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포크와 소프트포크의 차이점

in #coinkorea7 years ago

안녕하세요
2017년은 코인의 해 라고도 불릴만큼 비트코인을 시작으로 이더리움, 리플, 대쉬 등등 수많은 코인과 투자가 이슈가되었습니다. 가상화폐를 알게되고 블록체인을 공부하기 바쁜 우리들은 이제 난생 처음 들어보는 '하드포크(Hard Fork)', '소프트포크(Soft Fork)', '세그윗(Segwit)' 이라는 단어를 접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에 투자하기 위해서 이것을 공부해야 하나 싶지만 코인의 직접적인 영향을 주다 보니 그냥 넘어갈 수 만은 없죠. 개념에 대한 이해를 확실히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download.jpg

포크를 연상해보면 떠오르는게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식사를 할 때 사용하는 그 '포크'입니다. '포크'는 손잡이 부분에서 끝부분으로 갈수록 네다섯개의 살로 나누어 지죠, 즉, 우리가 가상화폐 세계에서 얘기하는 하드포크나 소프트포크도 이렇게 한 가지에서 곁가지로 뻗어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하드'와 '소프트'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images.jpg

하드포크

아래의 그림을 보면,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지 않은 블록들이 이어져 나오다가 기존방식(Follows Old Rule)과 새로운방식(Follows New Rules) 두개로 나뉘어 지게 되는데, 기존의 블록은 기존의 룰에 따라 만들어지게 되고 새로운 블록은 채굴자들과 사용자들 모두 코드를 업데이트 해주어야지만 새로운 블록체인을 형성 할 수 있게 됩니다. 마치 아이폰 6를 쓰다가 아이폰 X가 나온는 것과 같은데요, 모두 아이폰과 ios를 쓰고 있지만 X는 6에 비해 디자인, 환경, 기술이 모두 업데이트 되어있습니다. 때문에 이를 이용하거나 개발하는 사람들에 있어서 새로운 버전에 대한 업그레이드는 필수가 되는것 입니다. 즉, 기존 블록체인의 기능 개선, 오류 정정, 문제점 보완 등을 목적으로 기존 블록체인과는 호환이 되지 않게 분리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변경하는 강력한 업데이트입니다. 이런 하드포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코인을 채굴하는 채굴자들과의 의견이 중요하게 반영되고 투표를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왜냐하면 채굴자들이 블록을 만들기 때문에 그들의 컨센서스(consensus)가 합쳐져야 체인이 분리가 되는 것입니다.
hp.png
(Investopia 참조)

소프트포크

반면 소프트포크는 말 그대로 하드포크 보다는 부드러운데요, 그림을 보면 Follow Old Rule을 따라 블록이 생성되다가 새로운 분기점에서 블록이 두갈래로 나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룰만이 아닌 old&new rule을 같이 사용하게 됩니다. 즉, 기존 블록체인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단순 오류를 수정하는 업데이트 방법인데, ios나 아이튠즈 업데이트 같다고 보시면 될것 같네요.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기존의 블록체인을 다른 블록체인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지도 가상화폐 지갑을 업그레이드 해야 되는것도 아닙니다. 오직 채굴자들이 새로운 거래 유형을 이해하고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sp.png
(Investopia 참조)

부족한 자필로서 다들 이해가 쉽게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수정할 점이 있다면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성투하세요~

Sort:  

잘 읽었습니다ㅎㅎ
리스팀할게요 ^^

리스팀 감사합니다~ 제 첫 리스팀이시군요 ㅎㅎ

정말 쉽게 설명해주셨네용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