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진짜 중요하다고 믿는 가치를 위해 살아가기

내게 정말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1. 회사는 우리의 성취에 관심이 없다.

  2. 직장인으로 오래 일해 보면 알게 된다. 회사는 나의 직업적 성취와 건강에 별 관심이 없다는 사실을. 차라리 기대를 놓는 편이 낫다는 사실을.

  3. 물고기를 잘 잡는 실력이 있더라도 사막에서 물고기를 잡을 수는 없는 일이었다. 내가 기대하던 일을 하기에는 회사의 규모나 조직 구성, 업무 수행 방식 자체가 달랐다.

  4. 어떤 문제가 계속해서 반복된다면, 분명 나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었다. 생각을 거듭할수록 회사는 단지 ‘회사’일 뿐이었다. 회사의 이런 점이 싫다고, 상사의 이런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불평해 봤자 회사는 회사고 나는 나였다.

  5. 결국엔 원점으로 돌아가 자신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했다. 회사원이 아닌 나, 온전히 나다운 나를 생각해야 했다. 직업적 커리어, 연봉, 학위, 출신학교, 모든 것을 내려놓고 새로 시작해야 했다.

  6. 자신의 인생에 의문이 든다면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7. 목표는 가치와 한 방향이어야 한다. 흔히 ‘가치관에 맞게 행동한다’라고 하는 것은, ‘가치-목표-행동’이 하나로 이어진다는 의미이다.

  8. 때때로 우리는 현실을 ‘의식’한다는 이유로 자신을 희생하는 선택을 하곤 한다. 하지만 그 선택이 자신에게 정말 가치 있는 선택인지는 의심하지 못한다. 최우선으로 두었던 가치라도 한순간에 무의미해질 수 있음을 깨닫지 못한다.

<<리셋, 다시 나로 살고 싶은 당신에게>>

Sort:  

comment deleted

전 회사에 대한 성취감이 있어요! 아직은 번아웃 아니죠? ㅎㅎ

회사는 직원의 성취에 관심이 없다는 뜻이에요 ^^
열정과 노오~~~~력만 강조하죠
이걸 알고 회사 다녀야 노력에 배신 안 당하고
성취따위 기대하지 말아야 번아웃에 안 걸린다는 뜻이에요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1
BTC 67778.49
ETH 3811.60
USDT 1.00
SBD 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