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기축통화 중앙화 거래소 비교 - Chaince (체인스) vs. BigOne (빅원)
EOS 기축통화를 지원하는 중앙화 거래소 두 곳을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물론 중앙화 거래소 보다는 탈중앙화 거래소가 더 안전하고 투명합니다. 그리고 이미 EOS 기축통화를 지원하는 탈중앙화 거래소들 (newdex.io, dexeos.io) 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중앙화 거래소들이 EOS 에어드랍 토큰 상장 시 이벤트를 제공해 주는 것과 아직까지는 탈중앙화 거래소들의 거래량이 너무 적어 유동성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중앙화 거래소를 당분간은 더 사용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개인적으로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는 EOS 기축통화를 지원하는 거래소 체인스와 빅원 간단히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EOS 기축통화로 지원하는 거래 코인
- 체인스에서 EOS 로 거래 가능한 코인 : BTC, ETH, CET, OCT, IQ, MEETONE, HORUS, KARMA (총 8개)
- 빅원에서 EOS 로 거래 가능한 코인 : BTC, ETH, USDT, ONE, ADD, IQ, KARMA, HORUS, ATD (총 9개)
두 거래소에서 EOS 로 거래 가능한 코인의 개수는 비슷합니다. 약간의 차이점이라면 빅원에서는 USDT로 EOS 거래가 가능하며, 체인스에서는 시간제한존이라는 것을 두어 정식 상장이 아닌 임시 상장을 시키는 형태로 HORUS, KARMA 토큰의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EOS 기반 토큰 에어드랍 지원
EOS는 다른 코인들보다 에어드랍이 많이 진행되었고 또 앞으로도 진행 예정인 코인입니다. 따라서, 거래소에서 에어드랍을 지원하느냐는 굉장히 중요한 고려 대상입니다.
체인스에서는 특별한 제약이 없는 한 모든 EOS 기반의 에어드랍을 지원해 주기로 하였습니다. 제네시스 스냅샷 기준으로도 대부분의 에어드랍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메인넷 오픈을 위한 이더리움 기반 EOS 토큰 동결 전에도 많은 분들이 EOS 토큰을 체인스 거래소로 옮기셨을 겁니다.
반면, 빅원은 에어드랍에 관해서는 특별한 언급이 없습니다.
인터페이스
체인스 대비 빅원은 또 다른 장점은 모바일 앱 지원입니다. 빅원은 안드로이드 앱을 지원하고 있고, 구글 플레이 마켓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만, 아직은 중국어 메뉴만 지원하고 있는데 메뉴가 많지 않아 사용하는데 많이 불편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입출금
체인스와 빅원 모두 EOS와 EOS 기반 토큰들의 입출금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다만, 체인스는 최소 출금 수량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소량의 토큰은 전송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빅원은 최소 출금 수량 제약이 없어 아주 적은 토큰도 전송이 가능하니다.
수수료
체인스의 거래 수수료는 0.2% 입니다. 회원 등급에 따라 0.05%까지 낮출 수 있지만 기본 수수료는 0.2% 입니다.
빅원 의 거래 수수료는 0.1% 입니다.
거래 수수료가 적은 거래에는 영향을 거의 안 미치겠지만, 거래량이 많아지만 수수료가 저렴한 빅원이 더 유리할 것 같습니다.
파트너십
체인스의 대표적인 파트너십은 코리오스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아닌 유일한 중립적 성격의 EOS 커뮤니티인 코리오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였습니다.
빅원의 대표적인 파트너십은 인블록체인입니다. 인블록체인은 Steemit, EOS, ONO 등 꽤 괜찮은 프로젝트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블록체인에서 투자한 곳 중에 한 군데가 바로 빅원 거래소입니다.
한글지원
체인스와 빅원 모두 거래소 사이트에서 한글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래나 입출금을 할 때 크게 언어로 인해 불편을 느끼는 점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 발생 시 고객센터를 이용할 때는 지원 언어가 조금 달라집니다. 체인스는 고객센터에 문제 리포트 작성 시 한글로 작성을 하여도 체인스 내 한국 담당 직원 분이 처리를 해주십니다. 하지만, 빅원은 영어로 문제 리포트를 작성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고객센터
빅원은 여러 번 출금 지연 문제가 있어 고객센터를 통해 문제 리포트를 작성한 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답변 시간이 빨라서 놀랐었습니다. 빅원 고객센터의 장점은 빠른 답변이라 생각이 됩니다.
체인스는 한국 담당 지원 분이 계십니다. 그래서 고객센터 사이트를 통해 문제 리포트를 작성한 후 텔레그램을 통해서도 문의를 한번 더 드리면 신속히 문제가 처리가 가능합니다.
거래소 코인
체인스와 빅원 모두 자체 거래소 토큰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체인스는 CET라는 토큰을 발행하였습니다. CET 토큰은 락업 기능이 있는 토큰입니다. (아직은 미지원입니다.) 락업 기능을 통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CET 토큰을 락업하고 락업한 CET 토큰의 비율만큼 체인스 재단이 보유한 EOS 수량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체인스 재단이 보유한 EOS 수량은 EOS의 알방 거래 수수료 50%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따라서, 체인스의 EOS 거래가 많아질 수록 체인스 재단이 보유한 EOS 수량은 많아지고 CET의 가치는 올라가게 됩니다.
빅원은 ONE 토큰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토큰은 빅원 내에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로 받은 코인을 ONE 토큰 홀더들에게 배당해 주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거래 수수료로 받은 코인들이 배당되기 때문에 거래량이 많은 BTC, USDT, EOS와 같은 코인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배당이 되고 있습니다.
API 지원
체인스는 아직 API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빅원은 현재 API 지원을 하고 있어 거래봇 제작이 가능합니다. 다만, API 문서가 중국어로 되어 있네요.
가입
두 거래소 모두 가입 후 KYC 인증을 해야 입출금 및 거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KYC 인증 방법이 복잡하지 않아 누구나 쉽게 KYC 인증 절차 처리가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체인스는 KYC 인증 요청 후 몇 시간 정도 후에 처리가 되었는데, 빅원은 KYC 인증 요청을 후 1분만에 처리가 되어 적잖게 놀란 경험이 있습니다.
체인스 가입 : https://chaince.com/registrations/new?in_token=cdae3b28 (초대코드 포함된 링크입니다.)
빅원 가입 : https://b1.run/users/new?code=F35DIUD8 (초대코드가 포함된 링크입니다.)
결론
체인스가 코리오스를 통해서 많이 알려지면서 빅원보다는 상대적으로 한국 분들에게는 인지도가 높은 거래소였습니다. 그런데 IQ 토큰 출금 지연 문제, 미지원 에어드랍 토큰 오입금 시 처리 불가 문제 등으로 인해 계속해서 이슈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요즘 빅원 거래소를 많이 이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체인스와 빅원 모두 EOS 에 친화적인 거래소로 약간의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하나의 거래소만 이용하는 것보다는 두 거래소 모두 가입 후 각각의 특징에 따라 두 거래소를 모두 이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됩니다.
리스팀 합니다.
거래를 해보니 빅원이 괜찮네요.
아쉬움은 스팀이 상장이 안되어 있네요.
정리가 잘되어있어 도움이 많이 되군요.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s @redsungeos!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이오스 기반 거래소에 대해 궁금한게 많았었는데
이렇게 비교분석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론 빅원이 괜찮아 보이네요.ㅋㅋ
자세한 정리 감사합니다. Bigone의 경우에 출금이 pending되는 경우가 자주 있더군요. claim 등록하면 대응은 빠를 것 같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