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더코인 (2021년 5월 최근 소식)

in #ardor4 years ago

Jelurida27.jpg

아더 관련 소식 (ARDOR Block chain)
출처 : CoinPost

ARDOR4433.jpg

NFT 개발이 가속화되는 아더 체인
스위스를 거점으로 한 블록체인 개발기업 젤루리다(Jelurida)가 개발하는 아더(Ardor) 체인 에코시스템 내에서 NFT(Non-Fungible Token/비대체성 토큰) 및 블록체인 게임에 관련된 프로젝트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젤루리다가 실제로 개발을 인솔하고 있는 온체인판의 트럼프 게임 「Bridge Champ」 뿐만이 아니라, 얼마 전 공식 웹 사이트가 론치된지 얼마 안된 NFT 펫 게임 「Bogoshipo」나, 오스트리아 정부로부터 자금을 받은 게임 프로젝트 「Hot City」를 시작으로 한, 다수의 커뮤니티 주도의 NFT•게임 프로젝트가, 플랫폼으로서 아더를 선택.

이러한 커뮤니티 개발 프로젝트 중에는 독자적인 블록체인을 작성해 아더체인에 접속하는 차일드 체인(샤드 체인)으로서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젤리다 개발의 차일드 체인, 이그니스(Ignis) 상에 구축되어 있다.

이그니스는 아더 생태계에서 최초로 제작된 차일드 체인이다. 아더에서는 차일드 체인의 작성자가 작성한 체인상에서 이용 가능한 기능에 제한을 둘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반면 이그니스에는 기능 제한이 없고 NFT 발행 기능도 네이티브 기능으로 체인에 내장돼 있어 NFT 개발에 따른 복잡성이 배제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더 체인의 프로젝트 소개

블록체인 펫게임
아더 에코 시스템내의 최신 게임 프로젝트가, NFT를 활용한 펫 게임 「Bogoshipo」다.디지털 펫 게임의 다마고치와 블록체인 게임의 Cryptokitties를 곱한 것과 같은 특징을 가지는 Bogoshipo에서는, 플레이어가 셸터로부터 펫을 인수하는 것부터 게임이 개시.인수한 애완동물을 육성해 나가는 가운데, 미니 게임의 플레이나 번식, 다른 플레이어와 애완동물 교환등이 가능하다.

BG01.jpg

각 애완동물은 아더상에서 유일무이한 자산으로 NFT 형태로 나타난다.또 게임 내에서는 독자적인 토큰 BOGO가 유통되고 있어 BOGO를 지불하면 액세서리 구입과 반려동물 미용실에서의 서비스 향수, 자동 번식 기능의 이용 등이 가능해진다.

게임화를 통한 지속가능성 추진
오스트리아 정부로부터 자금을 지원받고 있는 개념실증(PoC; Proof-of-Concept) 프로젝트 'Hot City'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추진을 목표로 빈 시내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클라우드 소스화하여 다른 목적으로 재이용하는 실험을 하고 있다.

hot014.jpg

실험의 무대가 되는 빈에서는 집중적인 열원에서 도관을 통해 거리에 난방이나 온수를 공급하는 지역열공급(district heating)이라는 시스템이 채용되고 있다.이 시스템에서는 각 건물별로 개별적으로 열원을 확보하는 기존 시스템과 비교해 특히 산업규모의 건물에서 배출된 폐열을 효율적으로 재이용할 수 있는 설계로 되어 있어 에너지 생산량이 소비량을 웃도는 "에너지 플러스" 지역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식량생산 과정이나 데이터센터의 하드웨어에서 발생한 폐열은 다시 송전망으로 되돌려져 에너지로 시내에 공급된다.즉, 폐열을 에너지 공급원의 일종으로서 활용함으로써 원래 에너지원의 소비가 억제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이 촉진된다.

매우 효율적인 설계이지만 산업규모의 폐열은 비교적 쉽게 검출할 수 있는 반면 데이터가 갱신되지 않았거나 데이터의 정밀도가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로 소규모의 폐열 감지가 어려워지고 있다는 점이 과제로 꼽힌다.

이 과제 해결을 위해 HotCity는, 빈 시민이 소규모의 폐열 특정에 필요한 데이터나 정보를, 현지 사찰이나 사진, Google 맵등의 복수의 소스로부터, 발견 및 제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자발적이고 즐겁게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에 게임요소를 도입하고 기여한 시민들에게 이그니스에서 발행된 토큰과 디지털 포인트를 보상으로 전달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의 AR 게임
어더체인을 기반으로 한 AR(현실증강) 게임 Triffic에서는 이용자들이 포켓몬GO처럼 앱 내 지도를 이용해 현실세계를 돌아다니며 지도상에 표시된 비콘(Beacon)이라고 불리는 위치정보 발신원을 발견하고 비콘에 숨겨진 다양한 보상을 챙길 수 있다.

Triffic1.jpg

게임 내에는 Triffic Miles 및 GPS 토큰이라 불리는 2개의 토큰이 준비되어 있다. Triffic Miles란 Triffic 내에서의 액티비티에 대해 주어지는 보상으로, 비콘을 발견함으로써 획득할 수 있다.획득한 Triffic Miles는, 게임내에서의 토지 구입 등에 이용 가능하다.

GPS 토큰은 5월 1일 출시될 예정인 Triffic의 자매 앱 GPS Pay에서 이용되는 토큰이다. Triffic Miles가 게임 내에서만 이용 가능한 반면 GPS 토큰 결제를 받는 실제 매장에서 지불통화로 이용할 수 있다.

GPS Pay는 GPS 토큰의 저축과 송금이 가능한 결제 시스템으로 GPS Pay의 플러그인을 Triffic에 추가함으로써 Triffic Miles를 1:1 GPS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다.이 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Triffic Miles의 교환, GPS 결제접수 기능, Triffic 상에 광고출고하는 기능 등을 비즈니스주가 이용할 수 있게 된다.

GPS pay146.jpg

GPS 결제는 QR코드를 이용해 실행되며 고객이 QR코드를 스캔하면 자동으로 GPS가 점포로 전송되는 방식이다.또 광고기능에서는 Triffic 내에서 이용되고 있는 위치정보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Triffic상에서 광고를 게재하고 싶은 기업은 근처에 있는 유저의 Triffic 지도상에 한정적으로 광고를 표시할 수 있다.

4월에 공개된지 얼마 안된 로드맵에 의하면, Triffic에서는 향후, 앱 내 구독 기능의 실장, AR를 서포트하고 있지 않는 디바이스의 서포트, 지도 내에서의 토지 구입 기능의 실장, 및 비콘(보수) 종류의 추가가 예정되어 있다.GPS Pay에서는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통한 GPS 구입, 분산형 거래소 출시 및 NFT 시장 구축이 계획되어 있다.

관련 : 블록체인 개발업체 젤리다, AR게임 특화체인 통합

NFT 활용 컬렉터블 게임
아더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 TarascaDAO가 개발하는 콜렉터블 게임 「Mythical Beings」에서는, 유저는, 세계 각지의 전설적인 생물이 그려져 있는 카드의 수집을 즐길 수 있다.각 카드는 이그니스 상에서, NFT의 형태로 발행되었다.일반적인 콜렉터블 게임과 마찬가지로 common(보통), rare(희소) 및 epic(초희소)의 3종류로 카드는 나누어져 있으나 다른 유사 게임과는 달리 예술의 발전 및 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투기성이 적은 설계로 되어 있다.

collect1.jpg

출처 : Tarasca

Mythical Beings에 특징적인 기능 중 하나가 Jackpot이라 불리는 배당금 시스템이다.이 시스템에서는, 유저가 게임내에서 판매한 카드의 매상금의 일부가, 스마트 컨트랙트로 관리된 Jackpot의 풀에 적립되어 간다.이 적립금은 1주일에 한 번 카드 컬렉션을 완성한 사용자에게 보너스로 배당된다.

또 배당금과 함께 희소도 높은 스페셜카드도 주어지기 때문에 단기적인 이익을 추구해 카드를 매각하는 인센티브가 적어지고 있으며 마이틱al Being의 투기성이 적은 이유 중 하나가 되고 있다.

TarascaDAO는 4월 24일에 커뮤니티에 의한 Mythical Beings의 퍼블릭 테스트를 완료하고, 현재는 공식 론치를 위해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공식 트위터 정보에 따르면 공식 론치 후 게임 참가는 처음에는 초청제가 될 예정이라고 한다.또 TarascaDAO는 Mythical Beings의 원화 중 4장을 NFT화해 5월에 경매 형식으로 매각할 계획도 밝혔다.

아트 작품을 블록체인상에 저장
NFT 아트에 특화한 플랫폼 「NFT Magic」에서는, 데이터 클라우드라고 불리는, 아더로 제공되고 있는 분산형 데이터 보존 시스템을 활용.NFT화 된 아트 작품의 데이터를, 블록 체인상에 보존하고 있다.

데이터 클라우드에서는 시스템 내에 보존되어 있는 아트 작품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해시함수를 데이터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차일드 체인(이그니스 등) 상에서 기록함으로써 분산적이고 항구적인 데이터 보존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플랫폼상에는 이미 몇개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지만, 현재는 테스트 넷상에서 개발을 하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향후 사양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nFT4.jpg
출처 NFT Mag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