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범벅 돌미나리 주의보- 4. 안전한 농산물을 구입하는 방법

in #kr-agriculture7 years ago

지난 3개의 포스팅에서 배 과수원에서 무단으로 채취된 돌미나리의 농약 잔류 가능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4월에 발생하는 병해충을 방제하기 위해 뿌리는 농약은 남아있을 확률이 매우 큽니다.

농약범벅 돌미나리 주의보- 1. 뉴스 요약, 배경 및 관련기관의 대책
농약범벅 돌미나리 주의보- 2. 배 과원에 발생하는 병해충과 농약(1)
농약범벅 돌미나리 주의보- 3. 배 과원에 발생하는 병해충과 농약, 잔류가능성

그렇다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농산물을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농산물우수관리인증(GAP) 인증 농산물


첫번째는 GAP 마크가 있는것을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GAP는 Good agricultural practice의 약자입니다. 우리말로는 '농산물 우수 관리'라 부릅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http://www.naqs.go.kr/contents/sectionD-1/sectionD-1_03_01.naqs)에서 GAP 인증을 총괄 관리합니다.

GAP의 목적

GAP 인증의 목적은 3가지입니다.

  • 생산단계에서 판매단계까지의 농산식품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
  • 농산물의 안전성확보를 통한 국내 소비자 신뢰제고 및 국제시장에서 우리 농산물의 경쟁력 강화
  • 저투입 지속가능한 농업을 통한 농업환경 보호

국가에서 관리하는 인증체계이므로 목적대로 관리된다는 가정하면, GAP 인증을 받은 농산물을 구입하는게 가장 안전합니다. 여기에서 '안전'하다는 것은 농약이 전혀 잔류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인체에 해를 입히지 않는 수준에서 관리된다는 뜻입니다.

가장 효율적인 만큼의 비료와 농약 등을 사용하므로 투입하는 자원이 적을 것입니다. 따라서 무분별한 비료와 농약 사용에 비해 지속가능성이 있습니다.

GAP 인증의 내용

[농산물우수관리 인증 등에 관한 세부실시 요령] '[서식 1] 우수관리인증농산물의 위해요소관리계획서'을 보면 GAP 인증의 세부사항을 살짝 엿볼 수 있습니다.

농산물 생산의 재배환경과 재배과정, 수확 및 수확 후 관리 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위해요소를 찾아내고 심각성이나 발생가능성 따져서 위해성 평가를 실시합니다. 그 결과에 따라 중요관리점을 설정하고 관리기준을 마련하여 위험을 관리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식품업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위해요소 중점관리(HACCP)의 일부를 도입한 것으로 보면 됩니다.

GAP의 기본은 기록관리에 의한 추적성이므로, 언제 비료를 주고 농약을 살포했는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물론 농가에서는 인증을 받는다고 가격을 더 받는 것이 아니니 마트에서 찾아보기는 쉽지 않은 형편입니다.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로컬푸드 매장

완주군의 로컬푸드를 시작으로 여러 지자체에서 지역 농산물을 판매하는 매장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이런 곳들은 관련 법령을 준수합니다. 납품하는 농가에 대한 교육이나 관리, 정기적인 농약 잔류량 검사 등을 실시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먹거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품질관리가 잘 되는 생협 등의 매장에서 파는 무농약이나 유기농 농산물도 안전합니다. 다만, 회피할 수 있는 위험 대비 가격의 효율이 낮아서 개인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생산자와 연락처가 표시된 농산물

농업도 이름을 걸고 하는 개인사업입니다. 구입하는 농산물의 포장에 생산자와 그 연락처가 있다면 일단 신뢰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 잘못되면 연락할 곳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분해서 파는 것들은 출처를 알기 어렵습니다.

스팀잇을 통한 농산물 구매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구매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부모님이나 친척 중에 농사짓는 분이 있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주위에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스팀잇에 재배과정을 포스팅하여 신뢰관계를 쌓은 회원 농가의 제품을 사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존하는 모든 블로그 중에서 스팀잇이 신뢰를 형성하기에 가장 좋은 시스템입니다. 일단 작성하면 블록체인에 남기 때문에 거짓말을 하기 힘듭니다. 현재는 스팀달러로 농산물을 거래하려는 시도가 있고, 앞으로 SMT가 런칭되면 더욱 활발해지리라 생각합니다.

재발방지 대책

사실 이 부분은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시중에서 유통되는 농산물을 전수검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GAP와 같은 인증을 의무화하기도 어렵습니다. 유통 단계에서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원산지가 불분명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로컬푸드 매장 확대나 단속 강화, 과태료 강화 등을 할 수 있겠으나, 모두 원론적인 대책입니다.

소비자가 할 수 있는 일은 출처가 불분명한 상품을 선택하지 않는 것입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일입니다.

Sort:  

미나리가 워낙 아무대서나(?) 잘 자라는 녀석이라 특별히 더 주의가 필요할것 같아요ㅠㅠ 그러고 보면 몇일 전에 엄청 먹었는데 미나리...

삼겹살과도 참 잘 어울립니다. 엽채류가 농약이 잔류하기 쉬워서 조심하게 되는 듯 합니다.

저는 샤브샤브에 넣어먹었어요 ㅎㅎ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믿을만한 루트란게 어렵죠. 부자들은 그래서 돈을 써서 전용 통로를 확보한다고 하고.....

위와 같은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면 생산자가 표시되거나 공동출하된 제품은 품질관리가 잘 되는 편입니다. 농산물도 공산품과 마찬가지로 Made in Korea가 좀 더 안전합니다. 푸드마일리지가 적을수록 유통에 필요한 약품처리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옆집 아주머니가 논옆에서 캐다 주셔서 작은 미나리밭을 만들었어요
비가 자주와서 잘 자라고 있답니다

물이 마르지 않는 양분이 풍부한곳에서 잘 자라는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