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봉박두(開封迫頭) - [영화의전당] 2026 영화사랑방ㅣ한국고전영화 정기상영회 (2026.01.05, 2026.01.12)
[영화의전당] 2026 영화사랑방ㅣ한국고전영화 정기상영회
2026 Movie Sarangbang
- 기간 : 2026년 01월 05일 (월) , 2026년 01월 12일 (월)
- 상영관 :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
- 티켓가격 : 무료
상영작
왕십리
* 로맨스/멜로
* 한국
* 105분
* 청소년관람불가
대학생인 민준태는 가난한 막일꾼의 딸 정희를 사랑하지만 부모의 반대로 결혼하지 못한다. 정희의 아버지가 부상을 당하자 치료비를 훔치려던 준태는 이 일로 아버지가 쓰러져 해병대에 입대한다. 제대 후 정희를 찾아 왕십리로 돌아온 준태는 여관에 들어간 첫 날 호스테스 윤애로부터 구애를 받는다. 준태는 남의 부인이 된 정희를 만나 정희와의 사랑을 정리하고 윤애와 결혼하기로 한다. 그러나 너무 큰 차이를 깨달은 윤애는 스르로 준태를 떠나고 준태는 윤애의 행복을 빌며 고향인 왕십리에서 살아간다.
황진이
* 드라마/시대극
* 한국
* 125분
* 15세이상 관람가
재색을 겸비한 양반집 딸 황진이는 명문자제와 혼례를 하루 앞둔 날 그녀를 짝사랑하던 천민 신분의 갖바치가 자살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녀는 속치마를 풀어 갖바치의 혼백을 위로했지만 이 일이 신랑측 귀에 들어가자 결국 파혼을 당하게 된다.
이후 황진이는 스스로 기녀의 길로 들어선다. 송도에서 명월이라는 기생으로 살아가기 시작한 진이.
재색을 겸비한 기녀로 소문난 그녀를 찾아온 벽계수는 사랑에 빠지고 명나라 사신으로 떠나며 다시 찾아오겠다고 약속한다.
그러나 돌아오지 않는 벽계수. 그 후 경제적으로 무능한 선비 이생과 만나 삶을 같이 하지만 그가 남사당패 무리에게 그녀를 팔아 넘기려 함을 알게 된다.
그녀는 스스로 남사당패를 따라나서 남은 생을 무리를 따라 떠돌며 보낸다.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 드라마
* 한국
* 113분
* 청소년관람불가
3류 작가인 효섭(김의성)은 열등감으로 똘똘 뭉쳐 있다.
출판사에서 알게 된 민재(조은숙)는 효섭을 사랑하며 그의 원고 교정을 봐주지만, 효섭은 보경(이응경)과의 관계에 집착한다.
결벽증이 있는 남편에 대한 거부감으로 보경은 효섭과 여행을 떠나기로 한다.
라디오스타
* 드라마
* 한국
* 115분
* 12세이상 관람가
잠잠했던 88년도 가수왕 최곤. 매니저 속도 모르고 또 사고 치다.
명곡 '비와 당신'으로 88년 가수 왕을 차지했던 최곤은 그 후 대마초 사건, 폭행사건 등에 연루돼 이제는 불륜커플을 상대로 미사리 까페촌에서 기타를 튕기고 있는 신세지만, 아직도 자신이 스타라고 굳게 믿고 있다.
조용하나 싶더니 까페 손님과 시비가 붙은 최곤은 급기야 유치장 신세까지 지게 되는데…
일편단심 매니저 박민수는 합의금을 찾아 다니던 중 지인인 방송국 국장을 만나고, 최곤이 영월에서 DJ를 하면 합의금을 내준다는 약속을 받아낸다.
라디오 DJ로 컴백한 철없는 락스타의 겁없는 방송이 시작된다.
프로그램 명 '최곤의 오후의 희망곡' 하지만 DJ자리를 우습게 여기는 최곤은 선곡 무시는 기본, 막무가내 방송도 모자라 부스 안으로 커피까지 배달시킨다.
피디와 지국장마저 두 손 두발 다 들게 만드는 방송이 계속되던 어느 날, 최곤은 커피 배달 온 청록 다방 김양을 즉석 게스트로 등장시키고 그녀의 사연이 많은 이들의 심금을 울리며 방송은 점차 주민들의 호응을 얻는다.
그러나 성공에는 또 다른 대가가 있는 법…
서로 눈빛만 보아도 알 것 같은 두 남자 때문에, 오늘 전국이 울고 웃는다.
자세한 내용은 영화의전당 프로그램을 참고하세요.


안녕하세요.
SteemitKorea팀에서 제공하는 'steemit-enhancer'를 사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선 사항이 있으면 언제나 저에게 연락을 주시면 되고,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https://cafe.naver.com/steemitkorea/425 에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시 @응원해 가 포함이 되며, 악용시에는 모든 서비스에서 제외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 글은 SteemitKorea팀(@ayogom)님께서 저자이신 @peterpa님을 응원하는 글입니다.
소정의 보팅을 해드렸습니다 ^^ 항상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SteemitKorea팀에서는 보다 즐거운 steemit 생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다음날 다시 한번 포스팅을 통해 소개 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