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난이도 폭탄과 메트로폴리스 포크 일정 업데이트

in #ethereum7 years ago (edited)

오늘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 모임이 있었습니다.
메트로폴리스 업데이트 준비상황 체크, 몇가지 프로토콜 스펙에 대한 논의, 블럭 개스 리밋, 그리고 난이도 폭탄(아이스 에이지) 등에 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가장 관심을 끈 대목은 메트로폴리스 하드포크 일정과 난이도 폭탄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만일 2주후 다음번 개발자 모임 때까지 메트로폴리스 EIP 에 대한 테스트코드가 모든 클라이언트에서 충분히 준비되지 못한다면 2단계 포크를 적극적으로 검토해보자는 겁니다.

난이도 폭탄의 영향으로 현재 블럭주기가 계속 늘어가고 있어서, 8월 말경 25초대를 넘어서서 9월초가 되면 30초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메트로폴리스 포크를 마냥 미룰 수는 없고, 뭔가 조치를 해야되는데, 그렇다고 해서 준비가 조금이라도 덜 된 상태에서 포크를 했다가 낭패를 봐서도 안되기 때문에 2단계 포크론이 나왔습니다.

1단계 포크에서는 난이도 폭탄을 다시 1년 이상 늦추는 것만 적용하고 2단계 포크에서 원래 메트로폴리스에서 구현하고하 하는 EIP 들을 적용하자는 것입니다. 1단계 포크에서 블럭주기가 다시 14초로 돌아오기 때문에 2차 포크전까지 시간을 좀 더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때 PoW 채굴보상을 현행대로 그대로 블럭 당 5 이더를 주면 채굴채산성이 역으로 더 좋아지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포크가 진행되던 상태의 일당 보상액을 유지시키자는 안을 비탈릭이 제시했습니다. 즉 만일 블럭주기가 25초인 상태에서 5 이더를 주던 상태에서 포크가 난다면, 블럭주기가 14초가 되는 대신에 블럭당 약 3 이더 정도를 주자는 것이죠. 그렇게 하면 일당 채굴로 발행되는 이더수는 비슷하게 됩니다.
만일 포크시점에서 주기가 30초라고 한다면 포크후 블럭당 보상액은 3 이더 보다 더 작아지겠지요.
이런 상태로 보상이 진행되다가 pos 가 블럭을 생산하기 시작하면, pow 보상이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이 과정을 최소 1년 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PoW 채굴자들의 입장에서는 비교적 희망적인 소식일 것 같습니다. 현재보다 추가 난이도 증가가 없더라도 보상이 8월까지 절반으로 줄어들겠지만, 그 이후 상당한 기간동안 보상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입니다. 하지만, 7,8 월 대규모 GPU 가 다시 시장에 들어올 전망이고, 이 기간동안 난이도가 얼마나 더 올라갈지는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한편, ICO 트래픽의 증가로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처리용량 포화상태를 몇차례 경험하고 했는데, 다행히 채굴풀들이 블럭당 개스리밋을 계속 증가시키고 있어서 처리량이 상당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포크이전까지 계속 이런 푸쉬를 할 모양입니다. 물론 개스리밋이 너무 늘어나면, 채굴풀에서 블럭생성에 시간이 지연되기 때문에, 일정정도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DoS 공격의 위험성도 커집니다. 적절한 균형점을 찾을 때까지 개스리밋은 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개별 채굴자들은 개스리밋을 상향조정하려는 풀들에 해시파워를 넣어줌으로써, 풀들에 대한 압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Sort: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처음인사드려요~
스위티라고 합니다~ 열심히 스팀잇 활동중이에요 :-)
약소하지만 보팅 팔로우 할께요^^
앞으로 자주 놀러갈께요~^^

좋은 정보 공유 감사합니다.

Followed you nice article thanks to google translate hop u follow back and upvote my comment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관심 감사합니다.

삼종세트 너무 우려먹어서 식상하네요 ...다른느낌으로..

ㅋㅋ 감사합니다.

이더 투자자분들께 좋은 정보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항상 뉴스를 깔끔하게 정리하시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내용이었군요ㅎㅎ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했던 정보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