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AI "中 딥시크, '증류' 기법으로 美 AI 모델 무단 도용"

in #avle9 days ago

image.png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중국 경쟁사 딥시크가 미국 인공지능(AI) 모델의 결과물을 무단으로 빼가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오픈AI는 미 하원 중국특별위원회에 제출한 메모에서 딥시크가 ‘증류’ 기법을 활용해 미국 AI 모델의 결과물을 추출해가고 있다고 경고했다.
증류 기법이란 다른 AI 모델이 내놓는 답변을 학습 재료로 삼아 유사한 능력을 갖춘 모델을 만드는 방식으로, 상위 모델에 버금가는 하위의 경량 모델을 만들 수 있어 미국 AI 기업들도 종종 활용하는 방법이다.

오픈AI는 그러나 경쟁사의 유료 모델을 증류 기법을 통해 대량으로 무단 활용하는 것은 경쟁사 모델을 사실상 훔치는 것에 가깝고, 이 과정에서 AI의 오용을 막고자 만든 안전장치가 무력화될 수 있다고 짚었다.
오픈AI는 "딥시크 직원과 연관된 계정이 접근 제한을 우회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소스를 숨겨 모델에 접근하는 것을 관찰했다"며 "무단 추출을 위한 접근 방식이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으며, 때로는 러시아와 연관된 추출 행위도 있다"고 덧붙였다.
존 물레나르 하원 중국위원회 공화당 위원장은 "훔치고, 베끼고, 제거하는 행위는 중국 공산당의 전형적인 수법"이라며 "중국 기업들은 계속해서 미국 AI 모델을 추출하고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악용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장동욱 기자(eastwook@chosun.com)

중국의 따라오는 상황을 미국이 경계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저 비슷한 방법이지 않을까 추측하고는 있었지만,
실제로 그랬다고 주장하고 나옴으로써, 뭔가 정책적인 뒷받침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을 강조하는듯 합니다.

미국정부의 대응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지는 시점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05
TRX 0.29
JST 0.043
BTC 67398.51
ETH 1943.71
USDT 1.00
SBD 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