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13 | 고요한 아침
교대근무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교대 근무 때려친 지 20년이 지나고 나서야 체감한다. 나는 30년 동안 교대근무자 마인드로 살았던 듯하다. 습관이 습성으로 자리잡은 셈이다. 무지 무지함으로. 길들여진 습성을 때려잡기는 쉽지 않다. 그러니 선택한 교대근무자라면, 더 늦기 전에 지금이라도 자기 건강 증진 활동을 해야할 것이다. 내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교대 근무를 시행함으로써 작업의 연속성, 효율성,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으나, 근로자들은 자신의 신체 및 일상생활의 리듬과는 맞지 않는 시간대에 근무를 함으로써 이에 따른 문제들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야근이나 교대 근무에 적응하지 못한 근로자의 경우 생리적 리듬 주기가 파괴되어, 단기적 또는 장기적으로 신체적, 정신적인 영향에 의한 적응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단기적으로는 근로자의 각성 기능의 저하로 근로자 자신 및 그들과 관련되는 사람들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사고나 작동 실수의 가능성이 생기며, 장기적으로는 교대 근무에 적응하지 못하게 되어 근로자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교대 근무로 인한 생리적 기능의 이상으로 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건강장애는 수면과 소화기능 문제이다.특히 밤 근무 후 소음 및 생리적 불균형으로 인해 수면시간이 짧아지고 불규칙한 식습관이 장기적으로 지속됨으로써 위장관장애가 올 수 있다.
지속적인 교대 작업의 생리적 영향으로는 생체리듬이 연속적으로 방해를 받을 수 있다.
교대 근무자는 수면시간 및 수면의 질에 있어서 비교대 근무자와 많은 차이가 있으며, 수면양상 뿐만 아니라 혈압과 맥박 및 반응시간 등 생리적으로도 변화가 초래됨을 여러 조사에서 밝혔다.
순환 교대 근무자들의 경우 근무시간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집안 일의 일정을 잡기가 어려운데 대한 배우자들의 불만이 많으며, 배우자와 동질감을 느끼고 자녀와 대화를 갖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상의 요인들은 모두 삶의 질과 밀접히 관련된다. (교대근무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김윤규 등)
교대 근무가 당연한 줄 알고 살았습니다ㆍ
교대근무가 건강에 악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가 계속 있어도 그게 운명이라 생각하고 묵묵히 살아냈습니다ㆍ
요즘 젊은이들은 빠른 판단으로 임상을 족족 떠나는 바람에 현장에서는 인력 부족이 심각합니다ㆍ
대책은 없는 걸까요???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This post has been upvoted by @italygame witness curation trail
If you like our work and want to support us, please consider to approve our witness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Hi @cyberrn,
my name is @ilnegro and I voted your post using steem-fanbase.com.
Please consider to approve our witness 👇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저도 지인이 3교대 하시는데 엄청 힘들고 피곤하다고 하시더라구요ㅠ 특히 낮밤이 바뀌면서 생활사이클이 깨지니 건강에 문제가 자꾸 생긴다고 합니다;; 교수님께서도 바쁘시더라도 쉴때는 꼭 쉬면서 하시고 항상 건강 챙기셔요^~^!!
버내너 믜얽! 3교대 근무할 때 피곤한 걸 알았더라면 진즉에 무슨 방도를 구했을텐데, 그 상태를 몸도 모르고 머리도 모르고 가슴팍도 모르고..... 낼 모레 환갑에서야 '아! 3교대였네!' 이러면서 체감하는 중입니다.
애기들은 잘 지내나요? 고생하고 계십니다. 그 집도 집 콕 중이니 건강 증진 활동하셔요. 버내너 믜얽!
둘째는 격리가 해제되어 프리합니다만..와이프가 뒤늦게 확진이 떠서 수욜까지 격리입니다ㅎㅎ 외출이 불가능하여 멀지않은 '이뫑'에서 식자재랑 이것저것(also 버내너믜얽ㅋ) 배달시켜서 연명하고 있네요^^;; 확찐자가 되고 있습니다ㅋㅋ
3교대로 인해 건강에 발생하는 문제를 어뜨카면 경감시킬수 있을까요? 물론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3교대를 안하는 거지만..당장에 그건 어려우니..건강을 챙길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 있었음 좋겠네용 :)
버내너 믜얽! 받고이뫑ㅋㅋㅋ 아 놔~ 글자로 듣는 영어임돠. '이맕`둘째의 것이 첫째로 안 가고 엄마가 받았네요. 며칠 안 남은 동안 간호 잘 하셔서 여생을 편안히 보내시길 ㅋㅋ.
그러게요. 저도 방금 냄비에서 찐 고구마를 꺼내면서 밤근무한 간호사 (아무래도 제가 간호사이디보니 팔이 안으로 굽어요. 눈에 보이는 게 다가 아닌디, 자꾸 그렇게 된다는.)를 '어떻게 건강 파괴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을까?' 생각을 했었어요. 개인 건강 측면에서는 밤 근무자가 가장 큰 문제인데요. 첫 번째로 드는 생각은 일단 칼퇴시키자. 이거다저거다하면서 붙잡지말자. 그냥 보내자. 등등 이게 한 번 시작되니 결국 사람과 돈을 귀결되면서...... 그러나 요문제는 사회가 고민해야할 문제인 듯해요.
정말 쉽지않은 상황이네요..칼퇴를 한다해도 이미 늦은 시간일거라..그렇다고 의료시스템을 9to6로 하기도 무리가 따르고;; 사회적으로 근본적인 틀을 고정시키는 협의가 되지 않는 이상 이대로 쭉 가야하겠지요..야간근무를 주 1회 정도로 줄이기라도 하면 축적되는 데미지는 좀 줄지 않을까요??
부족한 머리로는 고민해봐도 또렷한 답이 안나오네용ㅎㅎ 정말 사회로 바통을 넘겨야겠습니당^^;;
저도 3교대 근무하고 있어요.. 저도 지금 하고 있어서 그런지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한순간에 확 올까봐 걱정도 되네요..
와 대단하세요 어떻게 3교대를 하세요 저는 애초에 직장다닐때 그런 조건은 쳐다도 안봐요... 내 건강 소중해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