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득, 최현석 셰프 레스토랑에서 50%할인받는 방법이 있다? - 고려대학교 블록체인 학회 쿠블(KUBL) 이 천

in #blockchain5 years ago



9월 리포트는 블록체인의 실사용 사례를 알아보는 Dapp특집입니다. 1, 2주 차는 ‘리워드’를 중심으로 혜택을 제공하는 Dapp을 소개하고, 3,4주 차는 토큰으로 실제 결제할 수 있는 사용 중심의 Dapp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유저를 확보한 리버스 ICO는 뭐가 다를까?


유명 레스토랑에서 결제가 가능하다고, 업계의 큰 화두를 모은 코인이 있습니다. 바로 ‘힌트 체인’입니다. 힌트 체인은 해먹남녀를 개발한 바이탈힌 코리아의 개인 푸드 프로필을 구축하는 플랫폼입니다. 해먹남녀는 2015년에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까지 약 330만 명의 고객이 이용한 서비스고, 힌트 체인은 해먹남녀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해먹남녀는 이름 그대로 직접 요리를 ‘해먹’을 수 있도록 레시피를 공유하는 앱입니다. 해먹남녀가 리버스 ICO로 자금을 조달하고, 앱 사용자에게 보상으로 힌트 토큰을 보상합니다. 힌트 토큰은 정보 제공에 대해 보상하는 것뿐만 아니라 힌트 토큰을 이용하여 힌트 체인과 파트너쉽을 맺은 카페, 레스토랑 등에서 상품 구매의 지불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힌트 토큰은 가격이 변동하는데, ICO 가격은 토큰 하나에 약 50원 정도였습니다. 근데 힌트 체인과 파트너쉽을 맺은 카페, 레스토랑 등에서 사용 시 하나에 100원의 가치로 지불할 수 있었습니다.

“벌써, 힌트 토큰 들고 레스토랑 갈 생각에 두근거리시지 않나요?”

유명 레스토랑과 파트너쉽?

저는 이 소식을 듣고 8월 초에 바로 HINT 5000개를 매수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생각만큼 쉽지 않았습니다.

힌트 체인은 힌트 토큰을 100원으로 사용 가능한 ‘힌트 멤버십’ 적용 매장 8곳을 발표했습니다. 국내 3대 뷔페로 꼽히는 롯데호텔 서울 ‘라세느’와 청담동 이탈리안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 ‘파스토’, 이촌동 라운지 와인바 ‘더 아래’, 강남 N타워 레귤러 식스 내 ‘라운지 엑스’ 카페, 종로구에 위치한 수제 아이스크림 전문점 ‘녹기 전에 낮’, ‘녹기 전에 밤’ 등이었고, 5월에 시범서비스를 했던 오세득 셰프와 최현석 셰프의 레스토랑은 준비를 좀 더 해서 9월에 오픈한다고 했지만, 아직 오픈 하지 않았습니다.


부푼 기대감만큼 큰 실망

힌트 멤버십을 이용하여 라세느 등 여러 레스토랑에 갈 생각에 큰 기대감을 갖고 있었지만, 가격이 보여주듯 힌트 멤버십 유저들은 굉장히 실망했습니다. 대부분이 가장 유명한 롯데호텔 뷔페인 라세느를 가고자 했지만 라세느 등의 유명 매장은 예약이 어려웠습니다.

매일 16시에 재고가 업데이트되는데, 이 때문에 멤버십을 이용하는 유저들끼리 때 아닌 티켓팅을 하게 된 것입니다. 재고 업데이트는 일일 1~4 장 씩 업데이트됐는데, 재고가 업데이트되지 않는 날도 존재했습니다. 모두 라세느를 가고 싶어 하는데, 라세느 이용권의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제학에서 수요 우위일 때, 가격이 상승하는데 힌트 멤버십은 엄청난 수요 우위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넘치는 수요, 부족한 공급’으로 힌트 멤버십을 이용하기 위해 엄청난 경쟁에 뛰어들어야만 했고, 웹사이트 서버도 굉장히 부실하여 매번 서버가 터지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에 많은 투자자들이 실망을 했고, 힌트 코인을 매도하고 커뮤니티를 떠났습니다.


제 통장... 무사할까요?

그 결과 저는 무려 반토막이라는 결과를 맞이했습니다. Dapp 리뷰를 쓰기 위해 매 4시 정각마다 치열한 티켓팅에 참여했으나, 매번 서버 오류로 구매 실패를 반복했습니다.
제 5000 HINT는 수익률 -48.52%라는 처참한 결과로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그리 슬프지만은 않습니다. 언젠가 힌트 멤버십에서 100원으로 탈출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빼앗긴 내 잔고에도 봄은 오는가?






지금 INBEX를 방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