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tecture>네 채를 지붕 하나로 덮은 하와이의 중정형 주택, Hut House

in #architecture7 years ago


Architects: Johnston Marklee
Location: Kauai, Hawaii, United States
Year: 2014
Awards: Award of Excellence | A.I.A. Honolulu, August, 2015
Photography is by Eric Staudenmaier

분리된 네 개의 채를 하나의 지붕으로 덮은, 이 집은 하와이 전통 가옥의 형태를 재해석하여, 하와이주州 북부에 있는 카우아이Kauai 섬에 지은 중정형 주택입니다.

야외 생활 중심의 열대 환경인 동시에, 때로는 폭우가 쏟아지기도 하는, 극한의 기후 조건 때문에, 별개의 네 채를 안마당 주위에 초미니 마을처럼 배치하고, 이들을 하나의 지붕으로 덮어서, 땡볕과 비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옥외 공간을 넉넉하게 확보했습니다.

“이 집은 지붕 있는 옥외 공간을 격실로 된 실내 공간만큼 넓게 만들어서, 실내·외를 가리지 않고 생활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했습니다.” 작년 시카고 비엔날레 예술 감독을 역임한, 이 스튜디오의 공동 설립자 Sharon Johnston과 Mark Lee의 설명입니다.

내·외부 통틀어, 침실 세 개, 7,600평방피트(약 214평) 규모의 단층집입니다. 설계팀은 레이아웃을, 따로 떨어진 네 개의 볼륨 - 거실/식당/주방으로 이루어진 공용 공간, 안방, 게스트 룸, 그리고 차고/기계실 - 으로 구성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 안마당으로 모든 공간들을 연결했습니다.

“이 건물은 하와이 전통 가옥의 지붕 형태와 스페인의 중정형 구조를 합친 것입니다.” 설계팀의 설명입니다. “각 볼륨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 일련의 특정 풍경을 향하고 있습니다.”

깊은 처마 아래에 설치된 베란다 혹은 라나이lanai - 강이나 바닷가를 조망할 수 있는, 하와이안 개념의 발코니나 스페인식 주택의 앞뜰 테라스 - 가 집 둘레에 계속 이어지는 외부 통로 역할을 합니다. 일사日射가 심한 곳에서는 그늘을 얻기 위해, 눈비가 잦은 곳에서는 젖지 않고 통행할 수 있어서, 풍토 여하를 불문하고 편리한, 열주식 회랑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떨어진 네 볼륨 사이의 공간이 안마당으로 통하는 길 역할을 합니다.

네 개의 각 볼륨에는 천창이 설치되어 있어서, 이를 통해서도 자연광이 실내로 유입됩니다. “이 지붕은 비바람으로부터 집을 보호하는 우산 역할을 하는 동시에, 채광과 환기가 이루어지는 깔때기 역할도 합니다.” Johnston Marklee의 설명입니다.

중정형 구조로 내밀한 안마당을 갖게 되었고, 우산과 깔때기를 조합한 지붕 디자인을 통해 기상조건과 관계없이 옥외 활동이 자유롭게 된, 야외 생활 중심의 하와이안 하우스입니다.


Sort:  

Hi! I am a robot. I just upvoted you! I found similar content that readers might be interested in: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mbc21c&logNo=221190737334&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directAccess=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