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 현대 빛의 조화를 감상해보자, "서울빛초롱축제".

in #steem-atlas2 months ago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는다양한 모양의 대형 등(燈) 조형물을 세우고 조명을 밝히는 대형 행사로, 2009년부터 시작된 서울의 대표적 축제이다. 2009년 '한국 방문의 해'를 기념하며 시작된 이 행사는 등을 사용해 아시아의 등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관광 비수기에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목표로 시작, 매년 2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는 서울의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Alt text

Alt text

Alt text

Alt text

Alt text

Alt text

Alt text

축제는 2010년까지 '서울 세계 등축제'라는 명칭으로 진행되다가 2011년부터 2013년까지는 '서울 등 축제'로 행사의 명칭을 변경하였다. 그러나 진주남강유등축제 를 모방했다는 논란이 일면서 2014년부터는 '서울 빛초롱 축제'로 명칭을 바꿨다. 2012년 당시 서울시가 한국 방문의 해(2010~2012)에 열기로 한 서울 등 축제를 연례화하는 방침을 정하자, 남강유등축제를 열고 있는 진주시에서 등 축제의 독점적 지위를 요구하며 서울 등 축제 개최 반대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후 두 시는 축제 협력 발전을 위한 실무 협의를 거치면서 축제 명칭 변경, 내용의 차별화 등을 합의해 갈등 해결의 물꼬를 텄다. 이에 따라 '서울 빛초롱 축제'로 축제 명칭을 바꿨고, 내용 역시 기존의 전통 등 중심에서 LED 조명 등 전통과 현대의 빛이 융합된 행사로 바꾸었다.

Alt text

Alt text

Alt text

Alt text

Alt text

한편, 2023년 서울빛초롱축제는 기존의 청계천 일대에서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으로 장소를 확대했으며, 이에 축제는 '광화문광장~청계광장~서울광장'까지 열린다.
올해 2025년은 12월 12일부터 내년 1월 4일까지 축제가 이어지며, 현재 축제준비가 막바지이다. 어제 외근차 청계천변에 가보니 이미 준비는 끝났고 불을 켤 준비가 한창이었다.

Alt text

Alt text

Alt text

한달이 채 되지않는 짧은 축제이니, 시간이 될때 우선순위로 꼭 가보길 추천한다. 어두운 밤을 밝히는 형형색색의 조명들을 감상하며 잊지못할 추억을 만드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상으로 오늘의 스팀아틀라스 소개글을 마친다.

@sean2masaaki

steem-atlas unforgettabletrip phototime travel korea seoul winter light festival stream beautiful night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