아합니다.

이유를 찾아보니, 파운더리 를 파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에고 생산공장 정리에 대한 맺음과 반도체 산업의 큰 흐름인 파운더리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알아봐야할 것 같습니다. 다음 게시물로 찾아뵙겠습니다.

Sort:  

2018년에는 두루 평안하시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