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TE] 파워다운 기간 감축(4주)에 대한 커뮤니티 의견수렴 진행 중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Steemit Team에서 @thecryptodrive의 파워다운 기간을 기존 13주에서 4주로 줄이는 것에 대한 제안서에 대한 커뮤니티의 의견 수렴을 공론화하겠다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혹시라도 @thecryptodrive의 해당 제안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에 제가 소개드린 포스팅을 한 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는 Steemit Team의 해당 포스팅을 간략하게 번역하여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티미언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워다운 기간을 4주로 변경하는 제안서에 대해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우리는 이런 아이디어가 커뮤니티로부터 촉발되어 제안될 수 있다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Steem DAO를 사용하여 커뮤니티가 얼마나 이 제안을 지지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정말 모범적인 사용사례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커뮤니티의 지지
커뮤니티로부터 충분한 지지를 받으며, 우리들이 진지하게 변경을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내부 회의를 거쳐 변경사항의 성격, 잠재적인 위험 또는 보상, 대체 방안의 적용 등을 다룬 자세한 내용을 커뮤니티 여러분들께 제공하기 위한 포스팅을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주요 관심사
이러한 변경에 대한 우리의 주된 관심사는 체인에 위험을 초래하지 않으면서 커뮤니티의 의지를 대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Steem.DAO 제안서는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지지 여부를 정량화하는 데 도움이 되긴하지만, 아직 참여율은 낮은 편이고, 사용자들이 해당 제안서에 대해 다운보팅은 할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지지여부를 파악하는 것은 조금 어렵습니다.
투표에 참여해주세요!
결과적으로 우리는 Steem.DAO의 제안서와 같이 우리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정보로 결정을 내릴 예정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해당 제안서에 동의하신다면 해당 제안서에 투표를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투표에 참여하는 유저들이 많을수록 해당 제안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게 됩니다. 만약 해당 제안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본 포스팅의 댓글 또는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자신의 반대 입장을 명확하게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술적 난이도
파워다운 기간을 기존 13주에서 4주로 변경하는 것의 기술적 난이도는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현재 유저들이 파워다운을 시작하면 해당 금액을 13으로 나눈 다음 매주 해당 금액의 13분의 1씩이 유저들에게 배분됩니다.
이를 변경하려면 해당 숫자를 13에서 4로만 변경하면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변경은 SMT하드포크를 지연시키지 않고도 얼마든지 구현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파워다운이 진행되고 있었던 것들은 13주 동안 지속되지만, 새롭게 파워다운을 시작하는 경우에는 4주에 걸쳐 파워다운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기존에 파워다운 중이었던 것들을 4주로 변경하려면 기존의 파워다운을 취소하고 다시 시작하시면 됩니다.
이미 2016년 12월에 파워다운 기간을 104주에서 13주로 줄인 경험이 있기 때문에 변경사항은 매우 단순하고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시행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유 위험
우리의 주된 관심사 중 하나는 해당 변경 제안서가 체인의 보안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유저들에게 위험을 주는지 여부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고유 위험에 대해 "매우 낮음"으로 평가하고자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미 한 번 시행된 간단한 변경사항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변경사항은 예기치 못했던 결과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경제적 위험
가장 큰 잠재적 위험 요소는 경제적 위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연 파워다운 기간을 줄이는 변경이 투자를 독려하는 방향으로 작용할지, 아니면 투자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작용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보안 위험
스팀파워의 또다른 기능 중 하나는 사용자의 자산을 보호하는 보안 기능입니다. 계정이 해커에게 탈취된 경우 해커가 탈취한 자산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13주라는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파워다운 기간을 4주로 줄이게 되면 해커가 이전보다 더 많은 부분(기존 13분의 1에서 4분의 1로)
에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라도 가급적 많은 유저들이 해당 제안서에 투표하거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의견을 수렴해보고자 합니다.
저희들은 모든 사용자들이 변경사항과 관련된 정보들을 기반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변경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을 계속해서 여러분들과 공유할 예정입니다.
4주로 찬성하지만, 키 복구 기간을 최대 3일 내로 처리하면 경제적 위험은 문제될 게 없어 보이네요.
조이팍님 리스팀 감사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증인들과 초기 활동자들이 파워다운 기간에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사실이 굉장히 놀랍네요. 개인적으로도 보안 위험으로 인한 파워다운 기간 감소에 대한 반대의견은 공감하기가 어려운 듯 싶습니다.
좋은 소식이네요!
예전에는 104주였다니 놀랍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iOS
104주도 정말 놀랍고, 지금의 13주도 정말 파워업(스테이킹)에 대한 유저들의 자율적인 선택권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
번역본 인용합니다. ^^ 빠른 번역 감사합니다.
인용 감사합니다^^ 해당 포스팅 원문에 달린 댓글들의 반응이 생각 외로 보수적이라 많이 놀랍기도 하네요
둘다 장단점이 있으니 선택하기가 참 어렵네요.
저는 현재 13주의 시스템은 신규 유저 유입에 있어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는 생각만 드네요. ㅠㅠ
변화를 싫어하는 거죠. 시시각각 변해가는 블록체인 생태계 상황을 모르는건지..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변화에 보수적인 입장을 취할 수 밖에 없다는 것도 어느정도 이해가 가긴 하지만, 보안 위험 이 외에는 딱히 공감하기가 어려운 이유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ㅠ
I support this v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