션즈화의 조선전쟁 7, 소련이 중국동북에서 철수한 이유steemCreated with Sketch.

in #sct5 years ago

김일성 모택동 스탈린.jpg

1946년 봄이 되자 동북지역의 정세가 급변해서 소련은 동북지역에서 철수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션즈화는 그 이유를 다음 세가지 정도로 정리하고 있다.

첫째, 동북지역에서 중-소 경제협력에 관한 회담이 교착에 빠짐

소련과 국민당 정부가 체결한 중소동맹조약에 따르면 소련은 1945년 12월 3일까지 동북지역에서 철군하기로 했으나 협상을 통해 1946년 2월 1일로 철군시기를 미룸

(만일 소련이 국민당 정부와 중소동맹조약을 체결하지 않고 바로 동북지역으로 진출했으면 어떤 일이 발생했을까? 스탈린이 모택동의 중공을 무시하고 진출했다면 소련군의 동북지역 철수에 관한 시한 설정을 하기 어려웠을 지도 모른다.

즉 스탈린이 마오쩌둥의 공산당과 불편한 관계에 있었기 때문에 소련군이 동북지역에 지속적으로 주둔하기 어려웠는지도 모른다. 션즈화는 스탈린이 제국주의적 욕망으로 중공을 억압하고 국민당정부와 협상을 했다고 한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소련이 국민당 정부를 인정하지 않았다면 동북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주둔할 수 있는 여지를 확보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점에 대한 평가는 아직 별로 없었던 것 같다)

중국과 국민당 정부간 경제협력 회담이 교착상태에 빠지고, 소련의 동북지역 철군기한이 넘어가면서 소련은 수동적인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두번째, 미국이 동북지역의 상황에 개입하게 될 상황이 있었다. 소련군의 주둔이 길어지면 소련이 중소동맹조약의 파괴자로 비춰질 것이기 때문에 시간은 소련에게 불리했다.

(션즈화가 두번째 이유라고 제시한 것은 첫번째 이유의 연장선상에 있어서 별로의 이유라고 하기 어렵다)

세번째, 중국군내에 일고 있는 반소감정이 강화되면서 소련이 철군을 결정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

미국과 영국은 소련이 가능한 한 빨리 동북지역에서 철수하게 하기 위해 1946년 2월 11일, 극동문제에 관한 얄타협정의 비밀협정전문을 공개했다.

이후 소련의 동북지역에서의 경제적 요구와 철군중단상황이 보도되면서 중국의 여론을 극도로 자극했다. 총칭, 창춘, 난징 등 대도시에서는 매일 대규모 반소시위기 전개되면서 소련군의 즉각적인 동부지역 철군을 요구했다.

미군의 중국진출과 소련군 동북지역 철수의 상관관계

(션즈화의 설명중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소련군의 철수와 미군의 중국 진출에 관한 상관관계가 분명하게 정리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미국군의 동베이지역 진입에 대한 소련의 우려는 점점 커져갔으며, 스탈린은 1945년 12월 30일, 쟝징궈를 접견한 자리에서 다음과 같이 확실하게 언급했다. “동베이 지역은 소련의 세력범위 안에 있기 때문에, 소련정부는 미국군대가 만조우에 진입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미국, 영국은 물론이고 다른 나라의 군대로 모두 만조우에 진입할 수 없다.(Ледовский Сталин и Чан Кай ши, c. 119)

한편 당시의 상황에 대해 션즈화는 소련이 중공세력을 통해 미국세력의 제어하는 방법밖에 없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당시 스탈린은 미국과 직접 충돌하는 것을 피하고자 한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소련도 미국의 경제적 지원을 받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소련의 미국의 경제적 지원에 관한 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lend lease)\

그러나 션즈화는 매우 단순하게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소련은 군사적 점령을 통해서도 또한 국민당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서도 미국세력이 동베이지 지역에 침투하는 것을 제어할 수 없으며, 따라서 오로지 다시 정책전환을 통해, 중공의 동베이지 지역에서의 발전을 지원하고 지지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밖에 없었다”(100)

올린이:admin2019년 12월 20일

Sort:  

To listen to the audio version of this article click on the play image.

Brought to you by @tts. If you find it useful please consider upvoting this reply.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30
BTC 60543.19
ETH 3336.30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