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sun 채굴

sun 제네시스 채굴이 열린 이후 계속 sun 채굴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제네시스 까지만 채굴하고 그 후는 지켜볼 예정이었는데, tron 가격이 떨어지다 보니 어쩔 수 없이 계속 채굴 중입니다.

며칠전 채굴량이 뚝 떨어졌었죠. 대신에 다양한 풀이 생겼습니다. 채굴량이 떨어지면 가격이 그만큼 올라야하는데, sun 가격 상승이 따라가지는 못했습니다. 채감상 채굴량이 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만큼 일 채굴 금액도 줄어들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아쉽고, 한편으로는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sun 가격이 계속 하락하다가 이번 건으로 약 10% 이상 상승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sun을 채굴 곡갱이로 사용하는 사이트가 늘고 있습니다. 그만큼 sun 물량이 잠깁니다. 거래소 상장이 더 늘어난다면 잠기는 물량이 더 늘어나겠지요. 채굴량은 줄고, staking 양이 늘어나면 sun 가격은 상승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재미있는 점은 sun/trx 풀의 채굴효율이 sun 단독풀 보다 떨어집니다. sun trx 풀은 가격 상승시 sun 단독풀에 비하여 이익 폭이 줄어드는데요. 반면에 하락시에는 단독풀 보다 덜 떨어집니다. 그래서 보통은 pair 풀의 수익률이 더 높은데, 지금은 그 반대입니다. 따라서 복잡하게 sun/trx로 채굴할 필요없이 그냥 sun으로 채굴하는 것이 더 간단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sun 가격이 이 정도만 유지된다면, 계속 sun 채굴을 할 것 같습니다. tron 가격이 40원을 넘으면 반 정도는 현금화할 예정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