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폭력 신념
대법원이 여호와의 증인 신도가 아닌 비폭력주의 등 비종교적 신념에 따른 현역 입대 거부를 인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씨는 재판과정에서 “정의와 사랑을 가르치는 기독교 신앙 및 성소수자를 존중하는 ‘퀴어 페미니스트’로서의 가치관에 따라 군대 체제를 용인할 수 없다고 느꼈다”고 주장했다.
2심은 “피고인은 사랑과 평화를 강조하는 기독교 신앙과 소수자를 존중하는 페미니즘의 연장선상에서 비폭력주의와 반전주의를 옹호하게 됐고 그에 따라 병역의무의 이행을 거부하는 것으로 보인다”
“신앙과 신념이 피고인의 내면 깊이 자리 잡혀 분명한 실체를 이루고 있고, 이를 타협적이거나 전략적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1심을 깨고 정씨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대법원도 원심 판단이 옳다며 판결을 확정했다.
양심이 없거나 폭력을 좋아해서 , 신앙이 깊지 않아서 혹은 전쟁을 옹호 해서 군대를 가는건 아닙니다. 그냥 국민의 의무이기 때문입니다.살생을 금하는 승려들도 임진왜란에 승병으로 싸웠고, 지금도 군종이라는 형태로 목사 신부 스님들도 군대에 복무하는 분이 많습니다. 그분들은 신앙이 부족하거나 전쟁을 사랑하는게 아닙니다. 전쟁을 막으려면 강한 군대가 필요하기 때문이겠지요.
단지 종교적이 아니라 개인의 신념에 의해서 군대를 면제 받을수 있네요. 그런데 그이유가 양심이나 비폭력, 사랑, 평화 등 좋은것은 다 들이대니 군대갔다온 사람이 오히려 이상한 사람인듯 느낌을 받네요.
신념을 어찌 측정할 수있을지 의문입니다. 우리애들도 비폭력 신념과 소수자를 배려하라고 가르치긴하지만 좀 더 신념을 길러 줘야 할모양입니다. 군대란 나쁜곳이라고 가르쳐야 하는건지..
아까운 청춘에 죄수보다 못한 밥먹으며 노예 취급이나 받으면서, 고상한 면제자분들을 지켜 줘야 하는지 의문입니다.
이정도 상황까지 온걸보니 그냥 모병제 해야 할듯합니다. 세금좀 더 걷어서 모병제로 바꿉시다. 불공정한 징병제를 유지하느니 모병제로 대우하는게 나아보입니다.
start success go! go! go!
@koyuh8 transfered 1.0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8.05%, voting power : 43.73%, steem power : 1794409.99, STU KRW : 1200.
@koyuh8 staking status : 480 KRWP
@koyuh8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0.48 KRWP (rate : 0.001)
What you sent : 1.0 KRWP
Refund balance : 0.52 KRWP [54896186 - d53c385f9036d464bb99c7fcb752916456b6d463]
공정은 어디로.. 정안되면 비전투병으로라도 군복무를 해야된다고 봅니다.
면제 이유가 복무하는 사람에게 모욕적이라 더 문제라 생각합니다. 양심 , 비폭력, 평화 ... 이런거 싫어하는 사람이 어딨나요?
정말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한거죠. 말씀하신 것 처럼 누가 전쟁가서 사람 죽이고 싶어하나요. 국방의 의무가 있고 나라와 가족을 지키기 위함이지. 그러하다면 본인 집에 강도가 쳐들어와도 반항없이 다 가져가라 할 건가 싶네요.
맞습니다.
저는 군대 와도 적응 못할 얘들은 차라리 안오는게 나머지 군인을 위해서는 나을것 같긴합니다. 다만 그이유가 사회 부적응이지 양심이나 비폭력은 아니라 봅니다.
판결이 모욕감을 주네요.
문제가 많아도 모병제 해야지요. 제대로 대우하는 직업으로
모병제로 전환하고 병력이 줄어든만큼 기계화 해야겠죠.
철책도 굳이 다 지킬 필요 없다고 봅니다. 힘들게 중국들러서 탈북하지말고 휴전선 넘어오게 하면 될듯합니다. 북한은 아쉬우면 지들이 지키겠죠.
발상의 전환입니다
지키지말고 입국신고만 받음 되겠습니다
갈사람도 가고 ㅎ
제가 처음 주장하는건 아니고요. 탈북자중에 저런얘기한걸 기사로 본적이 있습니다. 저는타당해 보이더군요.
이해못할 일들이 이거뿐인가요? 미친 정권....
사법부가 재판한 것이긴한데요. 정권이 개입되었다면 또 다른 더 큰 문제가 되겠죠.
판사가 정권의 눈치를 볼수는 있을듯합니다.
신념이 강한 사람들은 어릴 때부터 총장난감을 가지고 놀지도 않는다고 하네요.
어릴때 부터 신념을 타고났나 보네요. 신념이 강하신분들은 독립운동같은 폭력적인거 못하셨겠네요.
모병제로 가는 첫발이라고 봐야죠.
법 체제도 문화도 사회도 경제도 이제는 모병제로 가야합니다.^^
이럴거면 모병제가 답일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