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능한 사람들에게서 보이는 공통적인 태도

in #ke-pen7 years ago (edited)

이미지 출처 : 퍼시스

아래에 적힌 내용들은 당연히 절대적인 것들은 아닙니다. 전적으로 제 주관적으로 겪고 생각한 내용들입니다. 유능한 사람에 대한 조건은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능하다는 것을 단 몇가지 조건으로 정의할수도 없을테구요. 또, 저와 완전 반대의 의견을 가진분들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콕 찍어 답이 있는 것은 아니니 그냥 가볍게만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 응답 속도가 빠르다

유능한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전화, 문자, 톡, 메일 등 업무 관련 회신 반응 속도가 빠른 것 같습니다. 간단한 애티튜드 체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일을 잘하는 분들은 톡을 보내도 적시에 대답이 돌아오고 메일을 보내도 시간 지체를 별로하지 않하고 답장이 돌아옵니다. 전화를 걸면 별일이 없고서는 즉각 받는다는 신뢰도도 높은 것 같습니다.

2. 활자와 친숙하다

활자와 친숙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짧은 글 보다는 긴글을 자주 읽고, 책과 신문을 늘 옆에 두고 자주 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2-1. 책을 많이 읽는다

말할 필요도 없이 많은 분들이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책을 많이 읽는다고 무조건 유능해지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유능한 사람치고 책 많이 안 읽는 분은 거의 못 본 것 같습니다.

2-2. 말을 잘 하거나 글을 잘 쓰거나 둘다 잘 한다

권력자들의 권력은 말과 글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굳이 권력이 아니어도 그렇습니다. 인간사, 일의 동력이나 사람과 사람을 움직이는 힘은 언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입니다. 그래서 유능한 사람들은 말을 잘 하거나 글을 잘 쓰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2-3. 기록하는 습관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볼펜으로 기록하는 분들도 있고, 폰이나 컴퓨터로 기록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기록 대상은 한정되지 않습니다. 누구와 대화한 내용도 있고, 겪은 일도 있고, 읽은 책에 대한 내용도 있고, 일과 관련된 내용도 있습니다. 유능한 분들일수록 무엇이든 꼼꼼히 기록해두고 그것을 DB화 하는 경향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쌓인 무형자산이 큰 힘이 되는 경우를 많이 목격하였습니다.

3. 시간 관리가 철저하다

목표한 일을 시간 내에 해치우는 분들이 많습니다. 약속 시간에는 늘 늦지 않게 도착하거나 미리 도착해서 기다리고 있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업무 중간 중간 짧게 로스(loss)나는 시간이 누적되면 꽤 많은 시간이 허비됩니다. 이런 시간들의 관리를 잘하고, 업무는 초반부터 집중해서 끝내버리고 뒤로 갈수록 여유를 갖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4. 집중한다

당장 해야 할 일이 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일을 해결하기 위해서 집중하는 경향들이 강한 것 같습니다. to do list 자체를 번잡하게 관리를 안하는 것 같습니다. 선택과 집중의 달인들이 많았습니다.

5. 다소 정치적인면도 없지 않다

남을 해코지하고 음해하려는 면에서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유능한 사람들은 서로 전화나 문자 연락을 자주하는 것 같습니다. 가능하다면 운동이나 취미도 같이하고 식사 자리도 자주 만드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의견이나 본인이 진행한 일에 대해서 할말은 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판이 돌아가는 것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고 처세에도 부단히 신경쓰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자주 알려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안해도 남들이 자연히 알아주겠거니 생각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대부분은 내가 먼저 말 안하면 남들은 나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6. 빠른 핵심파악

무엇에 관련된 것이든 핵심 파악이 빠른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내가 하는 일이 그 핵심에 도달하여 유효타를 날리는 것인지 아닌지에 관한 파악도 빠릅니다. 남과 대체할 수 없고 핵심에 도달하여 그 일을 해결할 수 있을때만 집중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귀중한 시간을 들여서 쓸데없는 일에 에너지 낭비를 안 한다는 이야기와 비슷합니다.

7. 멘탈

어지간한 상황에서도 멘탈이 무너지는 경우는 잘 못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멘탈이 크게 무너지는 상황에서도 멘탈 회복력이 대체로 좋은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Sort:  

앗 저는 2-2,4,6,7만 해당 하는것 같아요 전 그냥 보통사람인가 봅니다~

우와. 해당 되시는 능력이 엄청나신데요? 보통아니신 것 같습니다 :)

저는 지극히 평범한 사람입니다ㅠㅠ

슬립프린스님의 엄청난 내공이 담긴 포스팅들을 보면 전혀 아닌 것 같습니다. (진심으로 드리는 말씀입니다~~)

저 유능한데,,, 이상하네요. 하하하~~~

왜요왜요. 유능하신데 글에 있는 내용과 반대인가요? 그럴 수 있어요. 저 위에 기준은 오로지 제 시각에서 쓴 것이니까요. 그리고 유능함이라는 것을 판별하는 기준도 사람마다 다를테구요. 또 저 위에 쓴 것 말고 더 많은 기준도 있을테구요~

전 책을 많이 읽긴 합니다만... ㅎㅎ

책을 많이 읽는 것 자체로도 일단 상위 30% 안에 들어가실거에요. 우리나라 사람들 하루 독서시간이 안습인데. 책 많이 읽으시면 일단 위너. 그리고 쓰시는 글만 봐도 독서 많이 하신다는 느낌 받아요~

3,4,7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시간관리, 집중, 멘탈

그러게요.. 시간관리는 정말 기본인데, 제 경우에는 잠깐만 딴짓하면 시간이 후루룩 소비되네요. 정말 시간 관리 문제입니다 저는 ㅠㅠ

보통사람 보팅하고 갑니다~

에엥? 왜 다들 본인이 보통사람이라고 하시죠? ㅎㅎ 이글에 댓글 다시거나 보팅하신 분들은 제 생각에는 보통 사람들 아니라고 봅니다 ㅎㅎ

1, 7 에서 크게 공감요

1번 정말 요즘들어서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반성해야겠어요 ..ㅜㅜ
7번은 좀 괜찮은거 같아요 긍정적이편이라

멘탈 좋으시면 갑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오뚝이처럼 일어날 수 있는 근본적인 힘이잖아요 :)

정말 놀랍게. 해당되는 게 없네요.. 카톡 안 읽은게 85개..메일이 135개.... 우울해집니다...

스크린샷 2018-04-21 오전 12.08.30.png스크린샷 2018-04-21 오전 12.08.43.png

선생님은 저보다 능력자세요~
현재 저의 네이버와 지메일 안 읽은 메일 현황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유능한 사람치고 책 많이 안 읽는 분은 거의 못 본 것 같습니다.

이 말에 무릎을 탁 치고갑니다 ㅎㅎ

넵. 활자와 친해지면 무조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