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에 의한 세상 종말이 시작되었다. -변호사 전석진
로봇에 의한 세상 종말 로봇 아포캘립스(Robot Apocalypse)는 단순히 미래의 일만은 아니다.
미래학자인 보스트롬 교수는 저서 ‘초지능: 행로, 위험, 전략(Superintelligence: Paths, Dangers, Strategies)’을 통해서 인공지능(AI)의 무한한 진보가 가져올 인류의 암울한 미래상에 대해 설파했다.
그는 20일 리즌닷컴(reason.com)과 가진 인터뷰에서 “고도의 인공지능으로 무장한 로봇들이 인간들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개발된다면 미래 언젠가 그들은 매우 우월적인 위치에서 인간을 대하게 될 것이다”
페이스북의 인공지능은 매우 우월적인 위치에서 나를 대하고 내글의 홍보를 거절하였다. 나는 이러한 암울한 미래상에 저항하기 위한 소송을 제기하였다.
사건번호:2018가합507634
원고 전석진
피고 페이스북 주식회사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265770
페이스북이 ICO를 홍보되는 것을 저지하기 위한 광고 방침을 세우고 4일전부터 이를 시행하고 있다. 내가 게재한 글에는 아래와 같은 문구가 있었다.
“일단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세로 돌아서고 은행업을 내세운 ICO 자금의 인출에 제동이 걸리는 등 시장의 분위기가 가라앉으면서 tether의 문제와 상승작용을 일으켜 시장을 급속히 냉각시키는 요인으로 작용”
이라는 문구가 있었다. 이 문구가 페이스북의 AI가 보기에는 ICO를 홍보하는 글로 보인다는 것이고 그래서 홍보 요청을 거절하였다. 인간이 이 글을 읽어 보면 누구도 이 글이 ICO를 홍보하는 글로 볼 수가 없다. 그런데 페이스 북에서는 이를 ICO 홍보글로 인식을 하고 홍보요청을 거절하였다. 나는 이를 페이스북이 AI를 무분별하게 사용한 결과로 보고 이에 대한 손해배상으로 20억원 중 1억원을 청구하는 소송을 서울 중앙지방법원에 제기하였다.
이 소송에서 많은 것이 밝혀지고 많은 것이 다투어 질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