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포트폴리오는 안녕하십니까?

in #tooza7 years ago

여러 종목으로 분산해서 투자한다면 포트폴리오를 안정적이게 만들어 줍니다.

만약 이 문장을 읽고 어떠한 위화감도 느끼지 못하셨다면 당신은 지금껏 포트폴리오 라는 개념을 오해 했을 지도 모릅니다. 끝까지 읽어주세요.
image.png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 당신이 투자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었다면 한번 쯤은 들어 봤을 법한 격언입니다. 하지만 이 격언은 반만 맞습니다. 어떤 지점이 틀린 지점이기 알기 위해선, 우리는 왜 포트폴리오를 만드려고 하는지 이유를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분산투자 하려는 이유는 한가지 종목이 잘못되었을때, 생기는 자본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이 말을 조금 더 전문적으로 하면, 우리의 투자 전략을 Robust하게 만들기 위해서죠.

(Robust는 '변수에 영향을 받지 않고 탄탄하게' 라는 뜻입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클릭!)

그렇다면 계란을 나눠담는 행위는, 우리의 전략을 Robust하게 만들어 줄까요? 이를테면, 암호화폐에 투자를 한다고 할 때 원래는 비트코인만 사려고 했는데, 비트코인, 이더리움, EOS, 스팀으로 분산투자를 하기로 했다면? 이 포트폴리오는 우리의 수익을 안정적으로 만들어 줄까요?

image.png
아니요. 당신의 포트폴리오는 변수로부터 어떠한 보호도 해주지 못합니다. 상상속에서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암호화폐를 하는 사람들이 당장 어제 맛본 일입니다.

초보들은 포트폴리오라는 단어의 방점을 '분산투자'에 찍습니다. 이것은 어리석은 짓입니다. 종목을 얼마나 많이 나눠서 투자하느냐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전략이 얼마나 상반되는지가 중요합니다.

훌륭한 포트폴리오는 '상관성이 낮은 요소' 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훌륭한 예시로는 주식과 채권이 있죠. 요즘 시장을 보면, 코스닥과 암호화폐 시장도 상관성이 낮아보입니다. 이렇게 상관성이 낮은 요소들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는, 변수에 강한 Robust한 전략으로 탈바꿈 합니다.

그런데 이런 상관성은 꼭 서로 다른 자산군에서만 형성되는것이 아닙니다. 동일한 자산군 내에서도 서로 다른 전략을 사용함으로서 상관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벨류와 모멘텀
소형주와 대형주
저변동성 고변동성
장기투자 단기투자
경기민감업종 경기방어업종

같은 자산군이더라도, 이렇게 서로 커버하는 영역이 달라 상관성이 0에 가깝다면, 당신의 포트폴리오 분산은 효과적이게 됩니다. 서로 상관성이 낮은 자산에서 각각의 자산마다 상관성이 낮은 전략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만들게 된다면, 그제서야 우리는 포트폴리오를 훌륭하게 짰다고 말 할수 있을겁니다.

기억하세요. 각각의 전략이 아무리 훌륭해도 꼭 한번씩 안먹히는 구간이 있습니다. 이런 짜증나는 구간에도 우리는 수익을 내야만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우리는 손해가 나는 빈도를 최대한 줄여야합니다. 만약 당신이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내고, 그 재산으로 살아나가고 싶다면, 상관성이 낮고 분산된 포트폴리오에서 나온 Robust한 전략은 반드시 필요할겁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큰 손해를 견딜 여력이 없습니다. 이 세상에 잃어도 되는 돈이란 없으니까요.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 훌륭한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에 담긴 뜻을 조금 더 깊게 알아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계란을 단순히 여러 바구니에 담을 것이 아니라, 상반되게 담아야합니다.


Cary의 계량투자 시리즈 읽으러 가기
투자자는 원래 멍청하다
13살 Cary의 전략
당신이 투자에 고려해야 할 네 가지 - EV, Robust, MDD, 큰수의 법칙
PBR+PER 전략 발전시키기
멍청한 투자자들이 남긴 실수들 - 로우볼, 모멘텀, 소형주 효과


전 눈팅보단 보팅, 보팅보단 댓글과 리스팀을 좋아합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크, 너무 좋은 글입니다.

계란을 단순히 여러 바구니에 담을 것이 아니라, 상반되게 담아야합니다.

완전 공감되는 말입니다.

저도 투자를 좀 잘했으면 좋겠는데요 :) 다 한바구니에 담아버렸다는 ㅠㅠ

많은 사람들이 많은 종목을 산 뒤, 분산투자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거기서 생각이 그쳐선 안되겠죠ㅎㅎㅎ

투자를 잘 하시면 좋겠다면, 제 글들을 읽으며 배우기 쉬운 계량투자에 입문해 보시는게 어떨까요?!

앗 ㅎㅎ 그래야겠어요 :)
좋은 글 기대하겠습니다~~

아 멋진 글입니다 숨은 의미를 이제 알아차렸네요 역시
싸데빵!!!

암호화폐 내에서만 봤을 때 비트코인이 횡보, 약상승장일 때에는 디커플링으로 시세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경우가 존재하는데요.(2017년 11월 비트코인 캐시 펌핑)

2018년 1월 하락장처럼 비트코인이 아프면..그것도 많이 아프면..더 많이 떨어지는게 지금까지의 시장상황이네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하락장일 때에는 알트코인을 비트코인으로, 비트코인의 상승 후 횡보할 때 알트코인으로의 포트폴리오 분산 전략을 사용하곤 하지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짱짱맨.gif

다른 바구니에 담은 줄 알았더니 그 바구니들이 모두 커다란 한 바구니에 담겨져 있던거죠 ㅎㅎ

정확한 표현이시네요!

짱짱맨 홍보요원
@morning 님 께서 임대해주신 100sp로 짱짱맨요원들에게 보팅+팔로우+댓글 3종셋트 지원합니다!

환영합니다~팔로우 하겠습니다 ^^
스팀잇 가입과 알아 두셔야 할점들 간단하게^^
일단 1.팔로우먼저50-100명한다2.그리고 글을쓴다(이전에 글 써봐야 잘 노출이 안된다)3.보팅은하루에10~15 회정도만보팅 80%유지 4.다른사람 보팅 할때는 30분이상 지난 글에 보팅을 한다( 바로하면 보팅수익없음)5.제목 오른쪽에 온천 표시 안 나오도록, 1스팀이 1USD 이상일 때 보상은 50:50으로 설정6.댓글소통을 많이하라 스팀잇을누벼라~!!

짱짱맨 홍보요원 입니다.
@morning 님 께서 지원주신 SP의 힘으로 응원합니다.

DQmQDFTyP8LYDjaWFj4LvVmYiwwoDSzZqdPT3AXqcWwgwfr.gif

짱짱맨 태그에 답이 늦어지고 있네요^^
즐거운 스티밋!

동의합니다
동일한 차트를 그리는 종목들을 분산투자라며 들고있는건 바보같은 짓이죠

네 맞습니다. 그래놓고 잘 나눴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