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의 불청객(feat. 꽃가루 알레르기)

in #kr21 days ago

봄이 되면 만물이 소생하고 여기저기 꽃구경이 좋긴한데 어떤이에게는 곤혹스러운 계절이기도 합니다.

바로 봄철의 불청객 꽃가루 알레르기가 찾아오기 때문이지요.

연속적인 재채기와 주루룩 흐르는 콧물 때문에 힘든 시기이기도 합니다.

요즘은 알러지 약들이 잘 나와서 그나마 다행이긴 하지만...
그래서 알러지를 가진 분들에겐 4월은 잔인한(?) 계절이기도 합니다.

신기한 건 5월이 되면 보란듯이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사라집니다...

1000019006.png
<출처: Pixabay>


재채기에 콧물...

우리가 숨을 쉴 때 공기를 통해 꽃가루, 미세먼지 등이 콧속으로 들어가고, 이때 코점막이 과민 반응하는 것을 알레르기 비염이라고 한다.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들숨에 실려 오면 체내 화학물질인 히스타민이 분비돼 코 안 점막이 붓는 염증반응으로 발생한다.

나무, 잔디, 잡초 등 꽃가루가 바람에 의해 옮겨지는 풍매화의 꽃가루가 주로 알레르기를 유발한다.

초봄에는 측백나무, 소나무, 개암나무, 버드나무 등이 있으며,

가을에는 돼지풀, 쑥과 같은 잡초의 꽃가루가 작고 가벼워 알레르기 비염을 일으킨다.

특히 건조하고 바람이 많은 날에는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가급적 외출을 삼가되 꽃가루 부유가 적은 오후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먼저 악화인자는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황사마스크를 쓰고 다니고, 공기청정기나 환기로 먼지를 최대한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차가운 얼음이나 음료수는 비강 내 빈혈 상태를 초래해 비염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정신적, 육체적 피로는 면역력을 떨어뜨려 몸의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한다.


2024.4.11.

Sort:  

Congratulations, your post has been upvoted by @nixiee with a 60.03883265235393 % upvote Vote may not be displayed on Steemit due to the current Steemit API issue, but there is a normal upvote record in the blockchain data, so don't worry.

참으로 힘든 시절이긴 합니다.

알러지가 심한 분들은 이번달을 잘 이겨 내시길 바랍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59568.13
ETH 2951.73
USDT 1.00
SBD 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