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적응(晨興) 8

in #health21 days ago (edited)

소박하게 아침을 먹은 후 날씨가 맑고 바람이 고요하다면 남쪽 창으로 다가가서 해를 등지고 앉는다. 열자(列子)에서 말한 "등에 따스한 태양을 받는다"는 뜻이다. 척추로부터 몸 전체에 온화한 기운이 펼쳐진다. 해는 태양의 정기이니 그 빛이 사람의 양기를 길러주어 아주 이롭다. 정오가 지나면 음기가 점차 늘어나고 빛의 온기가 떨어지니 오래 앉아 있지 말아야 한다.
 
略進飲食後,如值日晴風定,就南窗下,背日光而坐,《列子》所謂「負日之暄」也。 脊樑得有微暖,能使遍體和暢。 日為太陽之精,其光壯人陽氣,極為補益。 過午陰氣漸長,日光減暖,久坐非宜。

맑은 날씨에 바람이 잔잔하다면 아침에 가벼운 산책도 좋다. 걷기 전에 5분 정도라도 햇빛을 등지고 앉아서 마음을 가다듬고 명상을 한다면 태양 경락에 빛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어 건강에 더욱 이롭다고 한다. 다만 지나치게 덥지도 않고 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한다. 외부의 탁한 기운이 뒤통수와 등 부위로부터 침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 시대는 실내 온도가 잘 유지되니 맑은 날 햇빛이 잘 드는 창가에 등지고 앉아서 따스한 빛 에너지가 등쌀에 골고루 퍼지게 한다면 온화한 기운이 온몸에 퍼져갈 것이다.

17.jpg

전통 경락학에서 태양 방광경은 척추 양쪽으로 흐르는데 내부의 장부와 직접 관계되는 혈 자리들이 분포되어 있다. 따스한 빛 에너지가 골고루 퍼져나간다고 상상한다.


노노항언(老老恒言)


노노항언(老老恒言)을 시작하며 | 자산의 머릿말(慈山序) | 개꿀잠(安寢) 1, 2, 3, 4, 5, 6, 7, 8, 9, 10, 11 | 아침 적응(晨興) 1, 2, 3, 4, 5, 6, 7, 7,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3122.79
ETH 3119.97
USDT 1.00
SBD 3.86