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세이] 성공과 실패의 기준
나의 성공과 실패의 기준은 무엇일까 생각해보았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내가 실패한 것일 수 있겠죠. 누군가에겐 내가 음악을 하는 사람인 것만으로도 성공한 삶이라고 생각되어질 수 있겠지만, 돈을 많이 벌지 못하니 실패라고 느껴질수 있을 거에요. 성공과 실패는 그를 온전히 받아들일 수 있는 본인만이 결정할 수 있는 것 아닐까요.
아직도 많은 부분에서 내려놓지 못했지만 그래도 예전보다 나아진 부분으로는 바로 나를 채우던 허세를 내려놓는것에 있어요. 더이상 내가 멋져보이는 것에 대해, 내 알량한 자존심을 세우는 일에 급급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자존심을 세운다는 것은 나를 불편하게 만든다는 걸 깨달았거든요. 이제는 제 마음이 편안한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내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감을 갖는것. 그리고 주위를 둘러볼 수 있는 여유를 가지고, 소중히 사람들을 대하는 것. 상투적인 말처럼 들릴지도 모르지만 사실 이 간단한 원리를 제 삶에 진정으로 적용시키기까지 참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습니다.
친구에게 돈은 너가 더 많이 내니 너가 밥을 사라 라고 얘기할 수 있는것. 또는 내가 기쁜 마음으로 사줄 수 있을 때 행복감을 느끼는 나를 발견하는 것. 나를 남의 기준에 맞추지 않고 나를 보호하는 것. 쉽지 않은 일이지만 그래도 다시 돌아갔을때 어떤 부분이 괴로웠는지는 명확히 기억할테니, 앞으로 조금은 나아갈 명분이 생긴거겠죠.
아, 세상적인, 물질적인 성공을 야기한다면 글쎄요. 내가 도와주고 싶을때, 사람들에게 아낌없이 줄 수 있는 만큼 버는 능력을 가지는 것 아닐까요. 베풀고 싶은데 내 상황이 여의치 않을때, 누구보다 작아지더라구요. 그 초라한 느낌을 받지 않는 위치에 서는 것이 궁극적인 성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좋은 아침. 저는 코박봇 입니다.
업보트 합니다 :)
감사합니다.
내 마음이 편하다는게 중요하죠. 하지만 인간관계라는게 무시할 수 없더군요. 언제나 어렵습니다. ^^
맞는 말씀입니다. 쉽지 않아요. ^^
공감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Posted using Partiko iOS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훈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댓글 에세이] 성공과 실패의 기준
탐욕의 반대말은 무욕이 아니다 만족이다, 달라이 라마가 한 말입니다
가끔 통화하는데 물어 보니까 이렇게 얘기하더군요 ^^
꼭 성공하세요 ~~~
Posted using Partiko iOS
ㅋㅋ 그렇군요! 만족할수 있도록 수양해야겠어요.
내가 하는 일에 만족할 수 있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
사람 욕심이 끝이 없나 봐요. 전 더 벌고 싶습니다.
네. 만족이 가장 우선이겠죠. 열심히 일한만큼, 풍족하게 누리고 싶은건 욕심이 아닌것 같아요 ^^
백 번 공감해요. 저는 여전히 가끔씩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 앞에서 자존심이 무너질 때마다 자괴감이 들어요 ㅋ 아직 내려놓기가 덜 됐구나 느껴요.
예전엔 실패가 뭘까. 고민해봤는데 답으로 삼고 싶은 말을 찾았어요. 성공과 성장만 있다고요.
초등학교때 교장선생님이 미술에 조예가 깊은 분이셨는데 '망했다'라는 말을 하면 굉장히 혼내셨어요. 그땐 그 선생님이 유별나게 느껴졌는데 망한 그림이 없는 것처럼 망한 인생, 실패한 인생도 없는거구나 느끼는 요즘이에요:D
내려놓기가 저도 제일 힘들어요.^^ 하지만 내려놓아야 한다는걸 지금은 아니 훨씬 성장한거라 생각합니다.
저희 인생에 실패는 없고 성공과 성장만이 있기를!
Posted using Partiko 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