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22 포커 복기 - JJ facing 4 bet

in #tooza6 years ago

$0.25/$0.50 No Limit Hold'em Cash, 6 Players

SB: $88.71 (177.4 bb)
BB: $162.50 (325 bb)
UTG: $52.34 (104.7 bb)
MP: $58.45 (116.9 bb)
Hero (CO): $52.20 (104.4 bb)
BTN: $30.30 (60.6 bb)

Preflop: Hero is CO with Js Jh
UTG folds, MP raises to $1.50, Hero raises to $4.50, 3 folds, MP raises to $15.50, Hero calls $11

Flop: ($31.75) Ts 7h 3s (2 players)
MP bets $42.95 and is all-in, Hero calls $36.70 and is all-in

Turn: ($105.15) 3h (2 players, 2 are all-in)
River: ($105.15) 7c (2 players, 2 are all-in)

Results: $105.15 pot ($2 rake)
Final Board: Ts 7h 3s 3h 7c
MP showed Kd Kh and won $103.15 ($50.95 net)
Hero showed Js Jh and lost (-$52.20 net)

읽는 법: Ts << 10 스페이드 라는 뜻. 같은 방식으로 h=하트 c=클로버 d=다이아몬드
Hero : 우리 쪽 플레이어. 나는 보통 '우리' 라는 단어로 Hero를 표현한다.


홀덤을 친다면 비일비재하게 겪을 상황. 프리플랍에 빅4벳을 맞고, 마지널 핸드를 들고 맞서야 하는 상황. 언제나 그랬듯 어김없이 상대방은 넛을 쥐고있었지만, 우리의 플랍 올인콜이 맞는 액션인지 검증하고 싶어져서 Pio solver를 켰다


시뮬레이션 조건

빠른 시뮬레이션을 위해 팟의 33% 벳, 올인, 체크 이 세가지의 옵션만 허용했다.

상대의 레인지

image.png
원활한 시뮬레이션을 위해 레인지를 간략화했다. 상대의 레인지는 이정도로 구성되어있다고 가정했다. QQ JJ의 빈도를 50%로 설정한 이유는 3벳에 콜하는 선택지가 존재하고, 둘 다 리즈너블하기때문.

우리의 레인지

image.png

비교적 명확한 4벳 콜 레인지. TT가 적은 빈도로 섞여있을까 싶었지만 4벳사이즈가 커서 콜하지 않을 것 같아서 제거.


시뮬레이션 결과

image.png
image.png

역시 매우 넓은 레인지로 콜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JJ로는 100%, AKs는 플러시드로우(fd)와 백도어플러시드로우(bdfd) 모두 100% 빈도로 콜하고, AKo는 As를 가지고있을때는 약 50% 빈도로 콜, Ks를 가지고 있을때는 100%빈도로 콜해야했다.(상대의 bdfd 블러프를 방해하는 AhKs는 60% 빈도로 콜)


복기 결론

위의 핸드는 잘 플레이 했지만 평소에 플레이 할때 같은 상황에서 AK를 너무 많은 빈도로 폴드하던 실수를 저질렀던 듯 하다. 자주 겪는 상황이므로 꼭 숙지해둬야겠다.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어떤 글을 정기적으로 연재해야하나 고민하다 Pio solver라고 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포커에서 게임이론적 정답을 찾아나가는 포커 복기 컨텐츠를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게임이론을 바탕으로 내쉬균형을 찾아나가는 방식의 과학적인 접근 방식의 포커는 투자에 해당한다고 판단하고 투자 태그를 붙였습니다. 다시 잘 부탁드립니다 :)

Sort:  

오랜만이네요 ㅎㅎ 어서오세요.
홀덤도 시뮬레이터가 잘 나와있군요.

오랜만입니다! 용어를 매번 다 풀어서 설명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 평소 사용하던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좀 진입장벽이 높은 글이 될 것 같네요..ㅠㅠ 제 글에 관심이 있는데 어려워 못 알아 듣는 용어들은 언제라도 질문해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

P.S. 제가 열심히 영업한 끝에 @systrader79 님과 @kangcfa 님을 스팀잇으로 데리고 왔는데 보셨나요?ㅋㅋ

역시 두 분은 @carylee님이 소개하신거군요! ㅎㅎ 약간 짐작은 하고 있었습니다. ㅎㅎ

두 분 글은 예전부터 봐왔었지만 스팀잇 글로 다시 보니 새롭더라고요.
요즘 다시 글을 안올리시는 것 같아서 좀 아쉽긴 합니다.

그래도 원래 연재하시던 곳에서 챙겨 보고 있습니다.

주제가 매일 나오는게 아니다 보니 주기를 가지고 에너지를 모아 한번에 쓰시는 듯 합니다. 요즘도 열심히 전략을 개발중이십니다. 조금 더 기다려 주세요!!!

좀 바빠서 그랬는데 다시 올릴 겁니다 ㅋㅋ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정말 오랜만이네요..캐나다는 별고 없죠? ㅋ

오랜만입니다! 여전히 날씨 좋고 맛있는 음식과 넘치는 과제들이 있습니다..ㅋㅋㅋ

잘 오셨습니다. 포커 시뮬레이터도 있군요? 오? 좋은글들 기대할게요!

네 pio solver라고 불리는 이 시뮬레이터는 계산기처럼 상대가 가지고 있을 수 있는 핸드와 우리가 가지고 있을 수 있는 핸드를 입력하면 무차별점(포커에서의 정답)이 어디인지 알려줍니다.

포커라는 게임을 소개할때 저는 절대로 이것이 '심리게임'이 아님을 시사하고 싶어서 주제를 선정할때 고민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자주 뵙겠습니다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죄수의 딜레마를 통해 게임이론을 배웠던 기억이 나네요. ㅋㅋ 홀덤에도 적용이 된다는게 신기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