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개암나무steemCreated with Sketch.

in AVLE 일상19 days ago

참개암나무

참개암나무 - 수꽃 핀 모습 (3월 30일)
참개암나무 - 수꽃 핀 모습 (3월 30일)

식물

자작나무과(Betulaceae)
학명
Corylus sieboldiana Blume
생약명
진자(榛子, 개암나무와 같은 약재)
개화기
3~4월
핵심어
호생1), 결각상 복거치2), 선모3), 자웅동주4), 수꽃 유이화서5), 견모6), 견과7), 총포8), 자모9)
목차

  1. 구분

  2. 서식지

  3. 특징


    열매
    줄기껍질
    줄기 속
    가지
    겨울눈

  4. 용도
    민간요법
    식용방법

  5. 계절별로 알아보자

  6. 구분
    자작나무과의 잎지는 넓은잎 작은키나무로 줄기가 하나 또는 여러 개 올라와 키 4m 정도로 조금 비스듬히 자란다. 가지가 활처럼 굽어져 위쪽이 둥그스름해진다.

  7. 서식지
    산 중턱의 숲속이나 계곡과 너덜바위 지역에 서식한다. 주로 깊은 산에서 볼 수 있다.

  8. 특징
    줄기가 조금 비듬하고 열매에 뾰족한 뿔이 있다.


3~4월에 가지 끝에 잎보다 먼저 핀다. 암꽃과 수꽃이 한 나무에 달리며 모양과 색깔이 다르다. 수꽃은 꼬리 모양으로 뭉쳐서 2~4송이씩 달리고 비단 같은 잔털이 있으며 꽃봉오리일 때 연한 자주색을 띠다가 꽃이 피면 길이 13~14㎝ 정도로 길어져서 아래로 쳐지며 꽃가루가 나와 노란 갈색이 된다. 암꽃은 작은 겨울눈 모양으로 뭉쳐서 달리고 자줏빛 도는 녹색을 띠며 꽃이 피면 붉은 자주색의 암술이 뻗어 나온다.


길이 4~10㎝ 정도의 잎이 가지에 어긋나게 달린다. 끝이 꼬리처럼 뾰족한 타원형이고 가운데 아래쪽이 치아 모양으로 날카롭고 깊이 패여 들어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겹톱니가 있다. 좌우의 잎맥은 9~10쌍이다. 앞면의 잎맥 사이와 뒷면의 잎맥에 잔털이 있다. 잎자루에 잔털과 끈끈한 털이 있다. 가을에 노란색이나 주황색으로 물든다. 다음 해 봄까지 가지에 붙어 있다.

열매
10월에 꽃대를 싸고 있던 비늘잎이 변해서 생긴 길이 5~7㎝ 정도의 뾰족한 뿔이 달린 길이 2㎝ 정도의 달걀 모양 열매가 갈색으로 여문다. 열매껍질에 갈색의 잔털과 함께 가시털이 있어 잘 찔린다. 단단한 껍질이 있으며 안에 살이 있다.

줄기껍질
어린 나무는 밝은 회색 또는 밝은 회갈색을 띠며 밋밋하다. 묵을수록 어두운 회갈색이 되고 허연 얼룩이 생기며 세로로 옅게 갈라진다.

줄기 속
어두운 빛 도는 밝은 갈색을 띤다. 한가운데에는 갈색의 작고 무른 속심이 있다.

가지
햇가지는 녹색을 띠다가 점차 갈색이 되며 묵으면 밝은 회색이나 밝은 갈색이 된다. 잔털과 끈끈한 털이 있다.

겨울눈
가운데가 불룩하고 위쪽이 무딘 원뿔 모양이며 붉은 갈색을 띤다.

  1. 용도
    약용: 위장병, 만성 대장 질환
    식용: 과실, 기름

민간요법
개암나무와 같은 약재다.

열매(진자, 榛子)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위장병, 만성 대장 질환에 말린 것 30g을 가루 내어 먹는다.

식용방법
익은 열매를 밤처럼 과실로 먹거나 기름을 짜서 먹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개암나무 (약초도감, 2010. 7. 5., 솔뫼(송상곤))

New to Stee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