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Moon's science world] 쉽게 알아보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세계 #4. 증강현실을 어떻게 구현할까? - 반거울 편

in #kr-science7 years ago

정성어린 글 잘 보았습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증강현실하고 가상현실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포켓몬고도 증강현실이라고 하던데.. 제가 알던 것과는 조금 다르네요 :) 증강현실이 결국 무엇을 위한 것인지 설명해주셔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지난 번 가상현실부터 이번 증강현실 모두 헤드기어 (헤드마운트) 형태의 디바이스에만 초점을 맞춰서 쓰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조금 친근(?)한 시스템이 헤드기어라고 생각해서요!

포켓몬 고는 핸드폰 카메라를 통해 현실세계 정보를 받아들이고, 포켓몬 이미지를 핸드폰 디스플레이에 띄워줌으로써 가상영상과 현실세계를 하나로 묶어 줍니다.
이렇게 보면 증강현실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증강현실의 어플리케이션은 정말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IKEA 가구점에서 제공하는 '가구 미리 배치해보기' 시스템이죠. 포켓몬 고와 마찬가지로 집의 현 상태를 휴대폰 카메라로 담아내고 가구 모델들을 가상 영상으로 배치시켜 보는 시스템입니다.

이 외에도 자동차 주행을 돕는 네비게이션 시스템 (Head-up display), 수술 용 카메라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이번 글은 헤드기어 형태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위 내용들은 다루지 못했네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여러가지 형태의 증강현실 시스템에 대한 글도 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