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NoSQL 기술 발전의 혜택을 누리지 못한 블록체인
제 생각에는 지금이라도 도입하면 좋겠는데 그런 시도를 안해보는 이유가 있을거라고 보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블록체인은 비선형 구조 데이터는 아니라는 이유일 겁니다. peer to peer 방식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고 알고 계신대로 NoSql은 산재해있는 비선형 데이터에 대한 처리 방법론으로 볼 수 있는데 눈여겨봐야 될 부분이 빅데이터죠. 빅데이터와 대용량 데이터는 개념이 엄연히 다릅니다. 예를 들어 지금 이더리움이 해결해야할 sharding문제는 대용량 데이터의 처리문제라고 봐야 할 것입니다. 결국 자료구조가 맞지 않는 문제로 보입니다. 제 의견은 그렇고,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을 떠올리게 됐네요. 잘 읽었습니다 ^^
말씀해주신대로 해외기준으로 빅데이터와 대용량데이터는 사실 그 등급이 다른건 사실 같습니다. 1초에 수테라의 로그데이터가 튀어나오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그외 몇몇 사이트에 비하면 대용량 데이터라고 봐야할것 같습니다. 다만 국내의 인프라에서는 아직 그정도의 부하가 없었기 때문에 사실상 빅데이터 = 대용량 데이터가 되어버린것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1초에 수테라를 처리하는 기술에 대한 노하우가 축적된 분야가 NoSQL 기술영역이기 때문에 활용하면 상당한 성능향상이 있을것으로 생각해보았네요. 좋은 분석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