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KEEP!T 블록체인 뉴스: 4/7 – 블록체인과 프라이버시 (2/3) : NSA의 비트코인 짝사랑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비트코인을 거래할때 순간적으로 ip주소가 노출되는데 블록체인 상에 영구히 기록되는 건 아니지만 악의적인 사용자가 모니터링한다면 알아낼 수 있고, 나아가 이렇게 노출된 mac과 ip를 추적하면 어느정도 특정화까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모네로나 지캐시같은 익명화폐들도 이것까지 감추지는 못하는 걸로 알고 있고 이것까지 감출 수 있어야 완전히 익명화가 되는건데 이것을 위해서 토르 등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모네로같은 경우는 kovri프로젝트가 토르와 비슷한 i2p라우터를 이용해서 ip주소까지 감추려는 프로젝트인데, 최근에 어디까지 진행됐는지는 다시 한번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그럼 노드의 경우 IP를 hide하는 기능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 불특정 노드들로 연결이 될테니 노출이 되면 악용할 수 있을것 같은데요. 그치만 노드와 달리 사용자의 경우에는 IP 주소가 순간이지만 노출이 된다는것이군요? 제가 제대로 이해한건지 모르겠습니다ㅠ토르는 많이 들어봤는데 찾아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