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시장의 심리
한국에서 코인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하락장에서 대부분 말을 삼가하며 나름 숨을 죽이고 있지만, 곧 큰 폭의 상승이 있을 거라는 기대감과 바람이 너무나도 쉽게 읽힌다.
즉, 하락장임을 여전히 인정하지 못하고 조만간 큰 폭의 상승이 나와서 모든 흐름을 되돌려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상승이 나오겠지만, 언제 나올까?
숨 죽이고 있는 많은 개인 가상자산 투자자들은 곧 반등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아마도 시점은 1~2개월 이내를 기대할 것이다. ‘조금만 참으면 되겠지’라고 생각하며 버티고 있다.
하지만 하락이 1~2개월 이내에 마무리될지, 아니면 1년 이상 끌지 누가 알까?
작년 초(2025년)에는 작년 말부터 ‘대불장’이 올 거라는 사람들이 많았다. 당시에도 많은 사람들이 강한 상승을 예상했지만, 실제 시장은 예상과 다르게 흘러갔다. 현재도 비트코인 가격은 $90,000 근처에서 맴돌며 최근 랠리를 모두 반납한 상태고, 시장 감정 지수는 ‘Fear’ 수준을 유지하며 추가 하락 압력을 받고 있다. 일부 트레이더들은 및 투자자들은 최근 차트 패턴을 근거로 $58,000~$62,000까지 33~37% 추가 하락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다.
이러한 ‘언젠가는 오르겠지’라는 기대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태우면서 또 다른 희생자를 만들어낼까?
당신의 기대는 이미 경험 많고 노련한, 그리고 시스템의 도움을 받고 있는 거대 투자자에게 잘 읽히고 있다. 당신이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는 의미는, 오히려 상승의 가능성이 별로 없다는 신호일 수 있다. 시장은 대중의 과도한 낙관을 역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Vote weight boost from @jsup (+5.0%p)
Great post! Featured in the hot section by @punicw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