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용 장군 녹취록 43. 마침내 석방되다.

in #leedaeyong6 years ago (edited)

이대용이 치화형무소에 갖혀 있을때 한국 정부는 이대용을 석방시키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계속했다. 이대용은 나중에 그런 외교교섭이 있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회담은 남한과 북한 그리고 월맹 이렇게 3자가 참석했다. 장소는 인도의 뉴델리에서 열렸다. 1978년 7월 24일부터 뉴델리 협상이 시작되었다. 월맹으로서도 외교관을 무작정 붙잡고 있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한국 정부는 유엔을 통해 지속적으로 압력을 가했다.

인도대사 윤하정이 한국측 대표로 참가했으나 얼마있다가 이범석 대사가 인도대사로 부임하면서 협상 대표가 되었다. 북한은 이대용이 한국으로 돌아가는 대신 한국에 있는 간첩을 교환하자고 했다. 외교관 1명에 간첩 200-300명 정도를 교환하자는 것이었다. 우리 정부는 외교관을 간첩과 교환하는 식으로 석방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했으나 북한은 남미의 도시게릴라를 인질과 교환해서 석방하는 경우를 들었다. 우리 정부가 북한의 억지주장을 들어 북한이 석방을 요구하는 명단을 달라고 했다. 북한이 제공한 명단은 엉터리였다. 잡혀있지 않은 명단도 있었고, 죽은 사람도 있었다. 한마디로 북한은 대충 명단을 주고 시간을 벌고 이대용을 북한으로 망명을 시키려고 했던 것이다.

당시 박정희 대통령은 월맹정부에게 이대용을 보내 주면 비료를 제공하겠다는 제의를 했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었으나 이대용은 거기에 대해서는 나중까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남, 북, 월맹 3자간 협상이 벌어진 2개월 이후에 대남공작을 담당하는 북한의 3호청사에서 궁상현, 박영수 그리고 김완수가 이대용을 설득하기 위해 사이공으로 들어온 것이다.

뉴델리 협상은 79년 10월 박정희 대통령이 서거할때까지 계속되었다. 10.26 사태가 벌어지자 이대용을 귀국시키기 위해 작업해오던 중앙정보부가 모두 붕괴되었다. 전두환이 중앙정보부장이 되었고 당시 이일을 추진하고 있던 이종찬이 전두환에게 이대용 사건을 보고했다. 전두환은 이대용 문제를 최규하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최규하 대통령은 박동진 외무부 장관에게 이대용을 데리고 올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그때 쯤 이대용은 자신이 빨리 석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편지를 이순흥 교민회장을 통해 최규하 대통령에게 보냈다. 박동진 외무부 장관이 최규하 대통령 대신 답신을 보냈다. 내용인 즉, 박정희 대통령이 돌아가셨지만 정부는 이대용을 석방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동안 지조를 지킨 것에 대해서 찬사를 모내면서 조만간 석방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였다.

우리 정부는 아이젠버그(Saul Eisenberg)를 이용했다. 아이젠버그는 유태인으로 박정희 대통령 당시 미국과 상대할때 로비스트로 이용하던 사람이었다. 아이젠버그는 우리 정부를 위한 로비를 하면서 너무 많은 폭리를 취해서 박정희 대통령이 별로 좋아 하지 않았던 사람이었다.

당시 아이젠버그는 월맹과도 선을 대고 있었다. 그는 하노이가 전후복구하는데 미국이 원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하면서 월맹에 접근했던 것이다.

아이젠버그는 하노이와 협의를 통해서 이대용을 석방하는 것으로 확답을 받았다. 이대용을 데리고 오는 비행기는 아이젠버그의 개인 비행기로 결정했다. 문제는 이대용을 데리고 오는 대표단이었다. 아이젠버그는 개인이었기 때문에 대표단이 될수 없었다. 마침 동경에서 스웨덴 외무차관 리프랜드와 비서실장 닐슨이 회의를 하고 있었다. 리프랜드 외무차관은 이대용을 데리러가는 대표단장이 되어달라는 요구를 즉각 수용했다. 그와 함께 아이젠버그의 동경지사장과 하노이지사장을 겸하고 있던 그월크맨이라는 사람이 같이 아이젠버그의 개인 비행가를 타고 사이공으로 날아가기로 했다.

석방되기 하루전 이대용은 치화형무소에서 풀려났다. 이대용을 심문하던 사람들은 아무도 보이지 않았고 중위 한명이 석방명령을 낭독했다. 석방된 이대용은 영빈관으로 모셔졌다.

녹취록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30,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일개 회사원의 변태(=변형)과정을 보며

.........관심있는 분야에서 유튜브 채널 한번 열어보고 조금씩 업로드를 해보자

Sort:  

excellent post sir.
truly amazing work sir @wisdomandjustice

잘 읽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은 월맹정부에게 이대용을 보내 주면 비료를 제공하겠다는 제의를 했다

정말 그 당시 한국정부에서 최선을 다한것 같습니다.

북한은 왜 그렇게 난리였던 걸까요.
직접적으로 북한과 관계된 사람도 아니었는데 말이죠.

이범석 인도대사... 나중에 외무부장관으로 아웅산에서 순직한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사지에서 말그대로 구사일생이었네요

다음 행보가 궁금하네요

좋은 내용 잘 읽었습니다.

당시 당사자들은 어떤 심정이었을지...
오늘도 디클릭!

제대로 처음부터 읽어봐야겠네요 !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iOS

아이젠 버그는 상당한 재력가이며 로비스트였나 봅니다~
개인 비행기까지 두고 있으니...
석방된 이대용의 다음 행보가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