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단상/240406] ACE 커버드콜 ETF 출시예정

연 최고 배당수익률 15%…'커버드콜 ETF' 출시 경쟁

아직 상장되지 않았지만 이번달 출시 예정인 ACE 커버드콜 상품이 커버드콜 시장에 불을 지피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상장되어 있는 커버드콜 ETF들의 일드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ACE의 상장예정인 3개 ETF와 더불어 이미 상장된 KODEX테슬라인컴프리미엄을 합친 4가지가 15%의 일드를 추정하고 있네요.

증권가에 따르면 한투운용은 ‘ACE 미국반도체15%프리미엄분배’ ‘ACE 미국500 15%프리미엄분배’ ‘ACE 미국빅테크7+ 15%프리미엄분배’ 등 3개 ETF의 증권신고서를 최근 공시했다. 이달 상장이 목표지만 구체적인 상장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
ACE 미국반도체15%프리미엄분배는 ‘블룸버그 US 리스티드 세미컨덕터 톱 30 지수’ 구성 종목을 바스켓(묶음)으로 매수하고 이 종목들의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을 쓴다. 이 지수는 미국에 상장된 반도체 시가총액 상위 30개 기업으로 구성됐다. 다른 2개 ETF는 각각 ‘블룸버그 US 라지 캡 지수’(미국 시총 상위 500개 기업), ‘블룸버그 US 빅테크 톱7 플러스 지수’(미국 빅테크 시총 상위 10개 기업)를 같은 방식으로 구조화한 상품이다.
한투운용은 매수한 종목의 콜옵션을 매도해 얻는 프리미엄을 투자자들에게 배당할 방침이다. 매년 순자산 총액(AUM)의 15%를 배당하는 게 목표인데, 월배당 상품이기 때문에 지급기준일(매달 15일) AUM의 1.25%가 연 12차례 나간다. 한투운용은 콜옵션을 잔존 만기가 24시간 이내인 초단기옵션거래(0DTE)로 매도한다. 콜옵션을 매수한 자에게 받는 프리미엄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다. 옵션은 만기가 짧으면 프리미엄도 작은 게 보통이지만, 0DTE는 프리미엄 수취 횟수가 많기 때문에 단위 기간 내 합계 금액은 더 클 수 있다.

ACE에서 출시 예정인 3개의 ETF는 모두 0DTE 상품으로 초단기 콜옵션매도 거래를 통한 최대의 일드를 추구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 시장에서 0DTE 상품에 대한 수요/공급에 대해 알려진 것이 없으므로 지속 가능한 상품 구조인지는 알 수 없겠습니다만,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기 전까지는 높은 일드가 가능한 구조로 유지가 될 수 있겠습니다.

자세한 상품 Spec.이 나오는대로 다시 한번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글에서도 말씀드린 바와같이 수많은 자산운용사들이 점점 커져가는 퇴직연금 혹은 개인연금 시장을 타겟으로 다양한 상품들을 출시하려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
당장은 높은 일드를 추구하는 상품이 커버드콜 위주로 흐르고 있는 점이 우려스럽지만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리츠와 같은 대체투자 상품으로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셔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포트폴리오의 일정부분은 반드시 성장형 혹은 Active형 ETF로 구성하여 시장베타 혹은 알파를 따라가려는 노력을 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오늘도 활기찬 하루들 되시기 바랍니다.~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290.64
ETH 3155.12
USDT 1.00
SBD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