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clean] kr-join에 대한 보팅을 신중해야 되지 않을까요? (조직 보팅이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tosintosin 님의 글을 읽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 Newbie에게 보팅 하는 문화를 바꿔야 할 때.
https://steemit.com/kr-join/@tosintosin/newbie
-----
이 글을 읽었을 때, 저는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가입을 하려면 전화번호가 있어야 된다는 점
둘째, 저 뿐만 아니라 기존에 가입하신 많은 분들이 가입인사를 통해 30$ 수준의 금액을 받아 왔다는 점
셋째, 가입인사를 했을 때 주는 보상이 신규 유입을 늘릴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는 점
(그만큼 스팀잇에서 신규유입이 중요하죠.)
----
하지만 오늘 가입인사 글을 살펴보니 조직적으로 보팅하는 모습이 얼핏 보였습니다.
내용면에서 월등한 글임에도 10달러도 못 받는 가입인사글이 있는 반면에,
내용이 유별나지 없음에도 다른 글보다 월등한 보상으로 받는 가입인사글이 있었습니다.
유난히 많은 보상을 취하는 가입인사 글에는 공통된 Votes ID가 있었고요.
뚜렷하게 알아낼 수 있는 부분은 아니라서 해당 게시물을 공개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제 착각일수도 있고요.
-----
이런 상황에서 제 생각은
모든 뉴비의 가입인사 글에 보팅을 하는 것은 좋지만,
평균선은 맞춰주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1. 여자사진만 달랑 올려놓고 보상이 높은 경우
(가짜 사진인 경우는 문제가 더 심합니다.)
2. 내용이 크게 다르지 않은데 유독 높은 보상을 받는 경우
위 2가지 경우에는 보팅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요?
가입인사에 대한 조직 보팅이 만연해질 경우,
기분 좋게 가입인사를 썼다가, 실망하고 돌아오지 않을 뉴비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순전히 제 생각이나 오해일 수 있으니 좋은 생각 있으면 말씀주세요.
1번에 해당하는 fake 게시물에 대해선 확실히 보팅을 자제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 들어 그런 글이 많이 보이는데 어딘가에서 kr-join 카테고리의 보팅 문화에 대해 소문이 돌거나, 이를 노리고 다중 계정을 생성하는 외국인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조용히 이런 글들을 지켜봐왔는데 주요 특징은 이 정도입니다.
2번은 어떤 방향이 맞다 틀리다라고는 말 하지 못하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미 충분히 보팅을 줬다고 생각해 본인은 넘어가는 것도 문제될 것 없고, 다른 사람들이 얼만큼 주었던 간에 상관 않고 본인의 보팅을 행사하는 것도 문제 없다고 봅니다.
저 또한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절대 태클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글에 명확히 적지 않으셔서 공통된 ID가 누구인지는 모르겠지만, 최근 팁으로 올라온 적도 있고 반대로 오해를 사서 어뷰징으로 저격되기도 한 Vote List가 있는데, eSteem 앱으로 글 작성시 고정적으로 따라오는 10개 이상의 보팅과 약 1.3달러의 리워드가 있습니다. 가입인사를 적을 완전 신입 분들이 eSteem 앱을 사용할 가능성은 적어보이지만 혹시나 싶어 언급하고 갑니다.
저도 tosintosin님의 글을 보고 여러 생각에 잠겼었기에 이런 문제 제기와 의견 제시 응원합니다. 팔로우, 보팅하고 가요. :)
2번이 좀 애매한 부분이긴 합니다. 그래서 전 평균선을 맞추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긴 했는데요. 이런 제 생각도 곱씹어 보니 사회주의도 아니고 좀 그렇긴 하네요.
(eSteem 앱에 대해서는 몰랐지만, 그것보단 보상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유심히 보고 있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오죽하면 그럴까요 라는생각도합니다 다른데서 돈벌길이 없구 배가고프니 이때다 싶어 여기서 비비적 거리겠죠 그런인간들이 좀되죠
tosintosin 님 글을보고 보팅파워를 줄이고는 있습니다만 정말 조직보팅은 스팀잇을 좀먹는거같아요. 걱정됩니다.
조직보팅은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
https://steemit.com/kr/@letitbe/wxnjm
여전히 @yoonjang0707 님은 여기서 보팅 몰아주기에 참여하고 계시고요.
스팀파워 (+28,584.230 STEEM)는 누가 지원해준 건지 모르겠네요. 회수가 덜된건가..
(해당 스샷은 가입인사 조직보팅과는 무관합니다.
여전히 이전에 언급한 조직보팅이 활동했다는 근거로 스샷을 첨부한 것입니다.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헉 저글이 조직보팅글이였군요. 바로 보팅 취소했네요. 해당계정 다 mute해놔야겠어요.
kr-clean 캠페인을 통해 '조직보팅을 할꺼면 kr 채널에서는 하지 말아라'라고 경고도 했지만, 저러고 있네요. @get-cheaper 님과 같이 선량한 분들의 스팀파워를 축내고 있습니다.
활동에 참고 하겠습니다.
좋은 글이 값어치가 있는 스팀잇이 되면 좋겠습니다. ㅠㅠ 그래도 화이팅 해봅시다. ^^ 보팅하고 팔로우 합니다.
littlestar가 어김 없이 껴있는거 보니 같은 집단이네요.
제 댓글이 오해를 산 것 같네요.
가입인사 분야에는 littlestar 조직이 활동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제 댓글에 스샷은 '여전히 그들은 활동 중이다.'라는 것을 말씀드릴려고 올려놓은 것이였어요.
제가 잘못 봤네요. 항상 수고하십니다.
제가 댓글을 명확하게 작성하지 않은 탓이지요.
kmlee 님 항상 응원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 정성껏 쓰시는것 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 작업 중인 글이 있는데 자정 전엔 완성될테니 한번 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kr-clean도 씽크빅님도 항상 응원합니다.
흠 어떤 분들이 조직보팅을 하는지 몰라서 반박 아닌 반박??을 해보자면.. 고래의 눈에 운 좋게 들어온 가입인사글이 보팅을 받았던 건 아닌가요?? 아니면 최근에 유명해진 그 인원들이 우루루 가서 보팅을 해주는건가요?
운이 좋게 고래의 눈에 띄어 보팅을 받을 가능성도 있기에 명확하게 언급하기 어려웠습니다.
특히 가입인사글은 처음 글이라 추적하기도 어렵고요.
그래서 제 생각은 보팅을 할 때 평균을 맞춰주는 것이 어떨까? 제안한 것입니다.
(최근에 유명해진 그 인원들은 이 문제와 무관하다고 생각합니다. 보트 내역을 보니 그들의 아이디를 찾을 수 없었거든요.)
아 그렇군요. 좋은 생각인 것 같아요. 저도 참고하겠습니다. 어느 정도 평균선 이상이 되면 보팅을 하지 않는 쪽으로..^^
좋게 봐주시고,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남의 사진을 도용하는 경우는 정말 너무했더라고요. 선의의 피해자가 나오지 않길 바랍니다.
글 값을 많이 붙여줄 수 있는, 흔히 말하는 스팀을 가진 분들이 글을 제대로 읽고 찍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동안 글을 안읽고 보팅을 한 적도 많았는데 이대로 가다간 스팀이 살아남지 못할 것같단 생각이 들어서 저부터 글을 읽고 보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 문화가 퍼지다보면 언젠간 조직보팅이 저절로 정화되지 않을까요?
저는 요즘 '우리가 바라는 스팀잇과 진짜 스팀잇이 다른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돈 놓고 돈 먹기 판에 와서 '나만의 이상'을 찾는 건 아닌가 그런 생각이요.
저도 처음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현재 글 쓰시는 분들 잘 보시면 정말 수준높은 글을 꾸준히 연재하시는 분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이런 분들이 하나 둘씩 늘어나는 것만으로 스팀은 망해가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단지 글 값 이라는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사람이 느끼는 좌절감과 허무함이 커질 뿐입니다.
진짜 좋은 글 쓰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런 분들의 글이 hot, trending에 올라가는 그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스팀은 어플리케이션의 성격을 너무나 강하게 띄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SNS를 즐겨하셨다면 평소처럼 SNS를 하면서 돈을 버는 것이지 돈을 벌기 위해 스팀을 한다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 스팀의 단점, 부정적인 면들을 더 많이 보게 되는것 같습니다.
스팀은 현재 SNS로써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으며, 스팀의 가격이 낮아져있을 뿐 그 가치는 더 커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과정에서 즐기냐, 즐기지 못하냐는 다 자기의 마음 먹기에 따라 달리지 않았을까요? 주제넘은 조언일수도 있겠지만, 저는 think-big님이 조금 가벼운 마음으로 스팀을 즐겨보셨으면 합니다. 하하..^^ 게시글에 쓰여진 내용은 정말 훌륭한 제안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pak455 님 말씀 감사합니다.
저도 즐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 이전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나름 즐기긴 했습니다.)
옳은 생각입니다. 저도 가입인사로 많은 보팅을 받긴했지만 실제로 수익이 들어오는건 일 주일 후입니다. 가입인사 글 부터 많은 보팅을 받게된다면 그 다음 글들의 적은 보팅수로 좌절감과 목적성을 잃게될 가능성이 적지 않습니다. 신규회원 보팅문화가 꼭 유지되어야하는지 모두가 생각해봐야 합니다.
포스터가 저화질인 모습을 보기가 안타깝습니다.
https://steemit.com/kr-clean/@inhigh/poster-stop-the-vote-rigging
이 글에 고화질포스터 있습니다.
좀 큰것 같아서 포스터가 커서 작게 줄였는데 @inhigh 님을 안타깝게 했군요. 죄송합니다.
고화질포스터로 교체하고, 다음부터 고화질포스터만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터 감사합니다.
아닙니다 ㅎㅎ 줄여서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ㅎㅎㅎ크게 안타까운게 아닙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