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0218) Vibe Coding 작업

in Avle 경제와 투자2 days ago (edited)

AI 혁명의 시대 Vibe Coding이 대세인지라 저도 Vibe Coding을 입문 중입니다.
Vibe Coding의 위력을 절감하면서도 한편 손이 많이 가는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초기 Replit을 이용한 코딩>서버구축>git연동>db연동>도메인 deployment까지 통합 솔루션을 활용해서 사이트를 구성해 보았습니다.
과연 돈이 모든 걸 다 해결하는 구조인 것 같습니다.

두번째 시도는 Cursor를 이용해 Vercel + SupaBase 조합으로 사이트를 만드는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Cursor 기본형 가격이 저렴한 편이고 Vercel, SupaBase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가성비가 가장 돋보이는 구성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기본형 용량을 벌써 소모하여 Pro형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했음)
이를 이용해 사이트 구축 후 특정 기능을 추려서 모바일웹/앱까지 구성하는 작업이 가능했습니다.

세번째 작업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OpenClaw 구성을 위해 놀고 있는 M1 MacMini를 이용해서 에이전트 환경을 구성하고 한투(KIS) API와 Hyperliquid API 연동을 통해 자동매매 로직을 구현해 보았습니다.
역시 아직은 불완전한 오픈소스라 이것저것 불완전한 것이 많고 모델 셋팅, 자원모니터링에 잔손이 많이 가는 것 같습니다.
M4 MacMini는 3월 이후나 되어야 구매가 가능할 것 같고 당분간은 버벅이는 메모리와 씨름을 해야 할 듯 싶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텔레그램 연동을 통한 제어, 다양한 구글 API를 활용한 Workflow 제어, notion 등 다양한 skills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이제 대략 Vibe Coding을 위한 기본 셋업은 한번씩 해본 셈이므로 본격적으로 detail한 웹구성, application 설계 등을 해볼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AI Agent를 기반으로 한 Workflow 제어가 어떠한 방향으로 프로덕트화되고 시장이 확대되어나갈지 자못 궁금해지는 순간입니다.
현재로서는 아직 난립하고 있는 LLM모델, Agent 제어모델, 다양한 환경을 활용해 보기에는 너무 높은 토큰,API 비용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아 보이지만 비로소 자동화라 할 만한 도구를 우리들 손에 쥐게 된 만큼 더욱 호기심과 열정을 가지고 AI와의 동거를 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당분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남는 시간을 쪼개고 활용하여 다양한 테스트를 해보아야 할 것 같아 글쓰기에 소홀할 수밖에 없을 듯 하네요...
남은 설연휴 보람찬 시간들 되시기 바랍니다

Sort:  

Congratulations, your post has been upvoted by @nixiee with a 43.72115250279408 % upvote Vote may not be displayed on Steemit due to the current Steemit API issue, but there is a normal upvote record in the blockchain data, so don't worry.

오우~ 대단하시네요~~

ㅎㅎ 힘들지만 재미있긴 한 것 같습니다.

와~ 대단하셔요!
AI와의 동거 후기가 기다려집니다~ 화이팅~ 입니다! ^^

감사합니다.~
AI를 벗삼아 공존하는 길을 모색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05
TRX 0.28
JST 0.043
BTC 67780.10
ETH 1959.67
USDT 1.00
SBD 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