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le] Web3.0과 스팀체인,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in AVLE 코리아2 years ago

코인베이스에서 2022년에는 web3.0이 대세가 될 것이라고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한다.
그런 전망은 바이넌스도 한 적이 있었다.
2022 Web 3.0에 관한 전망

암호화폐는 매년마다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었다. 디파이 NFT가 그것이다. 내년에는 web3.0이라고 한다.

web3.0이라고 하면 스팀이 제일 원조가 아닌가 한다. 올해에 web3.0이 화두가 되면 스팀 가격이 올라갈까?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스팀가격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것은 커뮤니티에 달려있는 것 같다. 비록 스팀체인에 스마트콘트랙트가 달려있지 않아서 디파이를 할 수 없는 처지이지만 web3.0이라면 문제가 조금 다르다.

각자마다 전망이 다르겠지만 web3.0의 핵심은 커뮤니티가 아닐까 한다. 커뮤니티가 모여서 서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물건을 서로 사고 팔면서 스팀이나 스팀달러로 결제를 하고 서비스를 스팀을 주고 사고 파는 것이다.

한때 까페에서 스팀으로 결제하기도 했다. 스팀페이라는 것도 있었다. 지금은 그런 움직임이 시들해졌다.
지금 다시 그런 움직임을 만들어가야 하는 것 아닌가 한다.

스팀에 까페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스티미언들이 스팀이나 스팀달러로 결제하는 카페에 가서 커피를 마시는 일들이 일어나야 한다.

청평에서 농사짓는 분들도 있다. 농산물도 스팀과 스달로 사고 팔면 된다.

쓰던 물건을 서로 교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엄마의 카페에서는 아이들 장난감을 서로 주고 받고 옷도 주고 받을 수 있으면 된다.
그런 것들이 web3.0에서 일어나야 한다.

글을 써서 채굴도 하지만 그런 상호활동이 일어나야 web3.0의 본질에 가까운 것이 아닐까 한다.

그동안 많은 시도가 있었다. 그러나 제대로 자리잡지 못하고 사그러지고 말았다. 지금이야 말로 그런 움직임을 다시 만들어가야 할때가 아닐까 한다.

Sort:  

카페 손님은 스팀으로 결제하고
카페 사장님은 손님한테 보팅해주고

너무나 아름다운 세상일 것 같습니다!!!

그런 구상을 가지고 있었는데 제대로 실행으로 옮겨지지 못했지요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default.jpg

스팀으로 물건을 사는 중고사이트도 나왔으면 좋겠네요 응원합니다^^

네 그런 시도가 있었습니다

당근에서 스팀으로 결제를 해준다면 ㅜㅜ

아마존처럼 인터넷 상거래 포털이 만들어지고 그 포털 안에서 스팀 지급 결제를 지원하고, 결제 시 물품 매도인 또는 매수인 중 물품 운송료를 부담하는 사람에게 포털 운영인을 포함한 다수인이 매매 거래 기록에 보팅을 해 주면 될 것 같아요.

저도 그런 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뜻을 모아서 한번 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천운님을 만나서 하면 좋을 것 같기도 해요. 애터미 상품도 올라오면 좋고요. 제주도 감귤도 올라오면 좋고요.

천운님을 만나서 하면 좋을 것 같기도 해요. 애터미 상품도 올라오면 좋고요. 제주도 감귤도 올라오면 좋고요. 가평 잣도 좋고요. 합격쌀도 좋고요. 나주 배도 좋고요. 신안 지도의 소금도 좋고요.

운송료가 매출액 대비 큰 비중을 차지하는 소액 상품 거래에서 특히 유용할 것 같아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900.40
ETH 3140.82
USDT 1.00
SBD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