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렉터's 콜렉션) 4세대 블록체인 엘라스토스(Elastos) - 1-2. 엘라스토스는 어떤 프로젝트인가?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콜렉터(@collector999)입니다^^


<G3 - Elastos, NEO, BITMAIN>

지난번글에서는 콜렉션 엘라스토스(elastos)의 어밴저스급 '프로젝트 구성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엘라스토스 프로젝트의 개요'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상세한 기술분석은 앞으로 하나씩 적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은 엘라스토스의 백서, 엘라스토스의 사이드체인 백서, 엘라스토스의 Github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1. 글을 시작하며..



<18.06.16 오후 7시 EOS 체인의 블럭생성이 정지되었습니다.>

2018년 6월 16일 오후 7시경 3세대 블록체인이라고 불리는 EOS 블록체인의 블록생성이 약 5시간동안 정지된 일이 발생했습니다. 체인초기라 충분히 발생할 수 있었던 문제였고 금방 해결되었지만 실제 DApp이 구동되고있는 와중에 5시간동안 블럭생성이 정지가 된다면 어떤 문제가 있었을까요?

EOS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포함된 모든 활동이 5시간동안 정지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에 대하여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 블록체인이 있습니다.


"바로 '4세대 블록체인 엘라스토스(Elastos)'입니다."

이번 글은 제가 지난번 글에서 적어드렸던 이더리움과 EOS의 문제점과 대비해서 읽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https://steemit.com/coinkorea/@collector999/s-eos




2. 엘라스토스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엘라스토스에 대해 검색해보면 참 다양한 의견이 많습니다.
'지적재산권 프로젝트다?', '우지한의 펌핑코인이다?' 전부 틀렸습니다^^
커뮤니티 유저가 만든 잘 설명된 비디오가 있어 첨부합니다.

Elastos Video Contest_'Own your Data'

엘라스토스를 정의하자면

'블록체인 OS' or '블록체인 인터넷'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니 어떻게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인터넷이 해킹과 바이러스 등 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 걸까요?




3. 엘라스토스의 구성요소


'Elastos OS Alpha version'

지난번 글에 말씀드렸다시피 엘라스토스 프로젝트의 파운더 롱첸(Rong Chen)은 중국인 최초로 OS를 개발한 사람입니다. 그는 엘라스토스가 제안하는 C++ 가상머신과 블록체인기술의 융합을 통해 지금 존재하는 주요 인터넷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엘라스토스의 어떤 기술들로 이루어진 프로젝트 일까요?


1)메인체인과 사이드체인



<이미 출시된 엘라스토스 메인체인>


<엘라스토스 체인 구조>

엘라스토스의 체인 구조는 메인체인과 사이드체인으로 나뉩니다.
메인체인은 엘라스토스 VM(가상머신 OS)에 접근할 수 있는 ID를 관리하며 생태계의 페이먼트에 대한 트랜잭션을 발생시킵니다.

이에 반해 사이드체인은 실질적 스마트 컨트랙트가 구동되는 체인입니다. 각각의 사이드 체인의 블럭은 자신들의 DApp에서 발생한 트랜잭션 내역을 저장하며 이는 메인체인과는 독립적입니다. 다만 엘라스토스의 Dapp은 엘라스토스가 제공하는 엘라스토스 가상머신에서 구동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메인체인급의 보안성을 담보 받을 수 있게됩니다.

결론적으로 메인체인은 ID나 페이먼트 관련 트랜잭션만 생기므로 항상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며 각 사이드체인에서는 각자의 Dapp이 구동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으로 체인을 세팅할 수 있습니다.
엘라스토스는 이 체인구조를 통해 '정크 데이터' 문제와 전체 '네트워크의 마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비트코인 병합채굴






<엘라스토스의 비트코인 병합채굴 AuxPow>

엘라스토스는 올해 12월부터 우지한의 비트메인과 함께 비트코인 병합채굴을 시작합니다.

병합채굴의 원리는 평소에는 DPOS방식을 이용하여 2분마다 블럭생산을하고 비트코인 채굴이 되는 약 10분을 주기로 비트코인 채굴자에게 엘라스토스 블럭생성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해커가 비트코인의 해시파워를 장악하지 않는 이상 엘라스토스 블럭을 이어갈 수 없다는 말이죠. 즉, 이방식을 통해 엘라스토스는 비트코인과 동일한 해쉬파워를 간접적으로 보유하게 됩니다.

만약에 비트코인 채굴자가 엘라스토스 블럭을 생성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냐고요? 그럼 엘라스토스는 Dpos방식으로 블럭을 이어갑니다. 하지만 그럴일도 없습니다.


"씨익^^"

세상에서 해쉬파워를 가장 많이 가진 사나이가 채굴을 해주기 때문이죠.
왜 굳이 병합채굴을 하느냐구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엘라스토스 메인체인은 생태계 전체의 ID를 보관하고 있으며 페이먼트 역할을 담당하므로 보안이 매우 중요하지만 체인의 속도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비트코인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결론적으로 병합채굴을 통해 엘라스토스는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블럭체인이 됩니다.


3) 엘라스토스 런타임(RT)


혹시 런타임이나 가상머신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대학생 때 맥북사서 윈도우 사용하는 친구들 보셨을겁니다

이 친구들은 맥 내부의 가상머신을 이용하여 윈도우를 사용한 것입니다. 이처럼 런타임은 일종의 가상 운영체제라고 보시면됩니다. (컴퓨터안의 컴퓨터)


Elastos RT 개요

엘라스토스도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IOS 등의 모든 운영체제에서 실행할 수 있는 가상머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엘라스토스 가상머신은 엘라스토스의 Dapp 및 일반 App을 동작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엘라스토스 가상머신의 접근권한 자체가 엘라스토스 메인 블록체인에 보관되어지므로 엘라스토스의 Dapp들은 가상머신을 통해 보안기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보안 필터링)


Elastos OS

또한 엘라스토스 가상머신은 블록체인을 접목하기 이전부터 롱첸이 개발해오고 있었던 C++ 가상머신입니다. 현재 저희가 흔하게 접하는 자바 가상머신은 JNI(Java Native Interface)를 사용하여야 하는 태생적한계로 DDOS, MITM 공격에 노출되게 됩니다.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app)
하지만 엘라스토스의 C++ 가상머신은 Linux 커널과 직접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가상머신 환경을 벗어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은 앱이 인터넷에 직접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여 현재 인터넷의 문제인 해킹, 바이러스, 디도스, 스팸에서 자유로운 환경이 구축됨을 뜻합니다.
또한 모든 장치는 C 코드와 호환성을 가지므로 IOT등 모든 범용장치에 연결 가능합니다.
엘라스토스 가상머신(Runtime)는 차후 기술분석 칼럼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4) 엘라스토스 캐리어(Elastos Carrier)



"Elastos Carrier"

엘라스토스는 분산된 Peer to Peer 네트워크를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를 바로 '엘라스토스 캐리어'라고 하는데요. 엘라스토스 런타임에서 구동되는 어플리케이션 모두 엘라스토스 캐리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p2p네트워크라면 모든 노드간 데이터를 공유하므로 보안적인 데이터는 다룰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 p2p 네트워크와 엘라스토스 캐리어의 차이>

토렌트를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철수는 토렌트를 통해 민수에게 동영상을 전달하고 싶었으나 모든 노드가 연결되어있으므로 민수가 아닌 영희도 그 동영상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만약에 모든 노드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철수가 민수에게만 동영상을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답은 엘라스토스 캐리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엘라스토스 캐리어는 p2p 네트워크를 사용하지만 데이터를 전송하려는 해당 노드의 블록체인상의 퍼블릭키로 암호화를 하여 공유하기 때문에 실제로 그 파일을 열어볼 수 있는 사람은 그 퍼블릭키에 대한 프라이벳키를 가진 사람 뿐입니다. 민수의 퍼블릭키를 통해 암호화를하면 엉희가 그 자료를 다운받는다고 하더라도 민수의 프라이벳키가 없기 때문에 열람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엘라스토스 캐리어 네트워크의 장점은 서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중앙화된 서버가 없기에 공격대상이 불분명해지고 만약 하나의 노드를 공격한다고 하더라도 노드끼리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체 네트워크가 구동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Elastos 캐리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채팅앱 데모

이는 '진정한 Dapp의 탄생'을 뜻합니다.


<EOS, 이더리움 DApp의 통신구조>

EOS, 이더리움 Dapp은 엄밀히 말하자면 App과 DApp의 하이브리드방식의 App입니다. DApp의 코드를 호스팅하는 서버가 존재하며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간 통신의 중재자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는 보호와는 별개로 중앙 서버가 무력화되면 시스템이 무너지게되는 구조입니다.

)

엘라스토스는 사용자가 가상머신속의 보안이 갖춰진 상태에서 다른 노드, 데이터베이스, 블록체인에 엘라스토스 캐리어 P2P 네트워크를 이용합니다. 이는 데이터 상호과정에서 서버라는 중개자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공격 타깃이 존재하지 않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이는 저희가 흔히 말하는 완전한 Dapp으로 규정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몇가지가 더 있지만.... 여기까지!!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 블록체인 '엘라스토스'

오늘 글은 4세대 블록체인인 엘라스토스가 어떤 프로젝트를 하고 있으며 그것들이 어떤 의의를 갖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종합하자면

  1. 메인체인과 사이드 체인의 분리로 스케일링 문제, 정크데이터, 네트워크 마비 문제 방지
  2. 비트코인과 병합채굴을 통한 메인체인 해쉬파워 강화
  3. C++기반 가상머신 엘라스토스 런타임을 통한 Dapp 보안강화 및 개발 호환성 증대
  4. Elastos Carrier를 통한 네트워크 보안 증대 및 진정한 Dapp 개념 확보

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


<모든 전자제품의 기능을 하나로 합친 스마트폰>

저는 엘라스토스 프로젝트를 공부하면서 제가 아는모든 블록체인 기술과 인터넷 및 운영체제 기술을 집대성한 프로젝트가 엘라스토스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휴대폰, mp3, 컴퓨터 등의 모든 기능이 합쳐져 '스마트폰'이라는 걸작이 나왔듯이 엘라스토스도 그에 버금가는 걸작 프로젝트로 성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음 글은 다른 코인 분석글 or 엘라스토스 기술 상세 아니면 투자 분석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링크

Github : https://github.com/elastos
Elastos 초보가이드 : http://elanews.net/2018/04/08/a-beginners-guide-to-elastos
Elastos Medium : https://medium.com/@elastos


follow me!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정식 버전이 나오면 대박이겠네요! :D

이미 엘라스토스는 독자 블록체인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https://blockchain.elastos.org/blocks

잘 몰랐던 내용을 잘 보고 갑니다.
그런데 모르는 용어 내용들도 있어서 정확히 모두 이해는 못하고 가는게 아쉽네요^^

쉽게 적도록 노력해야겠네요 ㅠㅠ

앞으로는 보안이 굉장히 중요해지는 것 같은데 적합한 코인이군요.

상용화되면 적어도 빗썸해킹같은 사태는 안날듯합니다

블록체인 진화의 끝은 탈중앙 컴퓨팅과 인터넷의 결합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빨리 구현된 것이 나올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중국의 기술과 전략, 스피드가 놀랍네요. 소개 및 분석 감사합니다.

중국 최고브레인 칭화대 주도 프로젝트니까요ㅎㅎ
잘읽어주셔서감사합니다.

대단한 코인 정보네요~

^^ 감사합니다

저는 무슨 말인지 하나도.....ㅠ.ㅠ.. 계속 보다 보면 알아 듣는 날이 올지도... 그런날이 올까요.....ㅠ.ㅠ

스팀잇활동하다보면 알아들으실 날이 올수도!!
제가 좀더 쉽게적을게요 ㅋㅋ

와우 엘라스토스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써주셨네요~^^ 엘라스토스는 잘모르고 있었는데 유용한 정보를 얻네요~^^

감사합니다^^

벌서 4세대 코인이 나오기 시작한건가요?!+_+ 반가워요 콜렉터님 팔로하고 종종 찾아뵐게요!~

나온지 꽤 됐는걸요 ㅎㅎ 저도 팔로우하고 찾아뵙겠습니다^^

엘라스토스에 대해 이렇게 자세히 아시고 있는 것도 신기합니다...ㄷㄷ

자신이 투자한 코인이라면 이정도 공부는 해야죠 ^^
이더리움도 이정도로 공부했었는데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