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100년, 한국영화 100선] #074, 워낭소리 (상금 20,000 AAA)

in #aaa4 years ago



074. 워낭소리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50869

영화기획기사



평생지기 늙은 소와 노인의 교감…거대한 울림으로 다큐 흥행 새 장
...
산업적 관점만 놓고 볼 때, 한국의 다양성 영화 혹은 독립영화는 <워낭소리>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2009년 1월 그 시작은 미약하게 개봉된 이 영화는 이후 입소문을 타고 점점 창대해져 300만명에 가까운 관객을 모았다. 존재하긴 했지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인정받지 못했던 독립영화는 비로소 ‘흥행 사례’를 만들어냈고, 다큐뿐만 아니라 극영화도 <똥파리>(2009)를 필두로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10년 전 <쉬리>(1999)가 주류 상업영화의 파이를 늘렸다면, <워낭소리>는 그 반대편에서 파이를 확장한 셈이다.
<워낭소리>가 이러한 폭발력을 낼 수 있었던 건, 이 영화가 지닌 보편적인 힘 때문이다. 수명이 거의 다 된 소 한 마리와, 그 소와 30년을 함께한 노인. <워낭소리>는 이렇다 할 서사 없이 노인과 늙은 소가 같이 카메라에 담기는 장면들을 이어간다. 소에게 사료를 먹이지도 않고, 농사지을 때 기계나 농약을 사용하지도 않는 노인에게 소는 친구이자 동료이며 노동의 수단이자 자식 같은 존재다. 다큐에 등장하는 모든 사람이 “소를 팔라”고 하지만, 노인은 고집스럽게 소와 함께하고 결국 장례까치 치른다.
...
김형석/영화평론가
기사출처 및 원문전체보기 : http://www.hani.co.kr/arti/culture/movie/913216.html

영화소개(줄거리)












개봉 : 2009 .01.15
장르 : 다큐멘터리, 가족
감독 : 이충렬
출연 : 최원균(본인), 이삼순(본인), 최노인의 소

사람과 사랑을 울리는... (워낭소리) | 초록 논에 물이 돌 듯 온기를 전하는 이야기 | 팔순 농부와 마흔 살 소, 삶의 모든 것이 기적이었다
평생 땅을 지키며 살아온 농부 최노인에겐 30년을 부려온 소 한 마리가 있다. 소의 수명은 보통 15년, 그런데 이 소의 나이는 무려 마흔 살. 살아 있다는 게 믿기지 않는 이 소는 최노인의 베스트 프렌드이며, 최고의 농기구이고, 유일한 자가용이다. 귀가 잘 안 들리는 최노인이지만 희미한 소의 워낭 소리도 귀신같이 듣고 한 쪽 다리가 불편하지만 소 먹일 풀을 베기 위해 매일 산을 오른다. 심지어 소에게 해가 갈까 논에 농약을 치지 않는 고집쟁이다. 소 역시 제대로 서지도 못 하면서 최노인이 고삐를 잡으면 산 같은 나뭇짐도 마다 않고 나른다. 무뚝뚝한 노인과 무덤덤한 소. 둘은 모두가 인정하는 환상의 친구다. 그러던 어느 봄, 최노인은 수의사에게 소가 올 해를 넘길 수 없을 거라는 선고를 듣는다.
줄거리출처 : https://movie.naver.com/


안녕하세요. @hodolbak-aaa (호돌박) 입니다.

2019년 한국영화 100주년을 기념하여 '한겨레' 와 '씨제이(CJ)문화재단' 은 [한국영화 100년, 한국영화 100선] 이란 기획을 통해 한국영화 100편을 선정했습니다.
당시 매체를 통해 기사를 통해 한편씩 영화를 소개했는데요.
해당 영화의 간략소개와 기사를 발췌해서 주사위 이벤트와 함께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주사위 참여방법
- 영화에 대한 한줄 댓글과 함께 주사위(#wdice)를 돌려주세요.

2. 보상
- 주사위와 영화순서의 십단위와 일단위 수를 비교 보팅 (50%)
- 예시 : #061 인 경우 주사위가 6x, x1 인 경우 보팅
- 동일 : 100% 보팅 + 2,000 AAA(미당첨시 이월)

3. 누적당첨금
- 20,000 AAA

영화 관련 영상 보기

영화 전체 보기


영화리뷰 전문 트리플A

한국의 로튼토마토를 추구하는 리뷰사이트인 트리플A가 서비스중입니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리뷰는 트리플A 에서
https://www.triplea.reviews
https://www.triplea.reviews/@hodolbak-aaa

AAA.gif


Sort:  

소 눈망울을 보면 순둥이처럼 느껴져요.

#wdice

참 신기한거 같아요.
사람과 가까이 있어 그런거 같기도 하고....

시골서 일꾼 암소를 키워본 사람이라면 공감 백퍼입니다. 그래서 소고기를 안먹으려고 노력합니다만... ㅜㅜ
#wdice

요새 다큐멘터리 영화들이 많이 나오는거 같아요.
#wdice

소에 대한 노인의 마음이 애절했던 영화...
#wdice

이 영화도 벌써 10년이 넘었군요.
#wdice

이 작품으로 할아버지 피해를 많이 본 작품이죠
#wdice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군요

소들의 크고 선한 눈을 보면 마음이 편안해지던 기억이 나네요 ㅎ
#wdice

워낭소리
지금 생각하면 참 정겨운 소리 같습니다.

멋진 한 주 되세요~~^^

!shop

Hi~ hodolbak-aaa!
@garamee21 has gifted you 1 SHOP!

Currently you have: 19 SHOP

View or Exchange SHOP Please go to steem-engine.com.

Are you bored? Play Rock,Paper,Scissors game with me!

이 영화 나왔을 때 반응이 엄청났었죠. 당시 방송에서 소개하는 것처럼 감동적이기만 한 영화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감동 속의 씁쓸함, 그 안에서 또 다른 느낌들이 섞여있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