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수능 - 11월 16일 시행
오늘 2024년 대학수학능력 시험 일정이 발표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오는 11월 16일 시행됨
올해 수능부터 이른바 ‘킬러 문항(초고난도 문항)’을 출제하지 않으면서도 출제 기법을 고도화해 적절한 난이도를 확보할 방침이며 EBS 수능 교재·강의와 출제 연계율은 지난해와 같은 50% 수준을 유지하되, 교재에 포함된 도표나 그림, 지문을 활용해 연계 체감도를 높인다.
수험생들은 문·이과 계열 구분 없이 국어 영역에서 공통과목인 독서, 문학 외에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하나를 골라 응시해야 한다. 수학 영역에서는 공통과목인 수학Ⅰ·수학Ⅱ 외에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시험을 본다. 사회·과학탐구 영역에서도 수험생들은 사회와 과학 구분 없이 17개 선택과목 가운데 최대 2개를 골라 시험을 치른다.
직업탐구 영역은 6개 과목 가운데 최대 2개를 선택해 시험을 볼 수 있다. 2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전문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나머지 5개 선택과목 가운데 1개를 골라 시험을 치른다. 1개 과목 응시자는 5개 선택과목 가운데 하나를 고르면 된다.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가 적용된다. 한국사 영역은 모든 수험생이 반드시 응시해야 한다. 한국사 영역을 응시하지 않을 경우 수능 응시 자체가 무효 처리돼 성적이 제공되지 않는다.
수능 응시 원서 접수 기간은 8월 24일부터 9월 8일까지다. 성적 통지표는 12월 8일 수험생에게 배부된다. 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인 경우 응시 수수료를 면제받는다. 수능 시험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당국 지침에 따라 시험이 운영된다. 방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평가원이 추후 별도로 안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