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장에서도 90% 확률로 돈을 벌 수 있는 트레이딩 스킬
오늘은 스팀잇에서 글을 쓰는 시간보다 트레이딩을 진행하는데 시간을 더 보냈습니다. 스팀잇을 시작한 이후 한달동안은 단타를 아에 하지 않아 트레이딩 감을 다시 살려볼겸 오랫만에 단타를 진행 했습니다. 오늘은 전체적으로 시장이 하락장이였지만 생각보다 만족할만한 수익을 봤습니다. 그래서 여러분께도 이 방법을 소개 해드리려 합니다.
이 글은 여러분들에게 직접적인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읽어보시면 하락장 때 트레이딩을 통해 생각보다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겁니다. 설명과 함께 5개의 예시까지 읽어보시면서 어떤식으로 트레이딩을 하는 구나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글 쓰기에 앞서 저는 해외에 거주하기 때문에 Upbit와 Bithumb 대신 Binance 거래소를 이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화 거래 대신 BTC 마켓에서 트레이딩을 주로 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하지만 이번 글에서 제가 알려드리려는 방법은 원화 마켓에서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락장 또는 조정장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트레이딩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 아니에요?
네, 맞습니다. 하지만 매수점과 매도점을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우선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은 하락장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코인을 그냥 오래 들고있으면 당연히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단타를 해야하고 저는 5분봉을 주로 봅니다.
매수점과 매도점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와 RSI 지표를 사용합니다.
또한 추가적인 지표로는 거래량을 참고하기도 합니다.
볼린저 밴드와 RSI 지표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링크
볼린저 밴드는 무엇인가?
RSI는 무엇인가?
간단히 말하자면 두 가지의 원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1. 차트의 캔들이 볼린저 밴드 밖으로 튀어 나왔을때 다시 안으로 들어가려는 경향이 있다.
2. RSI가 30미만이면 과매도를 나타낸다.
여러분들은 업비트를 주로 쓰시죠?
업비트에서 볼린저 밴드와 RSI 지표를 차트에 띄우는 방법과 셋팅값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차트 우측 상단에 있는 지표 버튼을 클릭해서 볼린저 밴드를 클릭합니다
볼린저 밴드 셋팅에서 기간은 21로, Standard deviations은 2로 맞춰주시길 바랍니다.
RSI 셋팅에서는 기간을 14로 설정합니다.
자아 돈 벌 준비가 모두 끝났습니다.
매수점 찾는 법
첫번째 조건, 차트 캔들이 볼린저 밴드 아래로 튀어 나와있을 것
두번째 조건, RSI가 30미만을 나타낼 것 (RSI가 낮으면 낮을 수록 올라갈 확률이 높습니다.)
두 가지 조건이 모두 만족할 경우에면 매수를 진행며 꼭 분할 매수를 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예를 들면 RSI가 25일때 50% 매수 20일때 50% 매수를 걸어 놓습니다.
RSI가 항상 절대 적이진 않기 때문이죠.
매도점 찾는 법
첫 번째 경우, 1% 이상의 수익권에 들어와 있다면 즉시 매도
두 번째 경우, 차트 캔들이 볼린저 밴드 안으로 들어왔을 경우 매도
세 번째 경우, RSI가 30이상으로 올라왔을 경우 매도
사실 단타는 매수와 동시에 매도를 걸어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 3가지 경우를 고려하여 매수와 동시에 적당한 가격에 매도를 걸어 두어야 합니다. 저는 0.8%~1.2%사이에 적당한 가격에 매도를 걸어 둡니다.
단타를 진행할때는 1%의 이익만 챙겨도 충분합니다. 2-3%의 이윤을 물론 더 볼 수 있지만 단타의 생명은 욕심을 부리다 돈을 잃지 않는 것이 우선입니다. 특히나 하락장에서의 단타는 매도할 타이밍을 놓치게 된다면 -5%의 손해는 순식간입니다. 욕심을 버리는 것 정말 중요합니다. 마인드 컨트롤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실제로 적용 시켜보기
제가 하루동안 트레이딩한 내용을 바탕으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24시간 수익률: 약 7%
시작 금액: 0.1282 BTC
종료 금액: 0.1372 BTC
사실 단타로 7%의 수익을 냈지만 이 글에서 소개드린 방법으로만 수익을 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오늘은 주로 이 방법을 이용하여 이득을 많이 챙겨간 것 같습니다.
첫번째 예시
차트 캔들이 볼린저 밴드 밖에 위치하며 RSI가 23을 가르키고 있습니다. 매수를 진행하였고 1%약간 넘는 수익 구간에 바로 매도를 걸어 놓으며 성공적인 트레이딩을 마치게 됩니다. 사실 매도가 성사된건 정말 운이 좋았다고 말할 수 밖에 없네요.
자 이 시점에서 만약 초록색 양봉을 보면서 "오오!! 올라간다 더 가라!! 가즈아!!" 이런 마음 가짐을 가졌다면 어떻게 됬을 까요?
정말 처참한 결과를 맞이 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락장에서의 단타는 1%만 먹더라도 바로 매도하고 도망하야 합니다. 얍삽하게 플레이해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추가로 만약 매도를 걸어 좋은 구간에 도달하지 못하고 음봉이 시작 됬다면 가격에 상관없이 바로 매도를 하고 도망가야 큰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예시
첫 번째 트레이딩이 끝나고 한번 더 하락을 예상 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50%씩 두번에 걸쳐 분할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만약 분할 매수를 하지 않았다면 더 큰 수익을 보지 못했겠죠. 그렇기 때문에 분할 매수는 언제나 중요하다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두번째 트레이딩으로 1%가 약간 못되지만 수익을 만들어 냈습니다.
만약 이번에도 매도를 하지 않고 "가즈아~~!!!!" 마인드를 가지고 있었다면 어떻게 됬을까요?
어라? 더 올라가버렸네요... "아 팔았는데.. 하아..." 이러한 생각을 가지시지 마시고 하락장에서 이루어 지는 단타이기 때문에 수익을 본다는 자체부터 대단한 것 입니다. 상승장에서 이루어지는 단타는 분할 매수를 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하락장에서의 단타에서는 분할 매수를 할 수는 있어도 매도는 무조건 전량 매도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매도를 하지 못할 경우 뒤따르는 손해는 정말 막심하기 때문이죠!
세번째 예시
두번째 예시에서 나온 그래프와 같은 그래프 입니다. 1%의 수익을 본 후 그래프를 다시 보니 거래량이 폭발함을 나타내는 거대한 기둥 두개가 세워졌있다는 점을 뒤늦게 발견했습니다. 하락장에서의 거래량 증가는 추세 전환을 나타내는 강력한 지표입니다. 1%의 수익만 보고 매도를 한 것에 대한 실수를 인정하고 재진입을 하였고 1%가 약간 넘는 추가 수익까지 챙겨 갔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볼린저 밴드와 RSI 지표만 보는 것이 아닌 언제나 거래량을 함께 봐야합니다. 사실 차트 분석에서 가장 강력한 지표는 거래량입니다. 가장 분명하고 확실한 결과를 가져다 주기 때문이죠.
네번째 예시
이제 굳이 추가 설명이 필요하지 않죠?
매도는 언제나 욕심 부리지 않고 대략 1% 수익권이면 빤스런 바로 하세요!! ㅌㅌ
마지막 예시
마지막 예시는 단타를 그만 두고 스팀잇을 하려던 직전에 그냥 네오 가격을 확인하러 차트를 켰습니다.(포트폴리오에 네오 소유중...) 5분봉을 확인하니 "아니? 이건 돈을 벌라고 만들어 놓은 차트잖아?" 바로 매수를 한후 1.5%의 수익 실현후 도망갔습니다.
여러분들 5가지의 예시를 보니 어떤 방식으로 단타를 하는지 느낌이 오시나요ㅎㅎ?
이번 글에서 소개드린 트레이딩 방법은 정말 많은 트레이딩 방법중 하나일 뿐입니다. 물론 장기 투자도 좋지만 현재 암호화폐 시장은 단타를 통해 정말 생각보다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라는 것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P.S. 저는 그래서 장기 포트폴리오와 단타를 둘 다 동시에 하구있죠 😁]
Hello kimjaeh9!
Congratulations! This post has been randomly Resteemed! For a chance to get more of your content resteemed join the Steem Engine Team
Thank you for resteeming my post! I really appreciate it.
우아..이런 꿀팁을..풀봇하구 리스팀할께염+_+
리스팀 정말 감사합니당!
차트는 어디서 보시나요??
좋은 꿀팁이네요^^ 좋은설명 감사합니다. 리스팀합니다.
리스팀 정말 감사합니다!!
^^ 정말 도움되는 글이에요 다른 분석글도 다 도움될 것 같아요~
좋은 꿀팁과 설명 감사합니다:)
대단하시네요.
정말 잘하시네요.
한 수 배워 갑니다.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짱짱맨 x 마나마인! 색연필과학만화
https://steemit.com/kr/@mmcartoon-kr/4cmrbc
존버앤캘리에 이은 웹툰입니다
아이들이 보기에도 좋을꺼 같아요^^ 글작가님이 무려 스탠포드 물리학박사라고......
볼린저 밴드 매매법이로군요.
생각보다 정말 쉬운 매매법이에요!
볼린저 밴드만 봤는데 RSI는 첨봤습니다.ㅎ
좋은정보 얻어갑니다.
성투 하세요~
두가지 지표를 섞어서 쓰는게 좀 더 트레이딩 확률을 높혀주더라구요
정말 감사합니다.
수익의 일부는 kimjae9님에게 드리겠습니다.ㅎ
아이구... 그렇까지야 ㄷㄷ
마음만 받겠습니다 ㅎ
예.ㅎㅎㅎ
It's Not Whether You Get Knocked Down, It's Whether You Get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